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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나이,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선정

총 13회 선정 ‘영예’…품질우선주의 실천


린나이코리아(대표 강영철)가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제44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지난 2011년부터 8년 연속이자 총 13회에 걸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올해 창립 44주년을 맞이한 린나이는 고객에게 신뢰와 믿음을 주기 위해 ‘품질우선주의’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예방 △안전 △환경 등 분야별 품질활동을 최우선 과제로 품질경영을 실행하고 있다. 

품질경영 활동 중 하나인 ‘품질의 날’은 대표이사를 비롯해 각 부문 임원 및 팀장들이 매월 정기적으로 제품의 품질 및 안전,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심도있는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R&D, 생산, 품질, CS, 영업부문이 매주 정기적인 Q-UP활동을 통해 신속한 품질 개선 활동을 펼치고 있다. 

끊임없는 품질 개선활동과 품질 보증체계로 보일러의 본고장 유럽에서 기술력을 인증받아 한국무역협회 기준 유럽 보일러수출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또한 린나이는 사내 직무발명보상규정을 1988년 제정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사내에 ‘직무발명심의위원회’를 구성해 보상금 산정방식을 수립해 연구원들의 사기를 촉진하고 적극적인 발명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발명보상은 출원보상, 등록보상, 실적보상 등 금전적 보상 외에도 인센티브 제공 및 시상제도를 시행해 보상금 지급 확대를 추진,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 △연구분위기 활성화 △개인의 전문성 강화 등을 통해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주관하는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인증을 2회 연속 획득하기도 했다. 

린나이는 ‘생활문화 선도기업’으로 생활 곳곳에서 고객에게 윤택한 삶과 행복을 주는 것만 아니라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교감을 형성해 브랜드 선호도 및 가치 향상을 추구해 왔다.

특히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고효율은 물론 친환경까지 고려한 제품들을 출시하며 업계 최초 가스레인지 친환경 인증, 직무발명우수기업 인증 등 다양한 부문에서 품질과 친환경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업계 유일의 ‘본사 직영 A/S 시스템’과 ‘동절기 특별 서비스’, 업계최초 ‘콜센터 구축’ 및 ‘가정용 보일러 무상보증기간 3년으로 연장’과 같이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 개선 활동을 통해 ‘서비스 품질지수’ 4년 연속 1위에 선정되며 대외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린나이는 앞으로 제품 신뢰성시험 및 설계검증단계의 프로세스를 더욱 강화하고 직원들의 핵심 역량을 계승 발전시켜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품질 경영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생산·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SCM(Supply Chain Management)’ 관리체계를 전·후방으로 조직화해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린나이의 관계자는 “이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총 13회 선정, 연속 8회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뤄냈다”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편의성과 니즈에 맞춰 경제성, 친환경성, 효율성, 디자인 등에서 진일보한 제품을 개발해 품질경쟁력을 향상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