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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엘엔지벙커링, STS 운항용 LNG벙커링 계약

H-Line해운 선박에 2,200m³ 규모 LNG 벙커링 시행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의 LNG 벙커링 자회사인 한국엘엔지벙커링(주)이 6월15일 H-Line해운과 국내 최초로 STS방식에 의한 벙커링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엘엔지벙커링은 가스공사가 2020년 12월 LNG 벙커링사업을 추진하고자 설립한 자회사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STS방식 LNG 벙커링 공급이 가능한 사업자다.

이번 계약으로 한국엘엔지벙커링은 이달 말부터 벙커링 겸용 선박인 ‘SM JEJU LNG 2호’를 이용해 목포 신항에서 H-Line의 호주 철광석 수입 운반선에 회당 약 2,200m³(약 1,000톤) 규모의 LNG를 공급하게 된다. 이는 한국엘엔지벙커링 설립 1년 6개월만에 성사된 운항용 벙커링 계약으로, 그간 국내 민간 항구에서 STS 벙커링이 가능하도록 각종 제도 개선 등 공급 여건 마련을 위해 노력한 결과다. 

특히 선박용 천연가스사업제도 도입 관련 규정을 신설한 산업통상자원부와 LNG 공급선의 선박 연료 공급업 등록이 가능하도록 신속히 법률을 개정한 해양수산부의 지원이 이번 계약 체결의 큰 동력이 됐다. 

한국엘엔지벙커링의 관계자는 “이번 STS 벙커링 계약을 통해 우리나라 벙커링산업에 대한 국내외 선사의 관심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 친환경 선박 연료 대안으로 증가하고 있는 LNG 추진선의 수요를 조기 확보해 싱가포르·로테르담 등에 이어 세계 LNG시장의 주요 벙커링 플레이어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가스공사는 해양수산부·부산지방해양수산청·한국선급과 함께 SIMOPS(Simultaneous Operation) 규정 마련에 힘을 쏟고 있으며 이르면 연내에 부산항에서 실증 테스트를 거쳐 시행할 예정이다. 

SIMOPS란 화물 하역과 벙커링을 동시에 시행하는 것으로, 컨테이너 선사들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도와 글로벌 LNG 벙커링 수요 확보를 위한 필수적 선행 요인으로 꼽힌다. 

가스공사의 관계자는 “SIMOPS가 시행되면 국내 LNG 벙커링 수요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2029년 부산 신항 LNG터미널 출범과 함께 우리나라가 동북아 LNG허브로 성장하도록 유관기관과 협력해 벙커링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