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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드체인뉴스 ColdChainNews

[콜드체인 현장탐방]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

L-GWP R449A 신냉매 채택
저온창고형 특수 쇼케이스 적용



국내 식품유통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 대형마트시장이 포화상태에 다다름에 따라 각 마트의 신규출점은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마트는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형태의 창고형 매장인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확대하고 있다.

기존 창고형 매장인 코스트코와는 다르게 연회비가 필요치 않아 누구나 저렴한 가격으로 매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상품보관과 판매가 한 장소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저렴한 쇼핑이 가능하다.

지난해 수도권 1호점으로 개설한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이 한 달간 전국 매출 상위권에 랭크될 정도로 성공함에 따라 변화하는 소비트렌드를 잘 겨냥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규출점이 거의 없는 마트시장에서 지난해 3개의 트레이더스 신규점포를 낼 수 있었던 배경이다.

또한 온가족이 쇼핑과 회식을 겸할 수 있는 트레이더스 카페운영과 쿨링존으로 운영되는 신선식품매장, 믿을 수 있는 브랜드를 저렴하게 공급함은 물론 시즌별 특설매장을 구성해 사계절 색다른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신선식품매장, 쿨링존 구성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에 구성된 신선식품매장은 396m²(120평) 공간을 쿨링존으로 지정해 유니트쿨러를 천장에 설치, 신선식품매장 전체를 14~15℃의 저온으로 유지하고 있다.

청과, 야채, 계란 등이 쿨링존에서 신선한 상태로 보관되고 있으며 기존 매장에서는 일반 공간에 운영하던 오픈형쇼케이스를 쿨링존 안에 배치해 상품의 신선도유지와 에너지절감을 동시에 해결하고 있다. 신선식품매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이러한 신선식품을 선택할 때 온몸으로 청량감을 느껴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일반 상온구역에는 내부 냉기유출을 막아주는 도어형 냉동·냉장 쇼케이스들이 배치돼있다. 트레이더스는 창고형 매장이기 때문에 냉동제품 저장·판매를 겸용하는 특수한 쇼케이스들이 채택됐다.



상품이 입고되면 저온창고에 보관하는데 저온창고 벽면에 유리도어가 설치돼있어 소비자가 제품을 저온창고에서 바로 꺼내간다. 매대에 물건을 채워넣는 작업을 줄이고 이로 인해 저온을 유지해야 하는 제품이 상온에 노출되는 잠깐의 시간도 제거했다.

또한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은 케무어스의 친환경냉매인 Opteon™ XP40(R449A)를 적용한 매장이다. 국내 대형마트시장을 선도하는 기업답게 환경규제에 앞서 Low GWP 냉매를 선제적으로 도입했다. 안전한 먹을거리를 공급하는 마트회사로서 친환경적인 브랜드 이미지도 얻으며 운영효율성도 높인 선택이었다.

또한 에머슨의 코플랜드 스크롤압축기를 채택해 운영비절감에도 기여하고 있다. 반밀폐형식인 스크롤압축기는 기존 왕복동식보다 크기가 작고 강한 내구성을 보유하고 있다. 1년마다 주기적으로 오일교체를 하던 관리포인트도 없애 직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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