LG전자(www.lge.co.kr)가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핵심사업과 미래준비에 집중하기 위해 태양광 셀 및 모듈(이하 태양광패널) 사업을 종료한다.
LG전자는 그간 태양광패널사업의 방향성을 놓고 지속적으로 검토해 왔으며 2월22일 열린 이사회에서 오는 6월30일자로 태양광패널사업을 종료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지난 2010년 태양광패널사업을 시작해 N타입, 양면형 등 고효율 프리미엄 모듈 위주로 사업을 운영해 왔다. 그러나 글로벌 태양광시장은 저가 제품 판매가 확대되며 가격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폴리실리콘을 비롯한 원자재 비용이 상승하는 등 시장과 사업환경 악화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 수년간 LG전자 태양광패널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1%대에 머물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해 왔다. 2019년 1조1,000억원대 매출은 2020년 8,000억 원대로 하락했으며 향후 사업의 불확실성도 지속되는 추세다. 다만 LG전자는 A/S 등 필요 물량을 감안해 2분기까지 태양광 패널을 생산한다.
태양광패널사업 종료에 따라 관련 국내 600여명을 포함한 에너지사업부 직원 900여명에 대해서는 재배치를 진행한다.
재배치는 직원들의 역량과 의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되 타 사업본부 및 LG 계열회사의 인력 수요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진행할 계획이다. LG전자는 타 지역으로 근무지를 옮기는 직원들에게는 노조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이들이 새 근무지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지속
LG전자는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에 힘을 쏟고 있다. 태양광패널사업이 속한 B2B사업을 담당하는 BS사업본부는 △IT(모니터, 노트북 등) △ID(사이니지, 상업용 TV 등) △로봇 등 사업에 집중하는 한편, 사업본부 및 전사 차원의 신사업을 검토, 육성할 계획이다. 신사업의 경우 사내벤처, CIC(사내회사) 등 혁신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역량 확보를 위한 인수합병(M&A), 전략적 협력 등도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LG전자는 ESS(에너지저장장치: Energy Storage System)와 빌딩에너지관리솔루션인 LG BECON을 포함해 진행 중인 에너지 관련 사업과 연구개발은 지속한다.
LG전자는 생활가전, TV 등 기존 주력사업에서는 하드웨어 중심이던 사업 체계를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분야까지 확대하며 고객가치 및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26년간 이어온 휴대폰사업을 종료하며 자동차부품사업에서 세계 3위 자동차부품기업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손잡고 전기차 파워트레인분야 합작법인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LG Magna e-Powertrain Co.,Ltd)을 설립하는 등 신사업의 성장 잠재력을 키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