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가 주관한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HARFKO 2024)가 지난 9월25일부터 27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가운데 다수의 환기기업들도 제품을 선보였다.
유원기술, 제품‧공간효율성 개선 장비 선봬
유원기술은 천장매립 덕트형 열회수형 환기장치(HRV) 및 제습기 등을 선보였다. 이 HRV는 바이패스, 자동운전, 항바이러스 등의 기능에 특화됐다.
바이패스의 경우 열교환이 필요없는 환절기에 최소전력으로 상쾌한 공기가 필요할 때 사용되며 자동운전은 유선 리모컨에서 측정한 공기질에 따라 풍량을 자동으로 설정해준다. 항바이러스 기능 시 헤파필터를 적용함으로써 황사, 먼지 및 바이러스 유입을 막아준다.
천장매립 카세트형 HRV는 제품효율성을 극대화함으로써 공간효율성을 확장했으며 별도의 유선 리모컨없이 무선 리모컨으로 환기 제어가 가능하다. 급기와 배기를 분기함으로써 추가 턱트 연결을 통해 여러 방에서 환기가 용이하다.
유원기술의 관계자는 “빌트인 카세트형 제습기의 경우 실내 내부먼지를 제거해 깨끗한 공기를 유지하며 습도 설정에 따른 자동운전 기능을 탑재했다”라며 “별도로 리모컨 공사없이 무선리모컨으로 제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에이피, 실내 유해물질 제거 특화 제품 소개
에이피는 다양한 실내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환기시스템을 소개했다. 크게 실내 무덕트형, 덕트 매립형, 스탠드형 등으로 분류된다.
에이피는 공통적으로 환기유니트에 플라즈마 에어를 장착해 넓은 공간에서도 이온을 휘산해 공기 중에 바이러스, 박테리아, 미세먼지, 휘발성 유기화합물, 세균, 악취 등으로부터 공기를 정화하며 살균해 안전하고 건강한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살균용 필터모듈을 장착해 자외선 조사기 및 다량의 OH-를 이용해 공기 중에 각종 악취, 부유세균, TVOCs, 폼알데하이드 등으로부터 공기를 정화하며 살균해 건강한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에이피의 관계자는 “광플라즈마를 설치함으로써 짧고 강력한 자외선 파장으로 산소, 물 분자를 깨뜨려 OH-, O₂ 등을 공기 중에서 연쇄반응을 통해 세균, 바이러스, 악취, 기타 오염물질 등을 분해하고 제거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실내공간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신우공조, 공간별 특성 고려 환기장치 전시
신우공조는 열회수형 환기유니트(HRV) 등을 선보였다. 이는 환기 시 버려지는 열을 회수할 수 있으며 전열교환을 통해 환기 시 배출되는 공기 중 에너지를 도입외기에 전달함으로써 실내온도 및 습도를 유지시키는 이상적인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신우공조가 강조하는 HRV의 장점은 실내공기질(IAQ) 개선에 있다. 공기 살균 탈취장치를 장착함으로써 전열교환 효율 제품 가동시간 감소로 전력에너지 감소효과가 있으며 열교환기의 오염을 최소화해 열교환기 및 필터의 교체주기를 연장시킬 수 있다.
슬림형 환기유니트의 경우 장비 높이가 슬림해 오피스텔 및 도심형 생활주택에 적합하며 고효율 ABS 환기유니트는 ABS 재질 특성상 가볍고 성능이 뛰어나다.
신우공조의 관계자는 “ABS 내부 바이패스는 간절기 에너지소비 감소를 위한 바이패스 환기유니트”라며 “미세먼지, CO₂ 센서 룰컨트롤러뿐만 아니라 중앙제어기와 유니트 그룹 연결구성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경동나비엔, 프리미엄 에어케어 솔루션 제시
경동나비엔은 카세트형 환기청정기, 중대형 환기청정기, 일반 환기청정기, 제습 환기청정기 등을 소개했다.
카세트형 환기청정기는 소형공간에 적합한 공기질 관리시스템으로 기본 환기부터 보다 넓은 공간을 케어해주는 멀티분기형, 에너지절약이 가능한 바이패스형, 오염된 실내공기를 빠르게 청정시켜주는 내부순환 기능의 디럭스형까지 다양한 라인업으로 구성돼 있다.
중대형 환기청정기는 오염된 실내공기는 밖으로 배출하며 외부공기는 깨끗이 걸러서 실내로 들여오는 천장형 환기장치로 하나의 에어룸 컨트롤러로 최대 6대까지 일괄제어가 가능한 대형 공간용 에어케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일반 환기청정기는 내부 공기를 청정하게 걸러 순환시키는 공기청정은 물론 오염된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고 외부 공기는 깨끗하게 걸러 들어오는 환기청정까지 가능한 프리미엄 에어케어 솔루션을 선사한다.
경동나비엔의 관계자는 “제습 환기청정기는 내부 공기를 청정하게 걸러 순환시키는 공기청정, 오염된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고 외부 공기를 깨끗하게 걸러 들여오는 환기청정,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시켜 주는 강력한 제습까지 가능한 프리미엄 에어케어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센도리, 공간 특성 감안 제품 라인업 출시
센도리는 올해 출시한 제품인 중정압 욕실환풍기 세레나, 정풍량 고정압 욕실환풍기 파스칼, 실내무덕트 벽부형 전열교환기 에어큐빅 C, 실내무덕트 천정 카세트형 전열교환기 에어큐빅 W 등을 선보였다.
이와 함께 우수조달물품인 자동먼지제거 공기순환기, 공간 활용도를 높인 천정 카세트형 공기순환기 등도 전시했다.
자동먼지제거 공기순환기는 집진필터 교체주기가 2배로 연장됐으며 프리필터 교체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장비보호기능과 풍량유지, 소음감소, 경제성, 편리성 등이 개선됐다.
센도리의 관계자는 “천정 카세트형 공기순환기는 미세먼지와 유해가스 등을 함유한 실내공기를 외부로 배출하며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필터링 후 전열소자에서 배출열을 회수해 실내로 공급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