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9.0℃
  • 구름많음강릉 10.1℃
  • 구름조금서울 8.4℃
  • 맑음대전 10.1℃
  • 대구 11.0℃
  • 구름많음울산 14.2℃
  • 황사광주 10.1℃
  • 구름조금부산 14.3℃
  • 맑음고창 8.5℃
  • 흐림제주 12.6℃
  • 구름조금강화 8.0℃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조금금산 9.1℃
  • 맑음강진군 11.2℃
  • 구름많음경주시 13.7℃
  • 맑음거제 13.7℃
기상청 제공

더 뉴스

탄소중립 실현 국제사회 연대 강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성황리 마무리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국제사회의 결속을 다지고 기후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이하 정상회의)’가 5월31일 ‘서울선언문’ 채택을 끝으로 이틀간의 행사일정이 마무리됐다. 

이번 정상회의는 2015년 채택된 파리협정에 따라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국제사회가 본격적인 행동을 시작하는 첫해인 2021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개최된 환경분야 다자정상회의다. 

P4G는 ‘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의 약자로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를 의미하며 지구 최대현안인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가속화하기 위해 2017년 출범한 글로벌 이니셔티브로 우리나라를 포함해 대륙별 12개 중견국가, 국제기구, 기업 등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기후행동 이행에 있어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과 시민사회 등이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민관 협력사업을 지원함으로써 기존 정부 및 UN체제 중심의 기후대응에 기여하고 있다. 

정상회의의 주제는 ‘포용적인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실현’으로 전 세계 정상, 국제기구 수장, 기업, 학계 및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여해 다양한 이해관계자간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행사 개회 당일인 5월30일은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개회식을 시작으로 47명의 세계 각국의 정상과 UN, IMF 등 국제기구 수장 21명의 △코로나19로부터의 포용적 녹색회복 △2050 탄소중립을 향한 국제사회의 공동대응 △기후행동 강화 및 민관협력 확산을 위한 노력 등에 대한 정상연설세션이 진행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개회사에서 “함께 행동하고 실천하는 P4G의 정신으로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인류의 역사가 공존의 역사로 전환되길 바란다”라며 “한국은 국제사회의 기후위기 극복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며 인간과 지구의 공존 속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포용적 녹색회복의 길에서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개회사를 통해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 △개도국 에너지 전환 적극 협력 △생물종 보호 적극 노력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정책 추진 등을 국제사회에 약속했으며 2023년 개최예정인 제28차 기후변화당사국 총회 유치 의지를 표명했다. 

분야별 탄소중립 이행방안 모색
행사 2일차인 5월31일에는 △혁신적인 에너지솔루션으로 더 푸르른 지구(산업부) △도시, 파트너십을 통해 녹색 미래를 꿈꾸다(국토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스마트 물관리(환경부) △지속가능한 농업과 푸드시스템 구축(농식품부) △순환경제 전략에 의한 제로웨이스트 사회로의 전환(환경부) 등 우리나라 탄소중립 관련기관의 기본세션이 진행돼 각 분야의 탄소중립 이행방안을 공유하고 국제사회의 탄소중립 실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혁신적인 에너지솔루션으로 더 푸르른 지구’ 기본세션은 산업부가 주관했으며 탄소중립 달성에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인 에너지분야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주요국들이 2050 탄소중립 선언에 동참하고 전 세계 기업들도 저탄소사업 투자확대를 통해 새로운 미래를 위한 도전에 과감히 나서고 있다”라며 “탄소중립을 기존 산업의 축소가 아닌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접근해야 하고 에너지분야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혁신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에너지분야는 전 세계 탄소배출의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에너지분야의 노력없이 탄소중립 달성이 불가능하다. 

이번 세션을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미래 에너지산업 △탄소중립시대 포용적 성장 등에 대해 논의했으며 에너지분야 탄소배출 감축방향으로 △석탄화력발전소 감축 △에너지관리 솔루션을 통한 탄소저감 △기존 화석연료기반 산업의 전기화 △탄소 다배출산업의 그린수소 활용 확대 등을 제시했다. 

또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시스템 대전환 전략’을 주제로 진행한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패널토론을 통해 도출된 에너지분야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방안은 전통적 에너지기업의 신재생에너지사업 확대를 통한 생산방식 전환 등을 비롯해 △CCUS 개발사업·조림조성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공업용 열·철강·배터리·발전 등 분야의 그린수소 적용확대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지역사회와의 공존 △개도국의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국제사회 지원 등이다. 

