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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유영화 KAIA 스마트시티혁신센터장

“스마트서비스 사업화 지원”
얼라이언스, 기업간 기술융합·사업모델 개발 촉진

스마트시티가 국민들에게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효용을 제공하고 이를 경제활성화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민간기업들의 역할이 크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솔루션·서비스를 보유한 기업들을 모아 ‘스마트시티 융합얼라이언스(이하 얼라이언스)’를 발족했다.


국토부는 얼라이언스 활동을 지원하도록 국토교통과학기술연구원(KAIA, 원장 손봉수)을 스마트시티혁신센터(이하 혁신센터)로 지정했다. 유영화 KAIA 혁신센터장에게 이야기를 들었다.


■ 혁신센터를 소개하면
혁신센터는 지난 4월 KAIA 내 부원장 직속조직으로 신설됐다. 총 8명으로 구성됐으며 △스마트시티 규제샌드박스 활성화사업 △얼라이언스 지원사업 △스마트시티 혁신인재육성사업 △정부 스마트시티 관련 대내·외 정책지원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다.


혁신센터는 2019년 상반기 국가적 관심사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의 생태계 및 활성화를 위해 국토부가 정책지원기관 성격의 스마트도시 서비스지원기관으로 KAIA를 지정하면서 출범했다.


R&D·실증부터 서비스지원, 스마트시티 비즈니스의 국내·외 진출까지 스마트시티 산업의 기반조성·보급·확산을 도모하는 조직이다. 스마트시티 관련 ‘R&D-인력양성-인증-해외수출-정책-제도’를 통합패키지 형태로 추진함으로써 시너지를 창출한다.


■ 그간 활동사항은
주된 활동은 △국토교통 R&D성과의 연계·활용전략 수립 △스마트도시 전문가 양성 및 창업 연계 △규제발굴 및 제도개선 △스마트시티 서비스표준화 및 인증업무 △해외 정부·지자체 국제협력 및 해외진출 지원프로그램 설계 등이다.


특히 국가시범도시를 대상으로 규제샌드박스 활성화사업의 운영관리를 위해 혁신기술이나 서비스를 보유한 민간기업의 기술개발을 유도하고 서비스를 발굴·적용함으로써 규제사항을 도출하고 해소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혁신적 신기술이나 서비스가 도시에 즉각 접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국토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8월 국가시범도시를 대상으로 1단계 실증사업 수행기업의 선정을 완료했다. 세종5-1 생활권은 7개, 부산 EDC는 11개 기업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바 있다.


또한 스마트시티 민간기업 협력기구인 얼라이언스의 운영 및 관리활동도 수행했다. 혁신기술을 보유한 민간기업 중심으로 구성된 비영리 연합체인 얼라이언스가 기업들 주도로 기술을 융합하고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얼라이언스는 지난 2월 대통령 전략보고회 당시 창립총회 및 발족식을 갖고 공식 출범한 뒤 포럼,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며 기업들의 역할정립과 사업성강화 관련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혁신인재육성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앞으로 스마트시티의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미래 스마트시티의 주역이 될 석·박사급 전문가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학생들에게 정부정책, 세미나, 컨퍼런스 등 정보를 공유하고 얼라이언스 참여기업들과 소통 및 연계하는 전략으로 상호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혁신인재 육성사업은 지난 1월 국토부와 KAIA의 수탁협약 체결 이후 이를 수행할 대학으로 △부산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연세대 △KAIST 등 6곳을 선정했다. 이후 지난 9월에는 협의체 발족을 겸한 스마트시티 혁신인재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 운영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스마트시티 활성화를 위해 얼라이언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기업은 사업성을 기준으로 움직인다.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가 필요하더라도 불확실성에 따라 섣불리 앞서 나가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민간이 자발적으로 적극성을 갖는 것이지만 민간기업도 확실히 알고 있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동기부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현재 제도에서 얼라이언스의 운영주체는 총회이고 혁신센터 사무국은 그 산하에서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정부·공공기관·연구기관 등 공공적 성격을 가진 주체가 조직의 역량을 강력하게 투입할 수 없는 구조다. 즉 공공기관의 촉매제 역할이 제한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스마트도시법에 얼라이언스의 설립근거를 담는 작업이 추진되는 만큼 조직체계를 변경해 혁신센터를 얼라이언스의 상위기구로 설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얼라이언스의 조직체계는
크게 4개 분과와 10여개의 서브분과로 구성됐다. 분과는 △기술융합 △수익성 △규제개선 △해외진출 등이며 서브분과는 △AI △디지털트윈 △헬스케어 △에너지 등 산업분야로 나뉜다.


스마트서비스는 단일 기술만으로 구현하기 어렵다. 에너지서비스를 제공하려 해도 IT, 네트워크, 모바일, 건설 등 다양한 서비스모듈이 필요하며 이들이 융합해야 스마트서비스가 구현되기 쉽다. 미세먼지라면 센서만 개발할 것이 아니라 공기청정, 환기, 통신 등 분야에서 협업을 해야 한다.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기술융합분과다.


또한 스마트기술·서비스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 수익성분과를, 이것이 제대로 정착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하기 위해 규제개선분과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관련 서비스가 해외진출을 통해 사업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해외진출분과를 운영하고 있다.




■ 얼라이언스 참여혜택은
스마트시티는 건물·에너지·환경 등 서비스도 반드시 필요한 만큼 관련분야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정부주도로 추진되는 국내 스마트시티산업 여건 상 가장 빠른 사업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얼라이언스다.


국내·외 스마트시티사업이 발생하거나 네트워킹을 원하는 요청이 정부기관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이와 같은 요청을 모아 혁신센터가 협력의 장을 만들어주기도 하며 반대로 회원사들의 사업제안을 각 분과를 통해 검토하기도 한다.


또한 해외인프라도시개발공사 등 금융관련 회원사를 중심으로 조성한 1조5,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운용하기 때문에 융자 등 자금지원혜택도 가능하다.


■ 향후 운영계획은
스마트도시의 기술과 서비스가 국내·외 도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현재 수행하고 있는 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스마트도시 서비스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시티가 국민의 생활에 보다 가까이 다가가도록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민간기업의 자발적 주도하에 스마트시티 생태계가 조기에 정착되도록 혁신·동반성장을 도모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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