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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코리아, 제품 신뢰성 부여…‘믿고 사는 제품’ 인증

경영 복잡성 증대…안전·환경·성능 신뢰제고

오늘날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위험과 복잡성을 내포하고 있다. 정부규제, 소매업체 및 구매자의 거래규정, 소비자 요구사항 및 수요증가, 기술확대, 공급망확장 등이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다.


글로벌 경영컨설팅기업인 KPMG에 따르면 세계기업 임원의 94%가 복잡성관리를 기업성공의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이와 같은 복잡성이라는 장애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신뢰성이다. 소비자와 신뢰를 쌓음으로써 브랜드를 선택하기 쉽게 만들고 원활한 공급망 관리가 가능하다.


대부분 산업은 제품 및 기업의 보안, 품질 및 지속가능성과 관련해 증가하는 소비자 요구를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하면서 시장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세계적인 미디어모니터링기업인 비즈니스와이어는 광고브랜드의 메시지를 신뢰하는 소비자비율이 3%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기업들이 제품에 어떻게 소비자의 신뢰를 부여할 것인가’하는 것이다.


UL, 불확실성↓·신뢰성↑
독립적인 글로벌 안전과학기업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은 미국 최초의 안전규격 개발기관이자 인증기관으로 1894년 설립 이래 123년간 각국의 안전표준 및 관련기준에 따라 수천 종류의 제품을 테스트하고 안전인증을 제공함으로써 제품과 기업에 신뢰를 부여하고 있다.


철저하고 투명한 관리와 절차를 기반으로 ‘보다 안전한 세상을 위해(Working for a Safer World)’라는 기업미션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특히 UL은 최근 제품안전의 개념이 확장되며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기업에게 적절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 폭발과 화재, 누출, 파열, 불량 등 제품위주로 인식됐던 안전의 개념은 건강과 환경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빠르게 진보하는 기술과 역동적인 산업환경 속에서 소비자의 요구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이는 곧 오늘날의 기업들이 이에 부응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안전에 대한 정의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UL은 확장된 개념의 안전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부문을 재편하고 서비스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가고 있다.




연 220억개 제품에 UL마크 부착
UL은 미국 연방기관인 ‘직업안전 위생관리국(OSHA)’이 승인한 회사로 미국 국립규격연구소(ANSI)로부터 UL의 안전규격을 미국 국가규격으로 지정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았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연 평균 220억개 제품에 UL마크가 부착되고 있으며 특히 미국시장에서는 전자전기제품의 필수인증으로 통용되고 있다.


현재 143개국에 UL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180개국에 관련시험 및 인증기관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40개국에 1만2,0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연간 9만6,000회의 제품테스트가 실시되고 1,614개의 표준규격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UL코리아는 1996년 설립돼 1997년부터 제품안전 인증서비스를 개시했다. 이후 2009년 환경인증서비스, 2010년 제품성능시험 서비스, 2011년 무선인증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5년에는 국내 첫 무선시험소를 설립하기도 했다.


안전·환경·웰빙 등 광폭 서비스
UL마크는 산업과 소비자에게 제품, 부품, 건축자재 및 안전시스템에 신뢰를 부여하는 인증이다.


제품안전 서비스 제품에 UL 규격 및 기타 요구사항들을 인증함으로써 해당 기업이 시장진출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로 △정보통신기기 △의료기기 △LED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제품 △오디오·비디오 기기 △냉·온풍기 및 냉동기기 △전기조리기기 △플라스틱 △전선 및 케이블 △방폭 장비 등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환경 서비스 규격개발 및 제3자 검증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 시장의 지속가능한 제품과 서비스, 조직의 개발 및 성장을 지원한다.


생명 및 의료 서비스 테스트와 인증, 규제에 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식품, 의료기기, 식수분야에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검증 서비스 전기·전자 및 하이테크, 소매품, 산업용 제품을 포괄하는 다양한 산업군에 상용 테스트, 검사, 심사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육 및 세미나 전 세계인들의 안전한 근무환경 및 생활환경 증진을 위해 최고의 기술력 보급 및 규정준수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작업장 개선 및 안전을 지원한다.


사후 관리 UL인증을 획득한 제품이 UL규격에 맞게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는지를 검사원이 검증함으로써 지속적인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UL, R&I·CT 등 2개 사업부 체제

R&I(Retail & Industrial) UL R&I부문은 고객들이 보다 안전하고 우수한 제품을 빠르게 개발하고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안전, 성능, 규격 준수 등에 대한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100년 이상 쌓아온 안전인증 전문성과 노하우로 산업재해나 에너지 관련제품은 물론 소비재 등 다양한 제품관련 규제와 성능에 대한 요구사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환경(Environment), 가구(Furniture) 등의 비즈니스를 포함해 제조사와 유통사들의 공급망 및 생산 전 과정에 대한 성능시험(verification)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안전하고 규격을 준수하는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UL은 시험소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공인된 UL규격과 마크를 제공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적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Connected Technologies(CT) CT부문은 기술발전에 따라 안전에 대한 영역이 확장되고 더욱 복잡해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들이 자사 제품의 품질이나 성능에 대한 신뢰를 지속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장산업(Automotive), 사이버보안(Identity Management and Security), 컨슈머 테크놀로지(Consumer Technology), 에너지(Energy and Power Technologies), 헬스케어(Health Sciences) 등의 사업부가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