국토부가 주관한 ‘도시, 파트너십을 통해 녹색미래를 꿈꾼다’는 녹색회복, 탄소중립사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스마트도시’의 역할과 관련 글로벌 민관파트너십 구축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이끄는 중요한 플랫폼으로서 스마트도시의 역할이 중요하다”라며 “스마트도시를 통한 도시구조 혁신, 모빌리티 혁신, 인프라의 디지털화 등이 탄소감축 실천방향”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세션을 통해 도시의 기후위기 대응은 모든 이해당사자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정부는 정책방향과 초기자금을 제공하고 기업은 투자를 통한 행동을 해야 하며 시민사회는 아이디어제공과 모니터링 역할을 수행하는 등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제고했다.  

또한 우리나라를 비롯해 덴마크, 콜롬비아, 케냐, P4G 등에서 추진한 △건물 에너지효율성 제고 △전기차, 전기버스 등 e-모빌리티 확대를 통한 탄소배출 제로 교통체계로의 전환 △신재생에너지 활용 확대를 통한 건물부문 탄소배출 제로 △쓰레기 배출저감 △도시 탄소배출 규제 강화 등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며 혁신사례가 세계각국에 확산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환경부가 주관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스마트 물관리’ 기본세션은 물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스마트 물관리 정책 및 기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물분야 기본세션은 기후위기 극복을 대전제로 △탄소중립 스마트 물관리 기술혁신 △물관리 정책개발 및 우수실행사례 △거버넌스의 역할 등에 대한 물관련 정부, 국제사회, 물분야 선도기업 및 스타트업 등 대륙별, 국가별 이해관계자들이 기후위기 극복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논의에서는 효율적인 물이용과 저탄소기술 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됐으며 물분야 지속가능한 도시와 자연서식지를 위한 방안으로 △ICT기반 탄소중립 물순환구조 구축 △통합 물관리체계 구축 등이 제시됐다. 

또한 스마트 물관리기술의 개발, 탄소중립 물관리 투자 등을 위한 민관파트너십 자금조성 및 지원 중요성이 강조됐다. 

농식품부의 ‘지속가능한 농업과 푸드시스템 구축’ 기본세션에서는 정부, 국제기구, 기업, 시민사회 등의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세션에서는 글로벌 농식품시스템은 기후변화로 인해 중대한 위험에 직면한 상황으로 개도국의 소규모 농업인 등 취약계층은 생계의 어려움과 식량불안 위험에 처한 상황이 강조됐다. 

또한 빈곤층과 취약계층 등에 안정적인 식량공급과 농업인의 생산성 및 수익성 제고방안에 대해 국가 또는 현지차원의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다중이해관계자 플랫폼을 통한 폐기식품 감축과 인센티브 제공을 통한 농업의 탄소중립 확산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환경부가 주관한 ‘순환경제 전략에 의한 제로웨이스트 사회로의 전환’ 세션이 진행됐다. 이번 세션은 제로웨이스트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기업, 시민, 국제기구, 정부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공유했다. 

제로웨이스트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방안으로 △플라스틱·제조업·건설·바이오매스·소비재 등 5개분야 업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천연원료 사용 감축 △폐플라스틱 재활용을 통한 플라스틱 생산 △기업, 시민사회 등과의 협력을 통한 자원분류 정밀화 등을 제시했으며 제로웨이스트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했다. 

세계 각국 정상·국제기구, 협력 강조
기본세션이 종료된 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정상토론세션이 개최됐으며 15여명의 정상급 인사들이 참여해 ‘포용적인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실현’에 대한 심도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문 대통령의 회의개시로 시작된 정상토론세션은 이회승 IPCC 의장의 기조발제, 15개 세션(기본·특별세션) 결과보고 영상 및 참석자 발언 순으로 진행됐으며 △코로나19로부터의 포용적 녹색회복 △2050 탄소중립을 향한 국제사회의 공동대응 △기후행동 강화 및 민관협력 확산을 위한 노력 등 3가지 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회승 IPCC 의장은 “지구는 광범위하고 불가역적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혁신이 이뤄져야 한다”라며 “에너지효율 제고, 저탄소 전력생산,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청정수소 활용 확대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탄소중립을 통한 기후안정화는 새로운 경제적 기회로 이어지기 때문에 번영의 원천이 되고 기후위기 등 위험을 피할 수 있는 방안이다”라며 “미래를 위한 행동은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은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높이기 위해 선진국과 개도국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하면서 선진국과 함께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 동참하면서 지난해 한국 송도에 문을 연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 협력사무소와 녹색기술센터를 통해 개도국이 친환경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후문제는 국경이 없으며 선진국과 개도국이 서로 다른 경제·사회적 여건을 이해하며 연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강제와 규율 또는 선의에만 의존해서는 국민과 기업의 계속된 참여를 담보할 수 없기 때문에 탄소중립을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만들어 각계각층의 국민으로부터 공감대를 얻고 기업이 자발적으로 기술개발과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한 “이를 위해 한국은 그린뉴딜을 국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2050년까지 650억달러(71조8,900억원)규모 재정을 투입해 민간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고 혁신노력을 뒷받침하는 것에 정책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Ursula von der Leyen) EU 집행위원장은 “더 건강한 미래는 유럽 그린딜의 핵심으로 새로운 성장과 혁신의 전략을 통해 유럽은 탄소중립 대륙이 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 30년 남았지만 2020년대는 탄소중립 목표 달성의 성패를 가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국의 이익뿐만 아니라 공동의 이익을 위해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고 한국의 탄소중립 이행은 주변국에 영감을 줄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이제는 구체적인 계획을 통해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가 중요한 상황으로 유럽은 경험을 나누고 협력할 준비가 돼있다”고 강조했다. 

