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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박정기 LH 공공주택설비처장

“글로벌 수소시장 年 25% 성장…공동주택 연료전지 도입 추진”
RPS·HPS·실증R&D 활용 시장기반 확보 총력

범정부 차원에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위해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이 추진되는 가운데 국내 최대 공공디벨로퍼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김현준)의 역할이 크다. 건물용 연료전지시장이 정부예산 및 기업투자 확대에 따라 태동하고 있어 수요처 확보 및 실증에 기여할 전망이다.

박정기 LH 공공주택설비처장에게 건물용 연료전지시장에 대한 평가와 주요사업계획을 들었다.

■ 탄소중립을 위한 연료전지의 의미는
정부는 2020년 7월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재생에너지 2030 이행계획 등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탄소중립을 목표로 경제·사회의 과감한 녹색전환을 추진하기 위해 한국판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대한민국이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대전환 계획이다.

한국판뉴딜의 10대 대표과제 중 공공건물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사용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건물을 신축 또는 리모델링하는 과제를 주목해야 한다.

공공임대주택(22만5,000호), 국·공립 어린이집(440개소), 문화시설(1,148개소) 등 생활인프라분야의 녹색전환 계획은 2019년 1월 정부에서 발표한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2040년까지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2.1GW 보급)에 힘을 실어주는 정책이자 세부 계획으로써 건물용 연료전지의 역할이 두드러질 것으로 기대된다.

신재생에너지 중 건물용 연료전지 보급·확산으로 분산전원체계 활용과 전력수요를 절감하는 동시에 국가 온실가스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우리나라는 2020년 말까지 수소연료전지 보급량 약 600MW 규모로 세계보급량의 43%를 차지하는 최대 발전시장으로 성장했다. 세계최초 수소법 시행으로 본격적인 수소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이 마련됐으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청정수소발전구매공급제도(CHPS)도 도입이 추진 중이다.

이처럼 청정에너지원인 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는 향후 우리나라 탄소중립을 선도하게 될 주요 요소임이 틀림없다.

■ 글로벌 성장가능성은
글로벌 연료전지시장은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2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발전용 연료전지 등 다양한 분야의 활용을 통한 확산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수소에너지분야 국내 기술력 제고를 위해 수립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통해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등의 고효율·저가화를 목표로 다양한 기술과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국내 연료전지 주요기업들은 차세대 연료전지 개발, BOP·스택 등 주요 시스템부문 생산능력 확보 등을 통해 글로벌시장 입지구축 및 시장성 확보에 노력 중이다.

■ 국내시장 전망은
정부는 지난 3월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통해 수소 전 주기 생태계 구축을 위해 SK, 현대자동차, 포스코, 한화, 효성 등 국내 대기업의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약 43조원이 투자될 전망이다.

연료전지발전 확대, 수소모빌리티 R&D 및 충전인프라 확산, 수전해를 통한 그린수소 생산 등 각 기업들의 수소생산·저장·활용 등 분야별 대규모 투자가 지속될 것이다.

정부 또한 그린수소 인증제도 도입 등 제도적 보완 추진을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어서 연료전지시장은 지속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 주요 연료전지 사업현황은
LH는 공동주택의 에너지 자립수준 향상을 위해 단열·창호 등 패시브기술 외에도 에너지자립률 달성에 필요한 추가 액티브 기술요소 발굴에 매진하고 있으며 LH 공동주택 연료전지 도입을 통한 수소경제 활성화를 추진 중이다.

RPS 사업자와 함께 공동주택 내 연료전지를 설치해 열원은 공동주택에서 사용하고 전기는 외부에 판매하는 공동주택 연료전지부문 신사업모델을 개발했으며 관련기관인 한국지역난방공사와 MOU를 체결해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협약에 따라 사업동향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기술교류를 통해 사업기반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공동주택 연료전지 최적운전방법 도출 및 에너지효율화 분석을 통한 공동주택시스템 적용기준 마련을 위해 화성향남2 지구에 30kW급 PEMFC를 설치해 실증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기술개발사업 과제 선정기관과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25kW급 건물용 연료전지, 700W급 가정용 연료전지 기술실증을 위한 실증장소 제공에 협조해 수소추출기, 스택 등 주요장비 효율향상 기술개발, 내구성검증 등 연료전지 활용을 통한 제로에너지건축물 모델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4월 ‘3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에서 정부가 발표한 ‘스마트그린산업단지 추진전략’의 하나로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자립화를 위해 지난 9월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단 부지매입 및 사용에 관한 업무협약’을 경상남도·밀양시·LH·한국전력·한국동서발전과 체결해 에너지저장장치(한전) 및 15MW급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한국동서발전)을 진행한다.

이에 더해 ‘수원당수2 제로에너지시티’ 및 ‘스마트시티 세종 국가시범도시’에너지자립 도시 추진을 위한 자립률 제고 주요방안으로 에너지스토어사업(가칭, 10~20MW급 연료전지 발전)을 검토해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미래기술, 서비스가 직접 구현되는 지속가능한 플랫폼 도시를 조성할 예정이다.

■ CHPS도입의 파급효과는
지난해 10월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 주요 안건으로 CHPS 도입방안이 의결됐다.

CHPS시장 도입으로 기존 신재생에너지(태양광, 지열, 연료전지 등) 의무공급제도는 재생에너지와 연료전지로 구분해 시행되고 연료전지 맞춤형시장 신설을 통한 안정적 물량이 의무공급 될 예정이다.

수소법 개정에 의한 CHPS 제도시행은 연료전지 의무물량 및 의무이행사업자 결정까지 포함하고 있어 정부의 세부적인 추진방향 결정을 통한 적기시행이 연료전지시장의 원활한 수요·공급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수소를 주거·교통 등 시민 생활분야 및 산업분야에 활용해 효율적인 수소도시를 조성·운영하기 위한 ‘수소도시건설법’이 제정될 예정이다. 이 법에는 수소도시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사업시행자로 국가, 지자체 및 공공기관 등이 포함돼 있다.

연료전지 등 효율적인 수소기반시설의 구축 및 관리·운영을 위해서는 국가·지자체·사업시행자 간 유기적인 협조체제가 요구되고 이로 인한 효과적인 재원조달 방안 마련은 성공적인 친환경 수소도시 조성으로 이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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