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인용 센시리온 코리아 대표

2024-06-10

“주력제품 ‘온·습도센서·유량센서’, 글로벌시장서 우수성능 인정”
실내외 다양한 환경요소 대응 복합센서 개발·출시

1998년 스위스 연방공과대학(ETH Zurich)에서 spin-off한 Sensirion(센시리온)은 지난 25년간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서 첨단 센서기술을 개발하는데 헌신해 왔다. 센시리온의 환경 및 및 유량센서 제품들은 의료, 각종 첨단 제조산업분야, 자동차, 분석 및 계측장비, 냉동공조장치, 백색가전 등 다양한 제품과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가스크로마토그래피 전문기업인 네덜란드의 큐마이크로를 인수합병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센시리온은 스위스 슈테파지역에 연구개발, 생산을 포함한 본사가 위치해 있으며 전 세계 지사 및 해외 생산기지를 운영하며 약 1,2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2017년 9월 부임해 센시리온 코리아를 이끌고 있는 김인용 대표를 만나봤다. 

센시리온은 어떤 기업인가
우리는 뛰어난 디자인과 신뢰성을 가진 센서 및 센서 솔루션을 통해 고객과 사용자들에게 있어 최고의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 센서 설계 및 생산, 고객지원에 있어 센시리온이 보유한 많은 원천기술은 센서분야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람과 기업에 지속가능성, 효율, 건강, 안전, 보다 나은 삶의 질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우리는 여러 파트너 및 고객사와 함께 협력해 수립한 공동의 목표를 추구해 자동차, 첨단 제조산업분야, 빌딩 및 공조기술, 의료, 컨슈머 제품군 등의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다. 

센서분야 전문기업인데. 센서가 왜 중요한가 
센서는 사람의 관점에서 감각기관에 해당한다. 신체에는 뇌, 심장, 폐 등 중요한 장기들이 많이 있지만 실제 신체활동을 하며 얻어지는 외부 입력이나 자극은 감각기관을 통해 내부 주요 장기들로 전달된다. 이중 하나라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 매우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마찬가지로 센서도 역시 여러 가지 어플리케이션이나 제품에서 외부 환경변화를 인지하기 위한 종단의 입력장치로 사용이 되고 있다. 얼마나 정교하고 정밀하게 데이터를 읽고 수집하는지에 따라 제품의 성능이 결정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산업의 발달에 발맞춰 여러 가지 자동화 제품이 계속 나타나면서 이러한 센서의 역할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주력 제품 특장점은
처음 회사가 창립됐을 때부터 계속 개발을 진행해 오고 있는 온·습도센서와 유량센서가 주력 제품이다. 이들 제품은 손바닥만한 모듈 형태로 개발됐을 당시부터 지금의 반도체 패키지에 이르기까지 센시리온의 핵심 IP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까지도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증하고 있다. 

최근에는 온·습도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하이드, VOC 등 실내 및 실외에서 읽어들일 수 있는 다양한 환경요소들을 하나의 복합센서로 만들어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타사 제품대비 차별성은 
센서시장의 시장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여러 경쟁사에서도 다양한 제품이 계속 출시되고 있다. 센시리온에서는 시장니즈에 따라 성능에 초점을 맞춘 제품과 가격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다양하게 구성함으로써 경쟁력을 가져가고 있다. 전반적인 가격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대부분의 생산라인은 자동화로 가져가고 있다.

가끔 자사의 제품과 완전히 동일한 카피 제품 등도 보일 때가 있는데 신규 기술을 개발 적용할 때 이에 대한 특허 등록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진입 장벽을 높이고 있다. 센서만을 취급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센서에 대한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고객사의 제품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한국지사의 경우 다양한 측정·계측장비를 구성하고 있어 쉽게 평가하기 어려운 환경센서의 정량적인 평가 등을 국내 고객사에게 직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국내외 공급 현황은
한국에서는 가전, HVAC, 자동차, 반도체장비, 2차전지 제조장비 및 기타 정밀 전기전자부품 공작기계 등에 센시리온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센시리온 제품 중 일부는 가격, 품질, 납기 등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핵심 고객사와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었다. 

신규 제품의 경우 미국, 일본 및 중국에 근간을 둔 경쟁사와 시장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제품에 대한 로드맵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한국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올해 사업계획 및 중장기 비전은
코로나 팬데믹시절에 고객들이 확보한 재고가 2023년과 2024년을 거쳐 모두 소진될 것으로 예상돼 올해까지는 매출성장에 제한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친환경 냉매규제 도입, 선진화된 HVAC 제품 등장, 자동차부품 전문기업의 시장 확장, 일상 생활에서의 환경에 대한 관심도 증대 및 Big Data를 통한 새로운 business model 발굴 등이 향후 한국에서 센시리온 제품을 보급할 수 있는 핵심시장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핵심시장에 대한 집중 공략을 통해 2025년 이후 10% 이상 매출 성장률을 달성하는 것이 센시리온 코리아의 목표다.

마지막으로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센시리온 코리아는 여느 외국계 지사와 달리 센서 검증을 위한 전문장비, 계측기 등을 구비하고 있으며 최고의 인력들이 최고의 기술 및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혼자서는 아무것도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내지 못하는 요즘 센시리온 코리아는 오픈 이노베이션의 탁월한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파트너라고 감히 자부한다. 언제든지 연락만 준다면 최선을 다해 고객들의 성과 달성을 위해 도울 준비가 돼 있다.
강은철 기자 eckang@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칸(KHARN)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71, 마곡나루역프라이빗타워Ⅱ 1006호 (우 07788)
대표이사 겸 발행, 편집인 : 강은철 | 사업자등록번호: 796-05-00237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561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강서4502호
정기구독문의: 02-712-2354 | 이메일 : kharn@kharn.kr
Copyright ⓒ khar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