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더 리더

[인터뷰] 피터 디윗 암스트롱 인터내셔널 - 코리아 대표

“국내 매출 50% 확대…안정적 시장확보 목표”
스팀·온수·에어분야 글로벌 강자
100여년 쌓아온 기술·노하우 보유
제조·유지보수·시스템 진단 및 최적화



1900년 설립된 암스트롱 인터내셔널(Armstrong International)은 100여년 동안 5세대를 걸쳐 이어온 가족기업이다. 세계 경제대공황과 두 번의 세계대전을 비롯해 여러 차례 경기침체를 거치는 동안 암스트롱은 지속적인 발전과 확장을 거듭하며 성장해왔다.

현재 미국, 캐나다, 멕시코, 벨기에, 이탈리아, 프랑스, 한국, 중국, 인도 등에 3,000명 이상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러한 폭넓은 인적자원은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이라는 시너지를 통해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제품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경기도 시흥시 시화공단에 위치한 암스트롱 인터내셔널 - 코리아는 나날이 성장하는 한국시장의 수요를 지원하기 위해 2004년 설립됐다.

ISO 9001:2015 인증을 받은 1,026평(3,390㎡) 규모의 제조시설로 한국시장을 충족시킬 CNC 제조, 조립 및 테스트센터 등을 갖추고 있다. 제조 전반에 걸쳐 통일된 기준의 암스트롱 글로벌 품질보증, 공급망, 제조 엔지니어링 및 유지보수팀의 지원을 받음으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통용되고 있는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암스트롱 인터내셔널 - 코리아를 이끌고 있는 피터 디윗(Peter Dewitt) 대표를 만나 국내 시장 확대전략과 암스트롱만의 차별성을 들어봤다.

■ 암스트롱을 소개해달라
암스트롱은 더욱 신속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이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우수한 제조 및 설계능력을 갖추고 있다.

‘모든 고객, 파트너 및 직원을 위한 즐거운 경험을 창조한다’는 비전 아래 모든 생산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남에게 대접받기 원하는 대로 대접하라’라는 모토를 전 직원이 공유함으로써 고객만족에 앞장서고 있다.

암스트롱은 유틸리티 성능을 개선하고 에너지소비를 절감하며 환경오염을 줄이는 지능형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한다는 경영방침을 세우고 있다.

주력 제품으로는 스팀트랩, 응축수 회수 제품, 가습기 등이 있으며 에너지서비스(에너지진단, 트랩진단 등)도 주력사업으로 펼치고 있다.

고객들이 스팀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단계에서 장비나 지식으로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스팀이나 온수, 에어 등의 분야에서 고객의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진단하고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암스트롱만의 기술력은
암스트롱의 산업용가습기 제품 라인업은 1938년부터 시작돼 스팀 인젝션 가습기, 판넬형 가습기, 전극봉식 가습기 그리고 기화식 가습기까지 한국 공조시장에 최적화된 산업용 가습기를 갖추고 있다.

가습기의 경우 스팀 인젝션 이중 자켓 기술이 판넬타입까지 적용돼 뛰어난 효율을 가지며 기화식 가습기는 일반 생활용수부터 순수한 물, 즉 R/O·D/I water에도 적용가능한 기화식 여제를 사용한다.

경쟁사대비 암스트롱만의 차별화된 기술로는 EVAPACK과 Fully Jacketed Steam Manifold가 있다. 물의 기화방식으로 가습하는 방식의 제품을 기화식 가습기라고 하는데 EVAPACK은 암스트롱의 기화식 가습기시리즈 명이다.

유리섬유 재질의 패드에 물을 상부에서 흘려 공조기 안에 공급되는 공기와 접촉, 자연증발되는 방식이다. 입구로 들어간 건조한 공기가 기화식 가습기를 지나 온도보다 낮아진 습공기로 변하게 된다. 이는 단열과정을 통한 온도변화와 가습효과다.

EVAPACK의 가장 큰 장점이자 차별점은 패드의 우수 한 재질이다. 주기적인 유지보수를 한다면 5~6년간 기화식 가습기의 가장 큰 단점인 스케일과 곰팡이가 생성되지 않아 기존 기화식 패드보다 오랜 수명을 가질 수 있다. 

아울러 시중의 다른 제품들과는 다르게 패드조립 시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아 순수물(역삼투압수, De-ionized water)과의 화학작용이 없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유해균 증식을 막을 수 있다.

Fully Jacketed steam manifold는 최종단계에서 배출되는 스팀의 응축수가 없게 디자인된 Manifold다. 2중배관으로 돼있는 Manifold를 외부배관이 내부배관을 감싼다는 의미로 Jacketed라는 표현을 쓴다.

공조기에서 불어오는 공기로 인해 스팀배관 온도가 낮아져 응축수가 생성되는데 이를 빠른 시간 안에 없애기 위해 공기와 접촉되는 배관 외부의 온도를 별도의 배관으로 만들어 1차적으로 외부 배관의 온도를 높인다. 열을 빼앗겨 응축수가 된 스팀은 내부 배플이라는 1차 응축수 분리기와 Drying chamber이라는 2차 분리기를 통해 양질의 스팀만을 분리, 내부 배관으로 공급한다.

■ 국내·외 주요실적은
프랑스에서 암스트롱의 EVAPACK이 초대형 데이터센터 생성을 가능하게 했다. 우편정렬만을 수행했던 작은 건물이 초대형 데이터센터로 전환됐고 해당 프로젝트를 DC5라고 한다.

