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더 뉴스

건물EMS·냉난방열원 다양화 중요성 부각

산업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3차 토론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월22일 서울 엘타워에서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방안 등을 포함하는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마련을 위해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3차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1·2차 토론회에서는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기본방향, 고효율기기·제품의 시장전환 방안, 산업·수송분야의 에너지효율 혁신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번 3차 토론회에서는 건물부문 에너지효율 혁신방안, 냉·난방에너지원 다양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현재 우리나라 건물부문의 최종 에너지소비는 1990년 이후 매년 2.5% 이상 증가하고 있고 특히 상업용 건물의 증가율은 5% 수준으로 건물부문 에너지소비 증가를 주도하고 있다. 또한 상업·공공 건물의 2016년 냉방 에너지소비는 2013년대비 1.8% 증가했고 냉방에너지 소비의 87% 이상이 전력에 집중되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토론회가 마련됐다.

이상홍 에너지공단 부이사장은 축사를 통해 “미국, 영국 등 주요 선진국은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과 같은 ICT를 활용한 에너지솔루션정책을 도입해 4차 산업혁명기술기반인 스마트에너지시티를 핵심전략으로 강화하고 있다”라며 “오늘 토론회가 우리나라 에너지소비구조를 보다 고효율 저소비형으로 전환하고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개선시키는 중요한 출발점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양인호 동국대 교수는 건물 에너지효율 혁신을 위해서는 ‘AICBM(Artificial Intelligence, IoT, Cloud, Big data, Mobile)’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상업건물, 편의점, 가정에 에너지관리시스템 보급을 확산하고 통합관제센터를 통해 건물통합군 관리, 나아가 커뮤니티 혁신 차원에서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현재 방치되고 있는 노후건물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해 웹기반 에너지진단 플랫폼 구축과 함께 주요 선진국들이 운영 중인 기존 건물의 에너지사용 수준을 비교・관리할 수 있는 표준원단위 제도와 같은 건물에너지 성능 비교평가 의무화를 제안했다.

건물에너지 효율화를 위해서는 개별주택, 빌딩, 신축 위주의 정책에서 군단위 관리, 스마트에너지시티, 기축·신축 대응 정책으로 효율관리 대상을 확대해야 하고 인센티브의 다양화, 시장중심의 효율정책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양인호 교수는 “거주자들에게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제공 및 에너지절약을 통한 환경보호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라며 “4차 산업혁명의 선제적 대응으로 기술 경쟁력 강화 및 신시장 창출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수 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는 우리나라가 충분한 전력 공급능력을 보유하고도 매년 동·하계 전력피크를 걱정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로 냉난방용 에너지원의 전력 집중·왜곡 문제를 제기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건물 용도별, 규모별로 냉방방식 비율을 최적화(의무화)하고 2030년까지 가스냉방을 현재의 3배 수준인 1,270만냉동톤(RT)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1GW급 원전 3호기 용량에 해당하는 전력피크(3GW) 감축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자 중심의 에너지원 다양화에서 소비자 중심의 에너지원 다양화를 위해 건축물 단위의 신재생에너지원 활용증대를 통해 소비자가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는 장려해야 할 것을 강조했다.

