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에너지, 1GW 연료전지 공급계약 체결

  • 등록 2024-11-22
크게보기

세계 최대 규모 AI DC 전력공급용 연료전지 조달계약

 

블룸에너지(CEO 케이알 스리다르)는 11월18일 아메리칸 엘릭트릭파워(AEP)와 1GW규모 연료전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블룸에너지의 연료전지는 신속한 공급과 높은 가용성이 장점이며 AI 데이터센터(DC) 전력수요를 충족하는 데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SOFC의 경우 높은 전력밀도를 자랑해 1에이커(약 4,046.9㎡)당 100M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블룸에너지는 AEP와 협력을 통해 주요시설에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를 꾸준히 공급해왔으며 이번 계약을 통해 공급규모를 더욱 확장했다.

 

이번 계약은 세계 최대 규모 상업용 연료전지 조달계약으로 AEP는 블룸에너지에 100MW규모 연료전지를 주문했으며 내년에는 추가주문도 진행할 계획이다. 

 

케이알 스리다르 블룸에너지 CEO는 “AI DC 전력공급을 위한 블룸에너지 SOFC가 인정받아 기쁘며 AEP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라며 “블룸에너지는 1.3GW 이상 SOFC 공급실적을 바탕으로 GW단위 제품생산이 가능한 공장을 보유해 급격히 증가하는 전력수요에 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블룸에너지 연료전지는 미국 전력망을 관리하는 독립전력시스템 운영소인 'PJM Interconnection' 관할지역 전력망에서 사용되는 발전원대비 이산화탄소를 34% 낮게 배출하며 100% 수소·혼소로 작동가능해 향후 지속적인 탄소감축이 가능한 솔루션으로 주목받았다.

성유진 기자 yjsung@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 youtube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