이는 프랑스에서 가장 중요한 데이터센터 프로젝트 중 하나로 TRANE과 파트너십으로 Humidipack 관련계약을 맺고 진행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EVAPACK으로 구현된 기화식 냉방기능이 포함된 냉각시스템을 사용했다. 데이터센터에 유입되는 공기가 냉각돼 IT실로 들어가 기계냉각에 대한 효율적인 대안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공기 온도가 30°C 이상이면 기화식 냉각이 가능하다.

또한 국내 주요 건설사의 국내 및 해외 프로젝트에 산업용 가습기를 공급했다. 주요 설치장소로는 △삼성전자 개보수 line △삼성전자기술원 △삼성종합기술원 △삼성전자 세미콘파크 △서울대병원 △LG Philips 남경 C2 등이 있다.



■ 국내에서는 아직 익숙하지 못한데
암스트롱은 스팀, 에어 및 온수분야, 특히 석유화학산업에서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회사다. 스팀트랩 판매, 에너지진단, 트랩진단 등을 하고 있으며 암스트롱의 가습기는 세계적으로는 잘 알려져 있지만 한국에는 소개되지 않았다.

이제는 세계시장에서 쌓아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실력있는 파트너를 찾아 한국에 암스트롱의 가습기를 소개하고 Air Handling Unit, 데이터센터, 반도체 제조업체 등에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암스트롱 주력제품들과 △AIM(Armstrong Intelligent Monitoring) △SAGE(스팀시스템 관리플랫폼) △SAGE UMT(자동 트랩 테스터)와 같은 새로운 기술들의 지속적 공급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 암스트롱만의 포지션을 잡고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고객들이 Thermal Utility(열 유틸리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인 에너지절감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Armstrong University 운영을 통해 고객들을 초대해 암스트롱의 지식을 공유하는 교육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Armstrong University는 제품의 홍보나 판매가 아니라 고객들이 현장에서 최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시스템이다. 단순히 암스트롱 제품만을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종류의 가습기 제품을 교육한다. 언제든지 암스트롱으로 문의하면 교육이 가능하니 많은 고객들의 연락 부탁드린다.

또한 온라인으로 100여개의 코스가 준비돼있어 가습기, 컨트롤밸브 등 관련분야 시스템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부터 심화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은 글로벌시장에서 잘 알려진 암스트롱 가습기제품을 가장 우수한 품질과 가치로 한국시장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암스트롱의 방대한 제품군을 소개하고 포괄적인 에너지진단을 수행함으로써 고객들의 에너지절감을 구현하며 신뢰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파트너십을 만들 것입니다”

■ 시장확대 전략은
현재 암스트롱 매출의 80%는 EPC 고객을 통한 해외수출이 차지하고 있다. 20%인 국내 비중을 50%까지 확대해 안정적인 국내 시장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한국시장 확대를 위한 단기적 전략은 글로벌시장에서 잘 알려진 암스트롱 가습기 제품을 가장 우수한 품질과 가치로 한국시장에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에너지절감을 위한 고객의 시스템분석, 에너지진단 및 트랩진단 등 에너지와 관련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장기적 전략은 고객들과 서로를 신뢰하는 파트너십을 맺는 것이다. 암스트롱의 방대한 제품군을 소개하고 포괄적인 에너지진단을 수행함으로써 고객들의 에너지절감을 구현하면 지속가능한 파트너십이 만들어진다. 암스트롱의 목표는 가장 최고의 회사가 되고자 하는 것이지 가장
큰 회사가 되는 것이 아니다.

암스트롱은 전 세계 12개 생산거점에서 각자 특화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 새로운 제품군을 공급하기 위해 새로운 생산시설을 증설해야 할 필요가 없다. 언제든지 고객의 요구가 있으면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필요한 제품을 공급할 준비가 돼있다.

■ 국내기업들과 차별성은
암스트롱은 운영을 결정짓는 핵심가치와 의사결정 요인을 보유하고 있다.

핵심가치는 암스트롱의 기업윤리로써 고객들과 의사소통 함에 있어 우리의 철학이다. ‘하나님, 가족, 일에 대한 믿음’을 기반으로 △정직 △공정 △존중 △신뢰 △충성 △존엄 △근면 △친절 △대담 △안전 등 핵심가치를 추구한다.

또한 의사결정 요인은 고객들과 직원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만드는 방법이다. △가장 신속하게 △가장 단순하게 △가장 소규모로 △사내기업가정신 △서프라이즈 △스토리텔링 △스마일 △지속가능성 등이 암스트롱을 글로벌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

암스트롱의 비전은 ‘모든 고객, 파트너 및 직원을 위한 즐거운 경험을 창조한다’로 고객, 파트너뿐만 아니라 직원에게도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다.

스토리텔링 경영이라는 것을 오랫동안 해오고 있으며 그 어떠한 매뉴얼보다도 스토리텔링을 통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배우고 깨닫는다.

암스트롱 인터내셔널–코리아에는 직급이 없다. 저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은 나이, 근속년수와 상관없이 평등하게 각자 원하는 대로 불리고 있다.

무인 카페테리아를 운영하고 있는데 카페테리아에는 항상 오픈돼 있는 금전등록기가 있다. 직원들이 원하는 과자 혹은 음료수의 가격에 맞게 알아서 금전등록기에 넣고 잔돈을 가져가는 방식이다. 우리는 직원들을 믿는다.

일과 삶의 균형(Work - Life Balance, 워라밸) 문화를 100년 넘게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워라밸 문화가 도입된지 얼마 안된 걸로 아는데 암스트롱은 오래 전부터 직원들에게 가정이 평화롭고 개인의 삶이 행복해야 일의 효율성도 올라간다고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