존 케리(John Kerry)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는 “기후위기에 대응하지 않으면 재앙적인 위기를 발생시킬 것이며 미래세대에게 용서할 수 없는 선택을 하는 것”이라며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30년 후의 모습을 그릴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한국과 같이 2030 감축목표를 강화해야 하며 미국도 2050 탄소중립에 대한 의지를 강화하기 위해 감축목표를 상향했다”라며 “전 세계 GDP 55%를 차지하는 국가들이 지구온도 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으며 나머지 국가들도 이에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존 케리 기후특사는 또한 “2050 탄소중립은 불가능하지 않은 목표로 경제적인 성장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라며 “최고의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의지가 필요하고 현재는 행동을 강화할 시기로 미국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Kristalina Georgieva) IMF 총재는 “포괄적인 녹색성장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인센티브제도, 공공투자 확대, 공정한 전환달성 등이 필수적”이라며 “탄소가격제도가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적절한 가격이 유지돼야 하고 점진적으로 인상해야 탄소배출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회복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성장에 투자해야 하는 상황으로 공공자금 투자확대를 통해 민관협력을 강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라며 “탄소중립을 위한 전환과정에서 소외계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한 전환을 위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고 탄소집약산업 관련 종사자들이 전환에 따른 대가를 치르지 않도록 보장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크리스탈리나 총재는 또한 “IMF는 녹색전환을 촉구하고 있으며 세계각국의 정상들은 기후금융 1,000억달러 조성에 합의했다”라며 “이는 개도국 지원을 강화하는 수단이 될 것으로 세계 모두가 동참해야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덴마크 총리는 “덴마크의 전력 50%는 태양광, 풍력을 통해 생산하고 있으며 화석연료대비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됐고 특히 풍력발전 단가는 화석연료 발전단가보다 낮아지고 있다”라며 “지난해 13개의 기후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청정에너지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파트너십은 탄소중립 이행의 근간이며 정부, 산업, 시민, 전 세계에 걸친 협력이 필요하며 덴마크는 파트너십을 통해 국가간, 부문간 협력을 도모하고자 한다”라며 “한국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 많은 길을 걸을 수 있고 서로를 통해 배워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반 두케 마르케즈(Iván Duque Márquez) 콜롬비아 대통령은 “콜롬비아는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의 0.6%를 차지하고 있지만 기후변화 영향을 받는 20개국 중 하나로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실현이 더욱 중요하다”라며 “콜롬비아는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보급 확산을 통해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을 51% 감축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코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토의 35%인 아마존을 보존하고 임기말까지 1억8,000만그루의 나무를 심을 계획으로 자연기반의 해결책을 중시하고 있다”라며 “녹색회복은 의무사항으로 민간부문의 참여를 강화하고 가속화해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제사회 탄소중립 실천 ‘서울선언문’ 채택
정상토론세션이 종료된 후 결과문으로 ‘서울선언문’이 채택됐으며 차기 정상회의 개최국인 콜롬비아의 이반 두케 마르케즈 대통령의 연설을 끝으로 정상회의가 종료됐다. 

서울선언문은 정상회의 참가국 및 국제기구들이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실천을 담은 문서다. 

서울선언문의 주요내용은 △정부, 기업, 시민사회의 포용적 파트너십 참여 촉진 △파리협정 목표 달성을 위한 협력 강화 △P4G에 대한 지원 확대 △녹색회복의 공정한 전환 강조 △에너지 전환 촉진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통한 기후회복력, 생물다양성 보전 추진 △해양 플라스틱 문제해결 촉진 △녹색기술 개발 및 확산 촉진 △지역사회의 참여 지원 및 촉진 △기업의 ESG 활동 강화 △순배출제로 미래구현을 위한 금융지원 강화 △미래세대의 역할 및 참여 강화 등으로 구성돼있다.

서울선언문의 주요내용 중 ‘P4G에 대한 지원확대’는 △물 △에너지 △식량·농업 △도시 △순환경제 등 5개분야에서의 민관협력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보완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에너지 전환 촉진’은 파리협정의 야심찬 이행을 담보하기 위한 에너지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함이며 ‘녹색기술 개발 및 확산 촉진’은 녹색기술을 통해 순배출제로 달성을 앞당기고 국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포함됐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의 참여 지원 및 촉진’과 ‘기업의 ESG 활동 강화’는 지역사회와 기업의 참여가 탄소중립 달성의 중요요소로 작용하며 이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서울선언문에 명시됐다.

