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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중국 제냉전 ‘성료’

냉매·미세먼지 등 아시아 시장 트렌드 확인



아시아 최대 냉동공조 전시회인 ‘2019 중국 제냉전’이 지난 4월9일부터 11일까지 중국 상해 신국제전시장에서 개최됐다.

냉동공조분야의 세계 4대 전시회로 익숙하게 알려진 중국 제냉전은 지난 1987년 처음 개최된 후 북경과 상해를 번갈아가며 매년 열리고 있다. 올해 31회를 맞이한 이번 전시회에는 30여국, 1,000여개 기업이 △냉동 △공조 △난방 △환기 △부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했다.

중국의 메이저급 냉동공조기업인 Midea, Haier, Gree 등을 비롯해 존슨콘트롤즈, 파나소닉 등 글로벌 완제품 기업은 물론 비처, 댄포스, 카렐, 하니웰 등 냉동공조부품 글로벌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아시아 시장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을 만들었다.



한국에서는 LG전자가 독립부스를 꾸려 가정용 및 시스템에어컨, 터보냉동기 등 제품군을 소개했다. 21개 기업이 참여한 한국관에는 △대성산업 △SLT △KD △유니슨엔지니어링 △승일일렉트로닉스 △SK브레이징 △성신하스코 △나라이엔씨 △중원냉열 △우리일렉트로닉스 △NWM △시스템벤트 △코노텍 △태성 △에쎈테크 △DS코리아 △선광브레이징 △NSV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힘펠 △동화윈 등이 부스를 마련했다. 참가기업들은 중국 현지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들을 전면에 내세워 홍보에 열을 올렸다.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냉매 세대교체에서는 Midea, Gree 등 중국 제조사들이 ze나 zd 계열의 HFO 냉매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했다. 다만 트레인, 캐리어 등 글로벌 제조사들이 올해 전시회에 참가하지 않은 것이 눈에 띈다.

글로벌 제조사들은 지난해까지 개최한 다른 전시회에서 HFO 냉매를 사용한 제품을 이미 선보였고 올해는 중국 제조사들이 이러한 추세를 따라가는 제품들을 내놓은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미세먼지 이슈는 환기관련 제품들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고성능 필터를 사용한 열회수환기장치 제품들이 참관객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으며 덕트에 필터를 장착하는 등 여러 형태의 제품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