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더 리더

남상돈 LHE 대표

“조선·HVAC 열교환기 시장점유율 1위 바탕, 글로벌시장 도전”
2019년 매출 1,900억원·이익률 12~15% 달성
품질경영·신속 납기·고객요구 적극 반영 ‘장점’


LHELeader Heat Exchanger의 약자다. 문자 그대로 열교환기 국내 1위 기업이다. 20017월 창립된 LHE2006년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하면서 열교환기분야 선두기업으로 도약, 현재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2019년 매출 1,800억원 달성을 중장기 성장목표로 정한 남상돈 LHE 대표를 만나봤다.

 

LHE는 어떤 기업인가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기존 판형 열교환기의 사용상 제약인 고온, 고압에서 사용상 어려움을 극복하고 보다 효율이 좋은 열교환기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다. 2001년 조그마한 벤처기업에서 현재는 세계 정상급의 유압프레스를 자체 기술로 제작하고 국내에서 조선과 HVAC 열교환기분야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있다. 플랜트부분에서는 한수원을 통한 UAE 원전에 열교환기를 납품하는 등 기술과 최고의 품질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국내 판형 열교환기부문 1위에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시장의 새로운 도전자로서 지속적인 기술혁신과 신제품 개발을 통해 조선업, 육상플랜트, 냉동공조분야에서의 기술적 파트너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경영목표는 무엇인가

우리 회사의 가장 중요한 경영 목표는 고객중심경영이다. 회사의 존속성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지 않고는 생각할 수 없다.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을 실현하고 우리의 장점인 품질경영, 신속한 납기대응,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함으로써 이를 이룰 수 있다.

 

또한 우리의 작업환경을 보다 안전하고 보다 깨끗하고 더 나아가 가장 멋있는 작업장을 만들고 있으며 고객이 생각하지 못한 공정개선, 신제품 대체 등을 통해 고객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창의적 기술제공자로서 인정받고 있다.

 

특히 구체적이고 설천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플랜트 기술영업 강화와 용접형 제품 시장 확대, 그리고 글로벌시장 확보를 통해 선택과 집중전략으로 나가고 있다.

 

타사대비 경쟁력은

LHE는 열교환기 생산의 핵심설비이자 세계 최정상급의 5만톤급 및 25,000톤급 유압프레스 확보하고 품질이 증명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확보된 신뢰성이 우수한 제품을 꾸준히 생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HVAC 건축설비분야에서는 판형 열교환기를 이용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판형 열교환기 단품뿐만 아니라 열교환기를 이용한 다양한 시스템을 제안해 지역냉난방열원을 이용한 컴팩트설비 유니트, 보일러 스팀을 적용한 스팀용 유니트, 빙축열시스템용 냉방용 열교환기,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 열교환기, 초고층 빌딩용 압력분산용 열교환기, 냉각탑을 적용한 냉동기 보호용 열교환기, 겨울철 외기를 이용한 Free Cooling 열교환기 등 다양한 기술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지속하고 있는 연구개발을 통해 특허 27, 실용신안 2, 의장등록 6건 등을 보유하며 극대화된 제품성능 및 효율개선을 달성하고 있다. 특히 AHRI, ASME, KEPICMN 등 각종 품질인증 15건을 획득하며 기술적인 완성도를 인정받고 있다.

 

올해 사업목표 및 중장기 성장 목표는

올해 매출 목표는 Marine분야 280억원 Plant분야 270억원 HVAC분야 260억원 등 820억원이며 수주는 810억원이다.

 

우리 회사는 2019년 중기적인 성장목표로 매출액 1,800억원, 영업이익률 12~15%로 정했다. 이를 통해 국내 중견기업으로써 확고한 기반을 확립하고 우리의 성장과 고객의 만족을 공유하는 것이다. 특히 직원 및 협력회사와의 안정적 동반성장을 도모하며 더 나아가 소속된 사회의 성실한 일원으로서 기여하는 것이 LHE의 궁극적 목표이다.

 

관련업계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유가문제로 인한 금융시장 및 중동시장, 조선업계 사상 최대의 불안, 건설경기 미분양으로 인한 불안 등 장기적 침체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모든 업계가 제품의 품질보다는 원가경쟁력이 우선시되는 것이 안타깝다. 제품 개발과 높은 품질의 제품을 모두가 공유하고 제공한다면 장기적으로 보면 손실의 재발방지가 가능한데 지금 당장의 이익이 중시돼 중장기적 비전이 많이 사라지는 것이 아쉽다.

