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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표원, 수소기술 국제표준 선점 나서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발표

국가기술표원은 지난 1월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기반으로 국제표준화 동향, 산업계 표준화 수요 등 대내외 표준화 동향을 고려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수립했다.

이번 표준화 로드맵은 국제표준화 필요성과 인증수요를 제기하고 있는 수소경제표준포럼, 수소·연료전지 표준기술연구회, 산업계 등 산학연 전문가들의 논의를 거쳐 마련됐다.

수소산업의 국제표준화 전략으로 우리나라가 강점을 가진 건설기계 등 연료전지 활용분야를 중심으로 국제표준을 제안(총 15건)할 계획이다.

에너지분야에서는 발전용 연료전지 안전성 등에 관해 응용이 확대되고 있어 트라이젠 연료전지 등에서 4건 이상을, 수소공급및계량분야에서는 수소생산, 액체수소 등 다변화하는 기술동향을 감안해 재생전력연계수전해, 유량계측기 등에서 3건 이상을 제안할 계획이다.

모빌리티분야에서는 드론·선박, 상용차 등 신시장 창출을 위해 국제표준이 필요하므로 드론·선박·건설기계 등에서 8건이상을 제안한다. 수소 승용차분야는 안전성, 에너지소비 측정 등 국제표준은 이미 완료, 상용차는 현대차·도요타등 업계 중심으로 사실상 표준화기구 활동이 추진 중이다.

KS인증은 기업의 제품개발 지원과 안전성을 확보한 제품의 보급 촉진을 위해 충전소부품, 가정·산업용 연료전지 제품 등을 중심으로 시행한다. KS인증 품목은 충전소 밸브류, 압축기 등 안전부품, 지게차용, 대용량형 연료전지제품 등 30건을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지정 시행하고 제품의 상호운용성 실증을 통해 성능, 안전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수소충전기의 계량기는 고압수소의 충전양을 정밀하게 측정하는 역할을 하므로 충전기 계량오차 평가기술을 확보하고 법정계량기로 지정해 수소충전거래에 대한 신뢰성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번 발표된 로드맵에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국표원은 3대 분야 9개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수소관련 R&D 수행 시 국제표준과 연계해 국제표준의 제안, 등록까지 전주기를 지원한다. 2020~2030년까지 20개 과제 이상 지원하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심의 의결된 제7차 산업기술혁신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중소·중견기업과 학·연전문가를 매칭하는 ‘표준매치업(Match up)’ 사업을 통해 산업계의 국제표준화활동지원 및 표준전문가를 육성하고 시험·인증 기반도 마련한다. 수소기술(ISO)총회개최, 수소국제표준포럼개최 등을 통해 국제표준화 강화를 위한 분위기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국표원은 표준화 전략 로드맵 수립과 이행을 통해 우리나라가 2030년까지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수소기술 국제표준 경쟁력 4위권의 선도국가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우리 산업계에 국가표준·인증을 활용하면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의 촉매제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 원장은 “시장형성 초기인 수소산업에서 우리가 강점을 가진 기술들을 국제표준으로 반영해 세계시장 선점기회를 갖고 안전성이 보증된 인증 제품·서비스를 확산해 국민이 안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