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스페셜리포트

‘태양열은 안 된다’는 추락한 이미지 만회 ‘급선무’

태양열산업, Active giant 조건
해외 2000년 이후 매년 10% 이상 성장세 유지
태양열 용도·사용처 등 Target 목표 설정 시급
R&D·인증·표준화·보급 등 중장기 로드맵 구축


신재생열에너지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인식이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원 중 비교적 빠른 19070년대 말부터 시장이 조성된 태양열업계가 체감하는 분위기는 ‘위축’을 넘어 ‘위기’에 봉착해 있다.


보급 초기 각광을 받았던 태양열을 이용한 온수급탕기가 국내 태양열기기의 주력 아이템이었지만 지금은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이렇다보니 설치기술자들도 정부에서 산업 활성화를 적극 장려하고 태양열설치보다 수익성이 좋은 태양광산업으로 이동하면서 설치현장 기술이력 공동화 우려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태양광발전시스템의 단가가 하락해 태양광발전 전력으로 열에너지를 공급한다는 아이러니한 상황도 전개되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특히 정부는 IMF 이후 심야전기온수기 등장에 따른 경쟁력 상실, 업계 도산과 사후관리 소홀에 따른 제품 신뢰성 하락 등 과거의 실추된 이미지에 얽매여 태양열산업을 되살리고 활성화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정책을 반영, 추진할 의지도 없어 보인다.


발전부문의 RPS사업과 같은 비보조 일반사업이 없어 오로지 적은 규모의 정부 보조사업에만 의존해야 하는 것이 태양열업계의 현실이다.


그렇다고 넋 놓고 있을 수만 없다. 부정적인 이미지 탈피를 위해 태양열협회를 중심으로 다방면의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사후관리는 에너지공단과 기업간 유기적인 협조체계 하에 원활히 수행되고 있으며 태양열업계는 신기술, 신제품을 통한 이미지 제고를 위해 R&D에 매진하고 있다.


△태양열건조기 △소형 태양열난방패널 △고효율 장수명 집열기 △주택용 태양열 제습냉방기 △태양열 흡수식 냉방시스템 △산업공정열시스템 △해수담수화시스템 △계간축열시스템 △태양열히트펌프 △태양광·열 융합시스템 등이 현재 각 기업들이 개발, 보급해 소기의 성과를 올렸거나 향후 R&D가 진행되고 있는 기술들이다.




해외 태양열시장은
해외 태양열시장은 2000년 이후 매년 10% 이상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태양열의 기능인 온수·급탕은 물론 난방겸용기기인 콤비시스템, 냉난방용 태양열 히트펌프시스템, 산업공정열시스템, 지역난방시스템 등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특히 건물용 냉난방기기의 경우 태양열 히트펌프시스템이 Final solution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종 사용에너지형태가 열에너지인 수요처에 열에너지를 직접 공급하기 위한 계간축열, 화학축열 등 다양한 축열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2014년 전세계 보급량은 4,700만㎡, 누적보급량은 5억8,000만㎡로 엄청난 규모이다. 타 신재생 열원과 비교해도 보급량에서 비슷한 규모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금액으로도 23조원에 달한다. IEA의 2050년까지의 보급 로드맵상 규모는 △온수·급탕 및 난방 50억㎡ △120℃ 이하 산업공정열 45억㎡ △냉방 14억㎡ △풀장 3억㎡ 등 약 112억㎡로 전망된다.




태양열, ‘Active giant’된다
“태양열시장은 머잖은 미래에 Active giant가 될 것이 확실합니다”


태양열업계의 숙원이기도 하다. 다만 명확한 Target 설정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태양열의 용도와 사용처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정하고 이에 적합한 시스템을 개발해 보급하는 것이다. 가령 태양열제습냉방은 단독주택 및 마을회관에, 태양열 중·고온수는 산업공정에, 태양광·열 융합시스템은 고단열주택 등으로 특화시켜야 하며 설정된 Target에 적합한 맞춤형 제품 공급이 필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무조건적인 선진제품을 벤치마킹하기 보다는 대한민국의 환경과 국민정서에 맞는 제품 개발 및 공급이 필요하다”라며 “특정국가에서 성공적으로 보급되는 제품이 국내에서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고 밝혔다.


