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8 (월)

  • 맑음동두천 13.0℃
  • 구름조금강릉 12.0℃
  • 맑음서울 13.0℃
  • 맑음대전 14.8℃
  • 맑음대구 15.5℃
  • 맑음울산 11.8℃
  • 맑음광주 16.6℃
  • 구름조금부산 11.7℃
  • 맑음고창 12.7℃
  • 구름조금제주 14.2℃
  • 맑음강화 10.7℃
  • 맑음보은 14.0℃
  • 구름조금금산 14.6℃
  • 구름조금강진군 14.8℃
  • 맑음경주시 13.1℃
  • 구름조금거제 12.7℃
기상청 제공

[인터뷰] Dicky Ong IMI-Hydronic Director

“100년 이상 하이드로닉 사업 매진, 전세계 하이드로닉 엔지니어링 선도”
1962년 TAB 솔루션 특허 획득…전세계 최초 소개


IMI그룹은 런던 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있으며 IMI-HydronicIMI그룹의 한사업부다. IMI-Hydronic의 한국을 포함한 동남아시아지역 사업총괄을 맡고 있는 Dicky Ong Managing Director를 만나 Hydronic(냉난방 수배관) 엔지니어링의 중요성에 대해 얘길 나눴다.

 

한국에서 ‘Hydronic 엔지니어링자체가 생소한데

대다수의 HVAC 엔지니어들뿐만 아니라 한국 이외의 다른 나라에서도 하이드로닉 엔지니어링이란 용어에 대해 혼란스럽게 생각한다. 간단하게 말해서 하이드로닉 엔지니어링이란 전부하나 부분부하나 어떠한 조건에서도 개별 그리고 모든 관말 유닛에서 실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순환수의 올바른 유량분배와 유량제어에 대한 엔지니어링을 말한다.

 

하이드로닉 엔지니어링이 올바르게 적용되면 실내 공기온도가 설정온도의 ±0.5범위가 돼 과냉방 또는 냉방부족 현상이 없다. 펌프양정이 아주 낮아 일반적으로 설계부하 시 20m 내외이며 부분부하 시 20m보다 작다. 냉수시스템인 경우 δT가 높아 5~7의 범위에서 유지된다.


이 모든 사항은 HVAC 시스템에서 정확한 설정 공기온도로 공급 가능하게 하며 현재 한국에서 통용되는 기존 방법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한국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 HVAC 시스템은 하이드로닉 시스템을 적용한다. 이것은 냉난방을 위해 순환수를 매체로 사용하기 때문이며 하이드로닉은 순환수관리에 관한 부분이다. 문제는 히이드로닉 시스템을 적용했느냐 안했느냐의 문제가 아니다. HVAC 시스템을 설계할 때 하이드로닉시스템이 자세히 검토됐는지 설계에 적용된 모든 방법들이 HVAC 시스템의 운전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잠재적인 하이드로닉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지 하이드로닉 시스템이 설계대로 실제적으로 운전될 수 있도록 현장 TAB가 올바르게 수행되고 문서화되는지 등의 문제가 있다.

 

불편한 진실은 하이드로닉 시스템에 대해 전혀 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다는 것이며 이것이 한국에서 당면한 HVAC 문제발생의 주요 원인이다.

 

가령 7의 냉수를 공급하는 고품질의 냉동기를 사용하고 그리고 관말유닛(AHU/FCU)은 냉수를 사용해 효율적으로 공기를 냉각하기 위해 에너지를 방열하지만 각 관말의 유량은 정확하지도 제어할 수도 없고 설정온도를 맞출 수도 없다. 이는 어떠한 부하조건(설계/부분부하), 어떠한 시간, 빌딩의 어느 위치에 관계없이 쾌적감을 위해 정확한 공기온도를 공급해야 하는 HVAC 기기의 사용목적을 무의미하게 한다. 하이드로닉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간과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면 HVAC 기기는 거의 고철 덩어리가 될 것이다.

 

한국시장 접근 계획은

한국에서 몇 가지 당면한 도전 즉, 한국엔지니어들에게 익숙한 옛날 방법을 변화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등의 한국시장 변화라는 도전이 없었다면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납득할 만한 성장을 하고 있다.

