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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원석 대성쎌틱에너시스 상품팀장

깨끗한 실내공기질 니즈반영 공간맞춤형 환기 개발
센서리스 모터·폐열회수 등 내구성·에너지효율 확보

대성산업의 대표계열사 대성쎌틱에너시스(대표 고봉식)는 1982년 7월 설립돼 유럽형 정통 가스보일러인 2.16RSc 보급을 시작으로 다양한 모델과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최고품질과 성능을 가진 가스보일러를 생산, 제조하고 있다. 

최근 쾌적한 실내환경을 구축해 건강하고 깨끗한 생활환경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친환경 보일러뿐만 아니라 ‘대성 S라인 환기시스템’을 론칭하며 판매영역을 확장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대성 S라인 환기시스템을 기획한 이원석 대성쎌틱 상품팀 팀장을 만났다. 

■ 환기장치에 대한 소비자 트렌드는 
환기시스템의 수요는 건설사, 설비업체, 설계사무소 등을 중심으로 형성됐다면 미세먼지,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해 깨끗한 공기에 대한 인식이 부각되면서 현재는 일반소비자를 중심으로 수요가 형성되는 상황이다. 

그동안 소비자들의 환기시스템에 대한 니즈 부재로 각 가정에 설치돼있던 기존 환기시스템은 장기간 사용되지 않고 방치된 경우가 많았다. 

미세먼지, 황사,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호흡기 건강과 청청한 실내공기질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공기청정기 가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지만 인체에 영향을 주는 라돈, 포름알데히드 등과 같은 유독 가스는 오로지 실내환기를 통해서만 제거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환기시스템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증가했으며 환기제품의 출시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제품의 기능과 특징의 차별점을 제품구매에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바이패스, 공기청정기능 겸용제품 등의 출시가 활발하다. 

대성쎌틱은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 창문을 닫은 상태에서도 미세먼지부터 실내 유해가스까지 모두 제거할 수 있는 대성 S라인 환기시스템을 출시했다. 

환기시스템은 깨끗한 생활환경을 위해 꼭 필요한 가전제품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환기시스템시장에 큰 변화가 발생했다. 이에 더해 환기설비의 법정 설치기준이 30세대 이상으로 확대되면서 환기시스템의 시장규모는 3,000억원대로 기존 예상 시장규모를 웃돌 전망이다. 

■ 대성 S라인 환기시스템의 특징은 
대성 S라인 환기시스템은 각방마다 설치가 필요한 공기청정기와 달리 한 대의 대성 S라인 환기시스템 유니트로 모든 방의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다. 



특히 환기과정에서 손실될 수 있는 냉난방에너지를 회수하는 전열교환시스템을 탑재해 덥거나 추운 바깥공기를 그대로 들여와 발생하는 냉난방부하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여름이나 겨울철 창문환기대비 20% 이상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간절기에는 바이패스모드로 실외 공기를 온도변화없이 실내로 유입시킬 수 있어 외부환경과 온도변화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출시된 복합환기제품 대부분은 기능과 품질이 상향평준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성쎌틱은 △센서리스 BLDC모터 △필터저항보상시스템 △탈취기능 등 보다 높은 수준의 사양으로 대성 S라인 환기시스템을 개발해 타사제품과의 차별성을 갖췄다. 

환기시스템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BLDC모터의 고장은 대부분 모터와 함께 장착된 센서에서 발생한다. 

대성 S라인 환기시스템에는 PCB 및 센서를 BLDC모터에 장착하지 않고 메인보드에 탑재하는 특허기술인 센서리스 BLDC모터를 적용해 모터의 주요 고장원인인 센서를 제거함으로써 센서불량으로 인한 모터 및 제품전체 교체를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이를 통해 제품의 내구성이 향상됐으며 관리적 측면에서도 소비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도서관 수준의 소음을 실현했을 뿐만 아니라 센서 일체형 모터대비 소비전력 효율을 향상시켜 월 7,500원 전기요금으로 경제성도 갖췄다. 

대성 S라인 환기시스템의 필터저항보상시스템은 먼지로 인해 필터가 막히더라도 언제나 동일한 환기량을 유지토록 하고 필터의 막힘 정도를 정확히 감지해 필터교체시기도 소비자에게 안내한다. 

이와 함께 헤파필터 및 활성탄필터를 적용해 높은 수준의 공기질 관리능력을 실현했다. 대성 S라인 환기시스템은 초미세먼지를 흡착할 수 있는 헤파 H13등급의 필터를 적용했으며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을 통해 0.3㎛ 이상 초미세먼지 99% 제거성능을 인정받아 초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날에도 소비자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불쾌한 냄새를 깔끔하게 탈취해 쾌적한 실내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활성탄필터 옵션을 추가해 소비자 선택폭을 넓혔다.

■ 모델구성 및 생산전략은
급격히 증가하는 오피스텔 및 원룸형 주택의 수요를 고려해 무덕트 환기시스템을 가장 먼저 출시했다.

이와 함께 경제적인 가격으로 주택은 물론 △사무실 △각종 공용공간 △호텔 △헬스장 등 실내공기질 관리가 필요한 라이트형 환기시스템과 고성능 필터와 중앙제어시스템 등 고급사양이 탑재된 프리미엄형 환기시스템 등 설치공간과 필요환기량, 선호하는 외형디자인에 따라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3가지 타입, 총 25종의 폭넓은 라인업을 구축해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 가능하다. 

모터, 필터 등 환기시스템의 주요부품들은 모두 국내에서 제조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가정용 보일러 생산으로 획득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한국산업규격(KS) 표시인증 등 제조능력이 우수한 생산설비를 사용함으로써 우수한 제품 조립 공정과 품질수준은 확보했다.

■ 판매 확대전략은
대성쎌틱은 현재 환기시장 진입단계로 B2B 내수시장을 타깃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이후 점진적으로 B2C시장에도 접근해 약 30%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대성쎌틱만의 특화 영업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으로 환기시스템 영업시장은 보일러 영업시장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기존 거래처 및 신규 거래선 영입에 집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