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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김철배 UL코리아 HVAC사업부 부장

“UL인증, 품질향상 기회”
美 규격개발 기업…확실한 인증 ‘장점’

국내 냉동공조시장이 포화상태에 다다름에 따라 많은 기업이 수출시장을 노리고 있다. 이 경우 가장 큰 장애물은 어떻게 성능과 안전성을 증명하고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을 것인가다.


세계적인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안전·성능인증기업 UL코리아 HVAC사업부의 김철배 부장을 만나 HVAC제품인증이 어떤 이점을 제공하는지 들었다.


■ HVAC사업부를 소개하면
가전·냉동공조제품은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제품들은 다양한 생활 편의기능 탑재와 소비패턴 변화에 맞춰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제품의 안전에 대한 기준·요구사항 역시 그에 맞게 강화되고 있다. 시장은 기본적으로 제품의 안전만이 아니라 성능과 신뢰성 제고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조사들이 이와 같은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것은 이제 기본적인 의무가 되고 있다.


HVAC사업부는 가전·냉동공조부품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제조사가 사용자, 고객과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가는 것을 돕는다.


이를 위해 기존의 북미시장 외에도 다른 국가의 안전 및 성능인증과 해당 제조사의 성능 및 기능의 특장점을 교차검증하는 서비스를 통해 제조사의 제품신뢰를 더욱 강화시키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 HVAC 시험·인증체계는
HVAC분야의 시험·인증 체계는 각 나라마다 차이를 두고 있어 제조사들이 제품을 해외로 수출할 때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제조사는 안전 및 에너지인증 취득을 요구 받게 된다.


UL은 해당 제조사의 안전인증 및 에너지인증을 위한 시료를 준비한다. 적합한 시험설비 및 장소가 있는 경우 제조사 시설을 이용해 구조검토 및 시험을 실시하고 만약 시설이 갖춰지지 않았다면 별도의 시험소를 이용한다.


이후 문제가 없으면 인증을 부여한다. 전체적인 인증체계는 판매하려는 국가에 따라 적용 규격, 시험소 요건 및 인증 및 체계의 차이를 두고 있다.


■ UL인증의 차별성은
UL은 미국의 규격을 만드는 회사로 제조사가 인증을 받을 때 규격에 의도된 바대로 정확하게 인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미국 내에서 UL의 인지도가 높아 바이어나 소비자에게 해당 제조사의 제품이 안전하다는 신뢰를 얻는데 용이하다.


■ 기업들이 얻는 이점은
인증은 기업이 수출을 원하는 국가에 진출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구 사항이면서 동시에 제조사의 품질을 한 단계 올릴 수 있는 좋은 기술적인 기준이 된다.


기업들은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적기에 바이어에게 납기를 하거나 수출할 수 있으며 국제규범의 적용을 통해 제조사의 품질을 한 단계 성장시킬 수 있다.


또한 제3자 검증을 통해 제조사의 성능이나 기능상 장점을 시장에 객관적으로 드러냄으로써 훌륭한 마케팅 효과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