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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국민 신뢰 회복 방안 논의

‘제5차 LH혁신위원회’ 개최
대국민 소통창구 강화·적극행정문화 조성 등 국민체감도 제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8월24일 서울지역본부에서 ‘제5회 LH 혁신위원회(위원장 김준기)’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혁신위원회는 LH 자체 혁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국민의 시각에서 LH 사업프로세스를 되짚어보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 및 협력강화, 제도개선을 통해 국민 신뢰 회복방안을 논의했다. 

LH는 토지개발·주택건설·주거복지 등 국가 정책사업을 수행하면서 사업계획수립부터 실행·운영관리에 이르기까지 △개발지역 원주민 △분양·임대주택 입주민 △지자체 △건설업계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참여와 협력을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부동산 투기 등으로 국민의 실망과 우려가 커지고 각종 정책사업을 추진하면서 이해관계자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소통채널 확대…국민 신뢰 회복
LH는 국민 신뢰 회복을 통해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자 관행적이거나 실효성이 미흡한 소통채널을 일제정비하고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소통채널 공공성·투명성 제고 △온택트 소통채널 다각화 △환류체계 구축 △제도개선을 통한 대국민서비스 강화 △고객만족도 조사 실효성 제고 등 42개 실행과제를 발굴해 추진할 방침이다. 

LH는 건설업계와 동반상생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건설문화 혁신 △민간기업 해외진출 지원 △주택관리분야 현장근로여건 개선 등을 주제로 CEO주관 상생협의회·간단회를 정례화하는 등 CEO중심 현장소통경영을 본격화한다. 

또한 ‘공공택지 종합정보 온라인 포털·디지털트윈 플랫폼’을 신설하고 3기 신도시 진행과정과 주택공급계획 정보를 전 국민을 대상으로 투명하게 공개해 내집마련을 준비 중인 수요자의 예측가능성을 높여 부동산시장 안정화와 정책신뢰도를 높인다. 

제도개선 통한 대국민 주거서비스 확대
LH는 국민 누구나 필요한 주거복지서비스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지역 중소도시 12개소에 마이홈센터를 확대해 주거복지 전달체계를 강화한다. 또한 민간 부동산 중개플랫폼과 협력을 확대해 입주자가 필요한 시기에 원하는 전세임대주택을 편리하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전세임대서비스도 개선할 계획이다.

LH의 관계자는 “입주민들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임대주택 하자서비스 개선에도 적극 앞장설 것”이라며 “임대주택에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 하자접수부터 방문일정관리, 하차처리, 사후조치 등 전과정을 SNS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안내하고 하자처리 지연 등에 따른 고객불편을 최소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분야별 신뢰도조사 실시…국민의견 적극 수렴
LH는 국민과 지자체·건설업계 등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대국민 신뢰도조사를 새롭게 도입해 LH를 향한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영·사업 전반에 적극 반영한다. 

토지·주택공급, 주거복지 등 주요사업 분야별로도 자체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적극 발굴, 보완할 수 있도록 조사항목 및 방법을 개편할 예정이다. 

다양한 소통채널을 통해 접수된 국민의 의견들은 빅데이터 분석시스템과 연계해 중요, 반복의견에 대해 사전예방체계를 마련하는 등 환류체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국민체감형 적극행정문화 조성
LH는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국민 신뢰를 조속히 회복할 수 있도록 경영·사업 전반 적극행정도 활성화한다. 법령 미비 등 제도상 제약으로 인한 불편사항들을 선제적으로 발굴, 개선하고 적극행정 우수사례 포상 등으로 국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적극행정문화를 확산할 계획이다. 

LH는 ‘적극행정 운영지침’을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데 이어 제도·실무적 지원이 필요한 사항을 보완하기 위해 ‘LH 적극행정추진위원회’를 신설할 예정이다. 

김현준 LH 사장은 “공공성 강화를 위해 주택공급·주거복지·지역균형발전 등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LH 스스로 부단히 변화하고 혁신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바로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일이며 국민 신뢰 회복이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사 경영·사업 전반 국민의견을 진정성있게 반영해 국민이 피부로 체감하는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국민 신뢰 회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