 

모든 업계가 동반자적 정신을 가져 국내에서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 경쟁을 해야 하는 시기인데 저가 제품을 남발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보면 중국 등 해외 신흥국에 제품의 기술적 우위가 사라지고 있다.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신제품 개발과 제품의 효율 향상 등 성능이 우수한 제품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글로벌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경쟁력있는 제품을 출시하는 기술적 노력을 관련업계 모두가 해야 한다.

 

주력 제품 소개

가스켓 PHE(판형 열교환기)

가스켓 PHE(Plate Heat Exchanger)는 조선, 화학, 건물공조,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장비다. 기존의 쉘앤튜브(Shell & Tube) 열교환기에 비해 최소의 열손실 및 설치면적이 최대 강점이다. 특히 온도근접성이 1까지 도달이 가능하고 최고의 열교환 효율을 자랑한다.

 

특히 LHE 가스켓 판형열교환기는 국내 업체로는 최초로 AHRI(Air Conditioning, Heating and Refrigeration Institute) Model Selection Program에 대한 지역난방모델 인증을 완료했다. 이로써 제품성능에 대한 필요한 자격을 갖추고 글로벌 마케팅이 가능하다.

 

용접형 열교환기

LHE는 용접형 열교환기로 LHE Bloc Plate & Shell Heat Exchanger Plate coil Heat Exchanger Spiral Heat Exchanger 등을 생산하고 있다.


먼저 LHE Bloc은 컴팩트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최적의 성능과 오랜 제품수명, 설치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다. 특히 동일한 설계 용량인 경우 기존 용접형 SHELL 타입 열교환기와 비교해 컴팩트한 사이즈의 제품을 제공한다.

 

Plate & Shell Heat Exchanger는 가스켓 타입 열교환기의 장점과 쉘앤튜브 열교환기의 장점을 접목해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는 열교환기다. 물대물, 물대가스, 가스대가스 등 다양한 유체의 열교환이 가능해 증발기와 응축기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Plate coil Heat Exchanger는 기본적으로 두 개의 코일 패널을 용접해 유로를 구성해 만든 열교환기로 가열 및 냉각효율을 개선해 에너지절감솔루션으로 제공되고 있다. 주로 Constant temperature bath, Gas cooler, Crystallizer, PVC Dryer 등에 사용되고 있다.

 

Spiral Heat Exchanger는 슬러지가 포함된 유체 또는 진공상태에서의 열교환시스템에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열교환기다.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사이즈 및 노즐위치 등을 다양하게 구성이 가능해 고객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다. GTAW 용접공법에 따른 기계 자동화 생산을 통한 높은 품질의 제품 제공이 가능하다.

 

열교환기시스템

Fresh Water Generator(FWG)는 조선해양에 제공되는 열교환기를 이용한 조수기로 증발 및 응축과정을 통해 해수로부터 고품질의 담수를 얻어내는 열교환기시스템이다.

 

All-in-one plate technology가 집약된 열판사용으로 하나의 타입의 열판으로 증발, 응축, 분리 과정을 포함해 경쟁사보다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Compact Heat Exchanger Unit(CHU)는 열교환기, 펌프, 밸브 등 지역난방 사용자설비를 구성하는 주요 장비와 부품을 미리 표준 Module로 준비해 두고 발주자의 요구 시방에 따라 공장에서 설계, 제작, 조립, 검사 및 시험을 거쳐공급하고 있다. 현장에서의 설치공사나 배관, 용접작업을 최소화해 공사품질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키고 공사비 절감 및 공기단축을 실현하는 최신 공법이다.

 

특히 각 구성기기간 제어특성을 고려해 설계하므로 기기별 밸런스가 유지되는 최적설계가 가능하고 모든 구성기기의 품질과 성능을 일괄보증해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Compact Steam Unit(CHU)LHE 순간온수 가열시스템은 증기를 이용해 급탕 저탕조 없이 열교환기를 통해 급탕수를 생산하며 센서, 콘트롤러, 콘트롤밸브로 증기의 유량을 자동조절해 급탕수의 공급온도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설비에서의 급탕탱크가 필요하지 않아 초기 투자비용이 절감되고 저장탱크가 필요없어 오염으로부터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