 

4가지 주요 부분에 관해 언급하고 싶다. 먼저 인지도. 엔지니어들은 과거 다른 빌딩에서 경험했던 현장과 동일하게 안좋은 시스템성능이 정상이라고 하는 하이드로닉 시스템에 익숙해져 있다. 결국 과거에서부터 운전돼 왔던 여러 빌딩에서 안좋은 시스템 성능이 계속 이어지고 그래서 이 현상이 정상이라 착각하게 된다. 반면 잘 훈련받은 전문가적인 하이드로닉 엔지니어는 성능이 정상이 아니며 문제 있음이라고 즉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 엔지니어들이 당면한 거의 모든 HVAC 문제들은 사용 중인 하이드로닉 시스템과 관계 있다고 인식할 필요가 있다.

 

냉동기, 냉각탑, 공조기 등과 같은 주요 HVAC 기기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 통상적이지만 대부분 이 기기들과 그 기술들은 이미 높은 수준에 와 있다. 이 타입에서 저 타입으로 변경해 많이는 아니지만 약간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서 사용되는 하이드로닉시스템을 보면 엔지니어링과 기술 수준이 충분하지 않고 이에 따라 많은 부분에서 연구가 필요하고 혁신적으로 개선할 분야가 많다. 현재 사용 중인 하이드로닉 시스템의 품질등급을 표시하기 위해 숫자를 부여한다면 10점 중 1점 수준이 될 것이다. 잘 엔지니어링된 하이드로닉 시스템은 HVAC시스템에서 30%까지 에너지소비를 절감할 수 있음을 엔지니어들은 또한 인식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는 지식이다. 한국에서 하이드로닉 지식 수준을 향상시킬 부분은 상당히 많다. 이점은 엔지니어들이 설계단계가 HVAC성능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간과하며 히이드로닉 시스템을 경시한 결과다. 엔지니어들이 올바른 하이드로닉 솔루션을 채택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하이드로닉 계산(다양한 운전부하 조건하에서 각각의 모든 회로에 대해 압력손실, 가용압력, 차압, 관말회로 위치, 인버터 제어펌프 원격 센서 위치, 필요 정격(최소)펌프양정, 컨트롤밸브 최소 영향도 및 밸브설계) 시스템 전체 발란싱( 발란싱 솔루션이 없을 때 펌프 양정에 추가해 통상 3kPa(0.3m 또는 0.44psi)정도만 발란싱을 위한 추가압력 필요) 발란싱 도구 및 방법 밸브특성 및 Kvs 현장에서 펌프 최적화 부분부하 조건과 그 영향 히이드로닉 회로의 상호 연결 히이드로닉 진실성에 대한 현장 테스트 및 하자보수 등이 지식에 포함돼야 한다.

 

다음은 분석이다. 한국에서 많은 회사들이 하이드로닉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엔지니어들에게는 각기 다른 솔루션과 찬반의견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중요한 것은 각기 다른 솔루션이 가져올 잠재적인 문제를 인지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몇몇 회사들은 시스템의 하이드로닉 문제를 풀기 위해 전자장치를 제안한다. 이것은 실현 불가능한 방법이다. 그렇지 않으면 BMS가 최초부터 프로그래밍돼 해결됐어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 거의 모든 HVAC 시스템은 하이드로닉 시스템을 사용한다. HVAC시스템에 히이드로닉 시스템을 사용하느냐 사용 안하느냐 그리고 그것이 옳은지 틀린지는 각기 다른 솔루션을 분석하고 적당한 타입의 시스템을 선택해야 하는 엔지니어들의 능력에 좌우된다.

 

가격대비 가치도 중요하다. 한국에서는 어떠한 하이드로닉 시스템을 사용할 것인가 결정할 때 가격에 많은 초점이 맞춰진다. 이점도 중요하지만 가격이 기능을 무시하지 못한다. 아니면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저렴한 가격의 하이드로닉 시스템은 단지 돈 낭비일 뿐이다.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시스템은 HVAC 운전비용을 30% 이상 더 발생케 한다. 그러므로 잘 작동 안되는 저렴한 시스템에 가격을 지불하는 것은 실제적으로 싸지 않고 대단히 비싸다. 엔지니어들은 그러므로 가격대비 가치있는 시스템에 기초해 모든 결정을 해야 한다.

