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커버스토리

[인터뷰] 강한기 축열설비발전협회 회장

“축열설비 무상지원금 축소·늑장 지원, 시장 위축 초래”

국가에너지 수요관리 및 전력수급에 기여한 축열설비업계는 지속적인 지원금 축소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건설시장 축소 및 지역에너지 의무화지역 확대는 축열설비시장을 가장 위축시킨 정책이 되고 있다.


이처럼 정책적으로 소외돼 위기에 빠진 축열설비업계의 불안감에 따라 구심점 필요성을 다시 한 번 느껴 지난해 10월 산업통상자원부 인가 사단법인인 ‘축열설비 발전협회’가 탄생했다.


축열설비협회는 국가 에너지 수요관리 및 전력수급에 기여하는 축열식 냉난방설비의 국내외 보급 및 시장활성화, 연관된 기술 연구개발에 기여해 국가 경제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강한기 이젠엔지니어링 대표가 초대회장으로 선출됐다. 강한기 회장을 만나 축열설비시장 현황 및 제도 개선 방향에 대해 들었다.


■ 국내 축열설비시장에 대해 평가한다면
현재 국내 축열시장은 1992년 축열시장이 열리고 나서 가장 어려운 시기라고 생각된다. 1992년부터 2017년까지 일부라도 시장이 조금씩은 커지고 있는 느낌이었으나 지난해부터 시장이 급격하게 줄어 들고 있다.


건물은 지어지고 있으나 지역냉난방지역 확대로 인해 건물에 냉난방을 의무적으로 지역냉난방열원으로 해야 해 축열시스템이 들어갈 수 있는 건물이 없다. 기타지역에 지어지고 있는 건물은 대부분 아파트나 개별 냉난방을 주로 하는 지식산업센터가 대부분으로 기존과 같은 가스식이나 축열식을 설치할 수 있는 일반 건축물 신축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정부에서 무상지원금을 줄여 시장에서는 축열시스템에 대한 지원이 없어지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퍼지고 있어 악영향을 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축열시장 유지 및 확대를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축열시스템의 장점을 확대하고 단점을 보완해 시장의 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생각한다.


혁신없이 운전비가 저렴해 소비자가 선택해주겠지 하는 기존 수동적인 영업방식으로는 더 이상의 시장 확대가 어렵다. 정부와 한전, 축열업계가 같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을 해야 할 시기다.


■ 축열설비발전협회는 어떤 단체인가
이 분야를 같이 하고 있는 업체들이 모여서 축열설비시장이 맞이하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고자 모인 단체다. 하나하나의 회사가 정부나 한전을 상대로 이야기하기 어려운 부분을 협회에서 대변해 시장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목적이 가장 크다. 하나의 회사에서 축열시장에 대한 발전적 의견을 내면 회사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행동한다고 무시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러한 의견은 업계 전반의 생존과 관련돼 있는 일들이 많다. 이러한 점에서 축열분야에서도 어떤 단체의 필요성이 있었으나 기존 축열관련 모임은 업계의 어려움 해결보다는 정보교류나 친목도모의 모임 성격이 강했다.


이에 따라 업계의 입장을 대변해 한전이나 정부에 통일된 이야기를 전할 수 있는 단체가 필요했다. 2018년 초 약 20여개 기업들이 모여 지난해 10월 사단법인 인가를 받았다.


각 기업이 어려워진 축열시장 활성화를 위해 모였으며 향후 협회가 안정이 되면 공동연구개발, 공동판매 등 여러 가지일을 할 수 있는 단체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 축열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은
축열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시장이 점점 축소되고 있다는 것이다. 원인 중 가장 큰 것이 지역에너지(냉난방)열원이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자원이 나오지 않는다. 이에 따라 에너지정책을 수립하는 산업부 입장에서 보면 열병합발전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이 당연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열병합발전소에서 열과 전기를 동시에 모두 사용하는 것은 매우어려운 일이다. 전기는 만들어져서 한전에 판매를 할 수 있으나 열은 대부분 냉각탑을 통해 대기 중으로 버려지고 있다. 전기와 열을 모두 사용하는 날은 1년 중 며칠이 되지 않는다. 이론적으로 좋은 시스템과 실제 사용을 고려해 우리나라 어느 도시의 에너지상황에 가장 잘맞는 시스템이 무엇인지 고민할 때다.


