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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건설 수주금액 2년연속 300억달러 초과

수주지역 다변화·PPP사업 확대 등 국제무대서 ‘성과’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해외건설협회(회장 박선호)는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2021년 해외건설 수주액이 지난해 초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설정했던 목표액 300억달러를 초과한 306억달러로 집계돼 2년 연속 300억달러 이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구 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수주액(억불)

649

652

660

461

282

290

321

223

351

306

수주건수()

620

682

708

697

607

624

662

667

567

501

▲최근 10년간 해외건설 수주현황.


우리 해외건설 수주실적은 2010년 700억달러 돌파 후 2014년까지 매년 500억달러 이상을 기록해왔으나 이후 유가 하락 등 대외여건 변화로 300억달러 내외의 수주 실적을 보였다.

특히 2020년부터 코로나19 위기 속에 저유가, 세계경기 불확실성으로 인한 발주공사 감소, 국가별 방역 강화 등에 따라 수주에 부정적 전망이 있었다.

그러나 수주지역·공종 다변화 등 우리 건설업체의 해외 진출역량 강화 노력과 해외수주 활력 제고·보완 방안 마련, 팀코리아(Team Korea)를 통한 정부의 전방위적 수주 지원 등에 힘입어 올해에도 300억달러 이상의 수주 실적을 이어나갔다.

구 분

2021

2020

전년대비

증감률(%)

수주액
(백만불)

비중
(%)

수주액
(백만불)

비중
(%)

중 동

11,224

36.7

13,297

37.9

-15.6

아시아

9,256

30.2

11,576

33.0

-20.0

유럽

4,604

15.0

1,596

4.5

188.4

북미·오세아니아

3,934

12.8

546

1.6

619.8

중남미

1,399

4.6

6,918

19.6

-79.8

아프리카

199

0.7

1,196

3.4

-83.3

합 계

30,616

100

35,129

100

-12.8  

▲2021년 지역별 수주현황.

2021년 해외건설 수주금액은 총 318개사가 91개국에서 306억달러(501건)를 달성했다. 지역별로는 중동(37%), 아시아(30%), 유럽(15%), 북미·오세아니아(13%) 순으로 중동지역 수주실적이 가장 높았으나 북미·오세아니아(620%↑), 유럽(188%↑)이 전년 대비 크게 반등하는 등 수주지역 다변화가 이뤄졌다.

구 분

2021

2020

전년대비

증감률(%)

수주액
(백만불)

비중
(%)

수주액
(백만불)

비중
(%)

산업설비

17,891

58.4

18,636

53.0

-4.0

토목

5,859

19.1

9,838

28.0

-40.4

전기

3,089

10.1

683

1.9

352.2

건축

2,648

8.6

5,029

14.3

-47.3

용역

1,100

3.7

855

2.4

28.6

통신

29

0.1

88

0.4

-66.6

합 계

30,616

100

35,129

100

-12.8  

▲2021년 공종별 수주현황.

공종별로는 산업설비(플랜트)가 높은 비중(58%)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토목(19%), 전기(10%) 등 순이었다.

산업설비의 경우 전년대비 4.0% 감소에 그쳤으나 토목·건축은 전년대비 크게 감소(토목 40%↓, 건축 47%↓) 했고 전기의 경우 대형 해저 송전공사 수주에 힘입어 전년대비 크게 증가(352%↑)했다.



올해 해외건설 수주사업 중 수주금액 기준 최대 규모 공사는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28억8,000만달러)로 이는 코로나19 및 저유가 영향으로 잠정 중단됐던 사업이 최근 유가 회복세 등 중동지역 발주 재개에 따라 수주됐으며 사우디 최초의 셰일가스 개발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한 의미가 있다. 사우디 가스처리시설은 삼성ENG 12억3,000만달러, 현대건설·현대ENG 16억5,000만달러 등 규모다.

투자개발형(PPP) 사업에서는 호주의 ‘도로터널 건설사업(North East Link, 23억8,000만달러)’이 눈에 띈다. 이 사업은 빅토리아주 최대 규모의 도로터널 건설사업으로 우리 기업과 글로벌 건설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업을 수주했다. 이러한 대규모 사업 수주에 따라 우리나라 투자개발형 수주 비중이 10.2%로 대폭 증가했다.

또한 노르웨이 고속국도 건설 사업도 SK에코플랜트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된 후 금융 등 후속 협의 중으로 내년의 PPP 수주지역 다양화도 기대된다.

UAE의 ‘초고압직류 해저 송전공사’(22억7,000만달러)사업은 전력 변환소 및 송전망 건설사업으로 삼성물산 EPC, 한전 O&M, K-EXIM 금융이 수주했다. 설계·조달·시공(EPC), 운영(O&M) 및 금융 조달 등 팀 코리아(Team Korea) 동반진출 사업으로 수주한 의미가 있다.

이외에도 지역별 주요 사업수주내용은 △폴란드 석유화학공장 확장공사(13억달러, 현대ENG, 기본설계 연계사업) △싱가포르 도시철도(MRT, Mass Rapid Transit) 건설사업(총 13억9,000만달러, 대우건설·동아지질·삼성물산) △괌 복합화력발전 공사(5억7,000만달러, 두산중공업) △페루 친체로 국제공항 사업관리(PMO) 및 공항 건설(1억5,000만달러, 현대건설) 등이 있다.

권혁진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은 “코로나19에 따른 달러확실성 속에서도 해외건설 사업을 적극적으로 이끌어간 기업과 근로자들의 노력으로 300억달러 수주가 가능했다”라며 “내년에도 수주 모멘텀이 지속 이어질 수 있도록 고위급 수주 지원, Team-Korea 플랫폼 구축, 금융‧투자 및 법률 자문 지원 등 전방위적 수주지원 활동을 이어나가고 PPP, PM 등 고부가가치사업에 대한 수행역량과 진출기반 확대를 위해 범부처 차원에서 다양한 지원 정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