 

작동되는 시스템에 지불하는 최소한의 가격이 항상 존재한다. 최저가격으로 문제투성이의 시스템으로 결론이 난다. 엔지니어들은 하이드로닉 시스템이 가격대비 가치가 있느냐 없느냐 판단하는 단순한 방법은 각각 그리고 모든 관말유닛(AHU/FCU)에서 정확한 유량 설계부하 조건에서 20m정도의 펌프 양정과 부분부하에서 20m 이하의 양정 냉수 시스템의 δT가 높아야 함, 5~7등과 같은 조건 및 성능으로 빌딩이 운전되는 것을 담보로 서면 보증을 요구하는 것이다.

 

IMI-Hydronic만의 특장점은

IMI-hydronic의 독특한 특징은 경험, 지식 그리고 혁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우리 회사가 제품회사가 아니고 엔지니어링회사라고 우리 자신이 우리를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다. 엔지니어링 회사는 현존하는 문제를 찾아내고 솔루션을 개발하는 회사다. 그러므로 우리는 제품이 무슨 역할을 하는 줄 모르면서 제품을 그저 생산만 하는 제조회사가 아니다.

 

우리는 100년 이상 하이드로닉 사업에 매진해 왔다. 정확하게 109년이다. 우리가 축적해온 지식과 경험으로 전세계에 선도적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심도있는 하이드로닉 지식을 보유한 회사로 인지되고 있다.

 

우리 회사는 1962년에 T,A,B(testing, commissioning and balancing) 솔루션을 특허 받고 전세계에 소개한 최초의 회사다. 수년간 다른 많은 하이드로닉 솔루션이 복잡한 하이드로닉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결과로 개발됐다. 우리가 제안하는 어느 빌딩에도 구체적인 계산으로 빌딩의 하이드로닉 상황을 보여 줄 수 있으며 현존하는 문제점과 어떻게 제안된 솔루션이 문제들을 제거할 수 있는지를 계산으로 보여준다. 설치 후에는 현장에서 시스템의 진실성을 검증하기 위해 하이드로닉 시스템의 성능테스트를 진행한다.

 

IMI-hydronic이 개발한 검증 및 테스트 장비(Demostration & Testing Rig, RAMP)는 한국의 한 대리점을 위해 제작됐다. 이 설비는 HVAC 시스템을 시험하기 위해 설치됐으며 우리가 시행하는 RAMP교육에 참석하면 엔지니어들은 한국에 설치된 다양한 하이드로닉 시스템을 볼 수있고 실제적으로 어떻게 작동되는지도 볼 수 있다. 반면 엔지니어들은 어떻게 IMIhydronic시스템이 작동하고 한국에서 당면한 모든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해결하는 지도 볼 수 있다.

 

시장에 소개된 가장 최신의 혁신으로는 조정 가능한 Kvs EQM PIBCV(조정 가능한 Kvs EQM 압력독립발란싱컨트롤밸브=복합밸브)’이다. 한국에서 다양한 PIBCV 밸브가 있지만 IMI 제품은 이러한 제품 기능을 가진 최고의 제품이며 특허받은 제품이다. 프러그의 독특한 형상을 포함한 혁신적인 설계 결과 밸브의 KvsEQM 특성 왜곡없이 각각의 AHU/FCU 요구에 맞춰 어떠한 값으로도 설정 가능하다. EQM특성은 우수한 유량 비례제어를 위해 대단히 중요하다. 이 밸브는 rangeability100 이상돼 냉난방 2파이프 시스템에 적당하며 시장에서 유일한 HVAC 밸브다. 우리는 이 밸브를 AKCV(Adjustable Kvs Control Valve)라고 부른다.

 

IMI의 매출 목표 및 비전과 한국에서 사업 목표는

여러 곳을 방문해 견학한 바로는 대형 HVAC 시스템이 가동 중인 한국의 거의 모든 빌딩에서 형편없는 히이드로닉 시스템이 설치돼 있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 빌딩들은 이미 설치된 하이드로닉 시스템으로 인해 발생하는 HVAC 문제들 때문에 고통받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한국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의 지식 및 전문성을 엔지니어들에게 전수하고자 한다. 새 빌딩의 하이드로닉 설계에 초기단계부터 도면반영을 지원하고 건설단계와 HVAC 시스템의 TAB단계를 통해서도 우리 능력을 발휘 하고자 한다.

 

한국의 고객이 얻을 이점을 통해 현재 작은 주춧돌 단계에서 상당히 높은 시장점유율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시행사, 건설사, 설계사 그리고 EPC회사의 엔지니어들이 IMI가 보유한 무한의 하이드로닉 지식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것에 대해 한국의 대리점들과 함께 IMI는 적극적으로 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