‘태양열은 안된다’는 추락한 이미지를 만회할 수 있는 매력적인 신제품의 출시도 시급하다. 사후관리 미흡 등의 사유로 바닥까지 추락한 태양열에 대한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한 방안이며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신제품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예를 들면 점점 뜨거워지는 하절기의 태양을 이용한 태양열냉방기 출시는 소비자에게 충분한 매력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서 손색이 없다. 일부 기업에서 보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홍보는 물론 정부지원사업에 밀려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합리적인 시스템가격에 대한 가이드라인의 설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유체기기의 경우 사후관리가 필수적이고 그에 따른 비용투입이 당연하다. 하지만 원가산정 시 제대로 유비보수비용 감안이 안돼 있어 설치인력들이 타 부문으로 이직은 물론 소비자들에게 불만을 유발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설치 후 사후관리비용이 적절히 감안될 수 있도록 원가산정을 해 시공업체들이 적정이윤을 받는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 시장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다”라며 “특히 엄격한 사후관리 책임제를 통한 소비자의 신뢰 회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사후관리 미흡업체에 대한 사업참여기회를 박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제품은 개발했지만 실증이 안돼 보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오늘 어제 얘기가 아니다. 신제품에 대한 실증시험 후 시범보급을 통한 시장반응을 확인하고 보급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부의 시범보급사업을 확대하는 것이 태양열시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시장이 요구하는 제품이 다변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과거의 제품만 고집해서는 시장 활성화는 요원하다”라며 “시장변화에 따라 개발되는 신제품에 대한 출시지원을 통해 시장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질적 보급 목표·RHO 시행하라”
정부의 2차 에너지기본계획상 2035년까지 태양열 보급목표는 연평균 200만㎡에 달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연간 보급실적은 5만㎡도 안되는 상황이다. 결국 구체적인 액션플랜(Action plan)없이 세워진 계획에 불과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의 태양열 보급 목표는 숫자나열에 불과한 허구의 목표”라며 “이에 따라 태양열산업 활성화를 위해 명확한 보급목표를 설정하고 부문별로 보급목표를 구체화해 구호에 그치지 않는 실질적인 보급목표를 세워달라”고 강조했다.


신재생열에너지업계의 숙원은 ‘신재생열에너지 의무화(RHO: Renewable Heat Obligation)’의 조기 시행이다.


업계의 관계자는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사실이지만 열에너지에 대한 신재생에너지로의 대체없이는 국가적인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 달성은 불가능하다”라며 “이에 따라 전력부문의 RPS제도에 버금가는 효과적인 RHO제도를 조기에 시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초 산업부에서는 2016년 1월부터 시행키로 했다. 당시 연구용역 등을 통해 발표된 적용대상 단계별 확대방안에 따르면 1단계(2016~2020년)에는 연면적 1만m² 이상 신축건물을 대상으로 의무비율 10%를 고정하고 2단계(2020~2024년)에는 연면적 5,000m² 이상 신축건축물을 대상으로 의무비율은 매년 1%씩 늘린다. 3단계(2025~2030년)에는 연면적 3,000m² 이상 신·증축 건물을 대상으로 매년 1%씩 늘려 최종 20%까지 확대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산업부에서는 RHO에 대해 과민반응을 보이고 있다. 질문 자체를 꺼리고 있는 것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당장 시행하기 어렵고 귀찮다고 제도시행을 늦추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보급 목표 달성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R&D에 이은 신제품의 실증운전 및 시범보급 예산 확대도 바라고 있다. 현재 태양열기업들은 국내용이나 수출용으로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신제품들을 일부 개발했거나 개발 중이다.


하지만 신제품을 개발했지만 실증사업을 진행하기 어려운 업계의 현실이 사업화와 수출산업화를 가로막고 있다. 신제품들의 실증운전을 위한 정부차원의 투자와 에너지공단의 시범보급사업 규모를 대폭 확대해 줄 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업계의 관계자는 “실증사업은 국내 시장 활성화는 물론이고 해외 수출시장까지 공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기존 제도, 기존 제품, 기존 시장, 기존 패러다임을 과감히 모두 버리는 길만이 사업 활성화의 지름길이란 걸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어느 산업이든 중장기적인 로드맵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태양열분야는 기술 및 제품 개발, 인증, 보급 등을 아우르는 중장기 로드맵이 없어 정부 보급사업도 중구난방이다.


현 시점부터 2030년까지 중장기적인 R&D, 인증 및 표준화 규격 마련, 제품보급과 관련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한다. 또한 산·학·연·관 의 합치된 의견을 반영한 로드맵에 따라 산업계와 R&D관련기관은 R&D를, 인증기관 및 인증시험기관은 인증 및 표준화를, 산업체 및 보급기관은 제품보급을 추진한다면 중장기적인 태양열부문의 보급계획이 순탄하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