조수 박사는 “분산형·지역형 에너지계획이 반영되고 건축물 적용 기술개발의 연구 및 지원이 요구된다”라며 “특히 건물의 유형과 규모 등을 고려해 중앙·개별난방 적용형태를 재정립해야 하고 중앙냉방설비 운영관리 매뉴얼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이승복 연세대 교수를 좌장으로 △안용한 한양대 교수 △이기욱 KT 상무 △정시영 서강대 교수 △남상철 LG전자 실장 등이 패널로 참석한 토론회가 진행됐다.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은 주제발표에 대한 취지 및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효과적인 정책수행에 기여할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안용한 한양대 교수는 “BEMS는 4차 산업혁명시대 IoT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분야이며 에너지소비나 탄소배출 저감과 접목됐을 때 실질적으로 에너지소비도 줄이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건축물을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의 건강이나 생산성이 직접적으로 연관되고 이용자가 행복감을 느끼고 에너지도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두 가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교육으로 BEMS를 운영하기 위한 전문가 양성이다. 하지만 국내 건축학부나 기계공학부에서는 관련분야 진출을 꺼려하고 있으며 이는 그만큼 비전이 없는 분야라는 것을 방증하는 현상이므로 정부의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건물 내 이용자의 건강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도 지원돼야 한다. 센서가 발달하면서 이용자의 행동패턴 행동패턴이나 실내 온·습도 등을 파악해 에너지절감에 연결시키고 다양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을 통해 최적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기욱 KT 상무는 “KT는 2009년부터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참여해왔으며 생산성 및 거래를 총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접근하고 있다”라며 “특히 에너지혁신과 관련해 시장에서 요구하는 많은 기대와 니즈를 확인했고 이러한 부분을 어떻게 사업화할 것인가를 핵심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KT는 그동안 정부에 에너지혁신과 관련한 하드웨어 보급과 4차 산업혁명의 마중물을 띄워달라는 요구를 많이 해왔다. 하지만 이번 효율화전략에 참여하고 관여하다 보니 정부가 전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적인 접근이 부각되고 있다. 스마트에너지시티가 국내 에너지산업을 소프트웨어 기반산업으로 전환시키는 데 도움을 줄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기욱 상무는 “지난해 전국 KT 소유의 500개 빌딩들을 에너지자립형 빌딩으로 만들기 위한 검토를 하고 있다”라며 “기존 노후화된 빌딩은 어느 정도 투자만 수반된다면 에너지자립형 빌딩으로 전환될 수 있으며 본사의 경우 지은 지 얼마 안됐지만 에너지솔루션을 적용해보니 8%의에너지절감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정시영 서강대 교수는 “냉난방에너지원 다양화를 위해서는 ‘왜’라는 부분부터 짚고 넘어가야 한다”라며 “냉난방에너지원 다양화의 이유는 국가 전력피크 완화의 목적이 가장 크기 때문에 비전기식 냉난방이 국가에너지수급계획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가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기에너지는 굉장히 편리하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지만 저장이 용이하지 않고 발전소 정지상태에서 가동까지 약 20시간이 걸려 피크대응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가스냉난방, 지역냉난방, 신재생냉난방이 있는데 우선 가스냉난방은 GHP와 흡수식 두 가지로 구분된다. 가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갑작스러운 폭염에도 부하대응성이 굉장히 뛰어나 전력피크를 감당하는 데 있어 유연성이 높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사용자 편리성과 유지보수 편의성이 전기냉방에 비해 떨어진다. 현재 COP를 1.6까지 높이는 삼중효용 흡수식냉온수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어 효율향상이 기대된다.

지역냉난방은 일반적인 열병합발전에서 온수를 얻는 경우 발전량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어 타당성에 있어서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신재생에너지는 에너지원에 따라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남상철 LG전자 실장은 냉난방에너지원의 다양화 방안 중 가스냉난방기기 확대를 중심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남상철 실장은 “가스냉난방기기의 정부지원금 예산이 규모가 줄고 지급방법도 바뀌어 개선이 필요하다”라며 “근본적으로 예산이 부족한 것이 문제이며 한 현장에 1억원으로 제한됐으며 예산이 소진되면 당해 사업이 종료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에는 당해 예산이 부족하더라도 다음 연도에 받을 수 있어 사업자 입장에서는 투자비부담을 낮출 수 있었다”라며 “가스냉방기기가 에너지원을 다양화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기존 지원예산을 줄인 것은 신중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는 국내 전기요금과도 관련이 있다는 의견이다. LG전자는 GHP를 해외에 수출하고 있는데 다른 국가에서는 이러한 지원금제도가 없다. 가스가격이 전기에 비해 1/10, 1/20 등으로 낮아 굳이 지원금정책이 필요 없지만 전기요금이 낮은 국내 환경상 지원금제도는 필수라는 입장이다.

흡수식 냉온수기에 대해서는 제조사들의 노력을 강조했다. 사용자는 흡수식냉방이 전기냉방에 비해 덜 시원하고 고장이 나더라도 대응이 느리다는 것이다. 특히 국내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흡수식냉온수기는 대부분 국산이고 정부지원금을 이용하는 만큼 더 좋은 성능과 사후관리에 힘써야 한다는 내용이다.

남상철 실장은 “이외에도 비전기식냉방 의무화 현장에서 처음에는 GHP를 사용하다가 리모델링 등을 이유로 전기식냉방으로 바꿔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현장에는 패널티가 전혀 없으며 정부의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