이반 두케 마르케즈 콜롬비아 대통령은 “이번 행사를 통해 모두가 기후변화를 가장 시급한 문제임을 인식했으며 이를 위해 공동의 노력이 필수적임에 동의했다”라며 “공동의 노력에는 단순한 에너지전환뿐만 아니라 기후행동과 관련한 모든 시민의 참여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탄소중립 노력에 한국판뉴딜은 영감을 주는 모범적 정책사례로 콜롬비아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번 세대는 미래세대를 위해 기후위기를 해결하는 세대로 역사 속에 기억될 것으로 2023년 제3차 P4G 정상회의를 위해 콜롬비아는 가능한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용적 녹색회복방안 공유
정상회의 개최에 앞서 사전행사로 지난 5월24일부터 5월29일까지 6일간 ‘녹색미래주간’이 운영되며 다양한 분야의 탄소중립 실현을 논의하기 위한 총 10개의 특별세션이 개최됐다. 

녹색미래주간은 이번 정상회의의 사전행사로 정상회의의 주제인 ‘포용적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실천’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진행됐다. 

특별세션은 개막식을 시작으로 △탄소중립실천(5월24일) △그린뉴딜, 시민사회(5월25일) △해양1, 2(5월26일) △비즈니스포럼, 생물다양성(5월27일) △녹색기술, 산림(5월28일) △녹색금융, 미래세대(5월29일) 등이 개최됐다. 

녹색미래주간 첫날 개최된 ‘탄소중립 실천’ 세션을 통해 대한민국의 모든 지자체(광역 17개, 기초 226개)가 참여해 ‘2050 탄소중립 달성’을 다짐하는 선언식이 개최됐다. 선언식을 계기로 모든 지자체는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와 ‘국제 지방정부 기후행동 제안이니셔티브(GCoM)’가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린뉴딜 특별세션은 기재부가 주관했으며 ‘그린뉴딜 녹색경제로의 청정전환’을 주제로 녹색회복 정책사례를 공유하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민관파트너십의 글로벌 행동 촉진방안을 논의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각국의 그린뉴딜 정책이 단기부양책이나 레토릭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명확한 목표, 이행시점 및 수단 등의 지향점이 필요하다”라며 “한국의 경우 탄소중립 목표 아래 2030 NDC 상향 등 시나리오 작업과 함께 한국의 여건에 부합하는 녹색인프라, 그린모빌리티 등 그린뉴딜 사업에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린뉴딜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민간의 참여가 중요하고 이를 위해 4조원 규모의 한국판뉴딜 펀드를 조성 중으로 탄소중립 기술개발 등을 지원하기 위한 기후대응기음을 2022년 신설·운영할 계획”이라며 “탄소중립을 위한 전환 중 소외계층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공정이 중요하고 사회 전 분야를 아우르는 강력한 추진체계가 필수적”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과 실천이 시급해지고 있는 가운데 어느 때보다 인류와 지구환경, 번영 간 연결고리가 명확해지고 있다. 

포스트코로나시대 경기회복은 저탄소·기후회복적 성장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의 기회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국가는 탄소중립목표를 발표하는 등 기후변화는 점차 경제·사회 정책과 투자를 위한 의사결정의 주요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세션에서는 개도국의 녹색사업 전략수립 지원 및 녹색투자 자문, 기술지원을 추진하는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를 통한 한국판 그린뉴딜사업 확산을 통한 개도국의 녹색기후 투자확대, 녹색기후기금(GCF)을 통한 국내 그린뉴딜기업 진출을 통한 개도국의 탄소중립 달성 촉진 등이 강조됐다. 

과기부가 주관한 녹색기술 세션은 ‘녹색기술, 탄소중립사회를 위한 패스파인더’를 주제로 개최됐다. 

임혜숙 과기부 장관은 “녹색기술 세션이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개발의 기회를 열고 전 세계와 연대를 강화하기 위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우리나라도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 촉진법’과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 등 제도적 토대를 바탕으로 기술혁신을 실현하고 전 세계 국가들과 기후변화 공동대응을 위한 기술협력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세션은 미래 탄소중립사회를 전망하는 동시에 탄소중립 달성을 앞당기기 위한 기술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의 자발적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구체적 목표설정, 녹색기술의 개발 및 적용의 중요성이 부각됐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유통, 생산 등 협력업체의 탄소중립 독려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이를 위한 정부의 혁신기반 조성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공급환경 구축 및 다양한 기후재원 조달 등을 통한 민관협력 강화가 강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