현재 축열시스템을 사용할 건물을 만나기는 매우 힘든 상황이 됐다. 신재생에너지와 지역열원의 의무 사용으로 축열시장이 점점 축소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보일러도 같다.


그러므로 정부의 정책이 어느 한 산업만 육성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전체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 볼 시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업계에서도 각성해야 한다. 기존에 축열시스템을 설치한 건물주가 다음에 건물을 지을 경우 다시 축열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려 하지 않는다. 이는 축열업체에서 수익만 생각해 공사를 대충하고 유지보수도 해주지 않아 생기는 문제다. 축열시스템은 정말 좋은 시스템인데 이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부분에서 개인적인 이익만 생각한다면 시장에서 바로 퇴출될 수밖에 없다.


■ 가스·지역냉방대비 홀대받고 있다고 보는가
지역냉방의 경우 지역열원 의무사용으로 다른 열원이 들어갈 수 없는 법이 있어 논외로 한다 하더라도 가스냉방의 경우 가스공사가 민영화되면서 가스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냉온수기를 만드는 기업과 일심동체가 돼 적극적으로 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것이 시장에 반영돼 점점 가스냉방사업의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반면 심야전력기기인 축열시스템의 경우 기존 한전에서 많은 관심과 의지가 있었으나 현재는 예비율이 너무 좋아져 심야전력기기에 대해 예전만큼 적극적인 의지가 없다.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한전에서 같이 동참을 해주지 않으면 축열시장의 경우 업체 대부분이 영세하기 때문에 어떠한 정책을 세우거나 실제 필요한 입법활동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축열시장은 점점 줄어들고 가스냉방이나 지역열원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 또한 냉온수기 제조업체는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인 반면 축열업체는 모두 중소기업이다. 업체에서 나서서 할 수 있는 역량에서 차이가 난다.


이번 정부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을 편다고 해서 기대를 하고 있었으나 정작 대정부 로비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가스나 지역열원으로 에너지정책이 흘러가고 있는 실정이다. 축열시스템은 정말로 좋은 시스템인데 이 부분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해 시장에서 퇴출되고 있는 것같아 매우 아쉽다.


또한 부하의 비율이 이전하고 많이 달라지고 있다. 친환경건축물 인증 시 패시브적인 면이 강화되면서 일반건물의 냉방과 난방부하 비율이 변화돼 새로운 냉난방공조에 대한 기준을 만들어서 적용해야할 때다. 기존과 같이 무조건 신재생에너지, 지역열원을 사용하는 시스템이 실제 에너지절약이 되지 않을 수 있는 환경이 생긴 것이다. 한전은 보다 적극적으로 축열기업들의 입장을 대변해야 하는 시기라고 본다.


■ 최근 축소되는 장려금으로 기업들 동요가 큰 것 같은데
무상지원금 감소로 시장에서 악영향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무상지원금이 계속해서 지연되고 있어 축열시스템을 설치한 건물주들은 축열업체들이 거짓으로 영업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을 정도다.


한전이나 산업부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하나 실제 시장반응은 지원금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을 하고 있다. 계속해서 늦어지면 축열시장 위축을 초래할 것이 명백하다. 이에 따라 무상지원금에 대한 지속적인 확대가 가장 시급하다.


현행 규정에 의해서 영업이 되고 확정된 것에 대해서는 정부와 한전이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에서도 이야기한 것과 같이 중소기업의 일자리 창출 아이템인 축열시스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원금을 현재의 수준보다 더 높여야 한다.


냉난방을 필요로 하는 건물에 냉온수기 1대를 설치하는 경우와 축열시스템이 설치되는 경우 고용창출 효과를 비교하면 축열시스템이 10배 이상 고용증대 효과가 있다. 이러한 부분이 정부에서 인정해야 하나 현재 정부에 알려지지 않고 있어 안타깝다.


