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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0대 뉴스] 수소경제 활성화 ‘박차’

탄소중립 시대 주요 E원 연료전지


정부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으나 태양광, 풍력 등 보편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의 경우 환경적 영향에 따라 에너지생산량이 일정하지 않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정부는 신재생에너지가 가진 변동성을 보완하고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저장수단의 필요에 따라 수소를 주목하고 수소경제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수소경제 전환이 추진되면서 생산, 공급, 활용 등 수소 전 밸류체인을 구성하는 기술들이 주목받고 있다. 활용부문에서는 수소연료전지와 수소차가 핵심 활용수단으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수소연료전지의 경우 기존 화석연료기반 발전과 같이 전력과 열을 함께 얻을 수 있지만 탄소배출이 없어 기존 발전원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규모에 따라 발전효율에 차이가 없어 세대·건물·지역단위 분산형 전원으로써 활용가능하며 기존 대규모 발전에서 발생하던 부지확보, 송전선로 등의 애로사항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지출이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정부는 수소연료전지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발전용 연료전지에 대해서는 RPS를 포함해 REC 가중치 2.0을 부여하고 있으며 건물용 연료전지에 대해서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으로 kW당 1,331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세계 1위의 수소연료전지 보급 성과를 거뒀으며 이에 그치지 않고 2030년까지 3.7GW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보급량을 달성할 계획이다. 

탄소중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연료전지는 사실 도시가스를 개질해 생산한 수소를 사용하고 있어 화석연료기반 발전대비 환경친화적이지만 여전히 탄소배출이 있어 친환경 에너지원이 아니라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지적을 해소하고자 정부는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를 2022년 도입할 예정으로 청정수소를 활용하는 수소연료전지에 인센티브를 부여해 청정수소 수요 확산 및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수소연료전지의 가치를 재정립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대해 수소연료전지업계의 관계자는 “청정수소를 사용해 수소연료전지를 운용하는 것은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하나 청정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있지 않은 상황에서 의무화제도를 시행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제도를 시행해도 청정수소를 사용할 수 없어 무명무실한 제도가 될 것으로 보이며 정부는 시간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청정수소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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