■ 시장활성화를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축열시장은 법적으로 지역열원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난방용량에 대한 부분 이하로 냉방용량을 산정해야 하며 기타 부하에 대해서는 다양하게 시스템이 검토돼야 한다. 현재 축열 및 보일러시장이 큰 타격을 입어 업체들이 매우 힘들어 하고 있다. 또한 축열업체들도 문제가 되는 시스템을 건물에 설치해 시장의 이미지를 흐리는 일을 해서는 안된다. 축열업체들의 자성이 가장 필요한 부분이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전에서 적극적으로 축열시스템시장 확대에 노력을 기울여줘야 한다. 기존에 각 지사별로 축열시스템 설치 실적이 고과에 반영된 적이 있다. 이때 축열시스템시장이 매우 활성화됐 던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정부에서도 에너지절약, 고용창출 효과 등을 정확하게 따져 이제는 어느 시스템으로 가는 것이 국가경쟁력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인지를 확인해야 할 때다. 무조건 업체의 입장만 들어서 정책을 정하는 시대는 아니다.


■ 축열시스템은 수출시장 전환이 안되나
대부분 국내 축열시스템의 기술은 외국에서 들어온 기술이다. 장한기술, 신성엔지니어링, 아이스맥스, 현대공조 등 국내기술로 개발된 것은 몇 개 업체 밖에 없다.


예전에 이앤이시스템에서 중국에 진출했으나 회사가 매각되면서 진출이 무산됐다. 현재 이젠엔지니어링에서 중국법인을 세워 시장 개척을 위해 노력 중이다.


기술력도 문제라고 생각든다. 세계무대에서는 한국처럼 주먹구구식 설치가 용납이 안된다. 정확한 효율과 정확한 축냉량 등 보증이 안돼 수출을 못하고 있다.


■ A/S에 대한 불만도 축열시장 확대에 걸림돌인데
축열시스템시장이 크지 않은데 경쟁하는 회사는 많아 저가경쟁에 몰리게 되고 저가수주는 회사 경영 악화를 불러와 회사가 부도가 나거나 법정관리가 되는 현상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이제는 한전에서도 문제점을 인식해야 한다. 사후관리에 대한 통합예산을 준비해서 협회에 일을 맡겨줘야 하는 시점이 온 것 같다. 부도나서 없어진 회사의 A/S를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실태파악 및 축열시스템 운영상태 등에 대한 실질적인 파악을 위해 예산을 세우고 준비해야 할 때가 됐다.


■ 모자계량기 문제, 한전 건축지침 등 개선 현황은
오는 11월 중 한전에 이 부분을 협의하려고 한다. 올해 개선안을 만들어 내년에는 축열설치로 인한 소비자피해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민원이 들어가기 시작하면 한전에서 힘들어 질 것이기 때문에 조속한 해결이 필요하다.


■ 시장 안정화를 위해 제안한다면
현재의 건설시장은 건설사 위주의 시장이다. 건설사는 건물의 유지관리나 에너지절약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오직 초기투자비에 대한 부분을 가지고 업체를 선정한다. 이렇게 저가로 선정된 업체는 최소비용으로 공사를 하게 돼 관련 피해는 건물주가 고스란히 안고 가게 된다.


축열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건물주들이 자기 건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 현재 디자인만 신경을 쓰는 환경에서 유지관리, 에너지 및 환경에 대해서도 많은 부분 관심을 가지고 건물을 지어야 한다. 그저 법적인 것만 총족시키면서 건설사의 의지에 끌려가게 되면 생애비용의 80% 이상이 차지하는 운전비 및 유지관리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게 될 것이다.


축열시스템의 진실을 알고 이 부분에 대한 이해가 동반된다면 축열시장은 활성화될 것이다. 또한 정부, 한전 및 업체들 또한 각자 정해진 일들을 명확하게 할 때 축열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다. 정부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필요한 시스템이 무엇인지 재정립해야 하며 한전도 지금의 풍족한 전력에 자만하지 말고 앞으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스마트한 한전으로 거듭나야 한다. 업체들은 기존 기술에 머물지 말고 새로운 기술개발을 통해 좋은 시스템을 시장에 공급해야 한다.


■ 관련 업계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금의 축열시장은 위기다.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현재 관련 업체들은 ‘자신의 먹거리는 없어지지 않겠지’하는 자만에 빠져 있다.


그러나 분명 시장은 없어지고 있다. 우리가 오늘 새로운 먹거리를 준비하지 않으면 내일은 없다. 그러면 어떻게 새로운 먹거리를 준비할 수 있을까하는 부분에 대해서 각자 고민할 때라고 생각된다. 기존처럼 타성에 젖어 내일을 준비하지 못하면 축열시장은 우리나라에서 퇴출될 수밖에 없다. 지금이 모두 힘을 합쳐 새로운 시장을 위해 준비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