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나이더 일렉트릭(한국대표 권지웅)이 호텔의 지속가능성과 고객경험 혁신을 지원하는 올인원 스마트 룸컨트롤러를 선보였다.
물가상승과 에너지비용의 지속적인 증가, 그리고 ESG경영 확산 등으로 인해 호텔업계는 운영 효율성과 지속가능성 확보라는 과제를 동시에 안고 있다. 특히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여름철에는 냉방과 객실설비 운영에 따른 에너지소비가 대폭 증가하면서 비용부담은 물론 탄소배출 관리에 대한 압박도 더욱 커지고 있다.
여기에 고객의 서비스 기대수준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으며 호텔은 단순한 숙박공간을 넘어 쾌적하고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 서비스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호텔 운영자들은 고객 만족도는 유지하면서 에너지소비는 줄이고 시스템 운영은 더 간편하게 만드는 스마트 솔루션의 도입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새롭게 선보이는 스페이스로직 터치스크린 룸 컨트롤러(SpaceLogic Touchscreen Room Controller)는 호텔운영 효율성과 안정성을 극대화하는 올인원 스마트 제어 시스템이다. 해당 솔루션은 객실 내 에너지사용을 최적화하면서 고객에게는 맞춤화된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온도, 조명, 블라인드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컨트롤러로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어 고객의 숙박경험을 한층 향상시키는 동시에 에너지낭비를 줄이는 데 기여한다.
특히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스페이스로직 터치스크린 룸 컨트롤러는 AI 기능이 탑재된 업계 최초의 제품으로 실시간 AI 엣지데이터를 기반으로 에너지소비를 최대 15% 절약할 수 있으며 쾌적한 실내환경을 85% 이상 만족할 수준으로 유지한다. 이를 통해 호텔운영자는 전력소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ESG경영과 지속가능성 목표달성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해당 솔루션은 디자인 측면에서도 고객경험의 질을 더욱 끌어올리는 데 중점을 뒀다. 라이트 또는 다크테마, 블랙과 화이트의 두 가지 색상 옵션, 고객 맞춤형 헤일로 백라이트, 다양한 언어지원 등 유연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호텔 브랜드에 맞춘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설치 및 운영측면에서도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방식으로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으며 유선 및 무선센서 모두와의 유연한 연결을 지원한다. 또한 모든 팬코일 유닛과의 호환을 통해 시스템 통합이 용이하며 기존 빌딩관리시스템(BMS)과도 간편하게 연동돼 운영자의 부담을 최소화한다. 장비의 중단시간을 줄이고 유지보수 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스페이스로직 터치스크린 룸 컨트롤러는 ‘2025 AI 브레이크스루 어워즈(2025 AI Breakthrough Awards)’에서 ‘올해의 AI 기반 교육 솔루션(AI-Based Education Solution of the Year)’ 부문을 수상했으며 2025 인공지능 어워즈(2025 Artificial Intelligence Awards)에서는 ‘AI 에너지관리– 제품(AI Energy Management– Product)’ 부문 대표제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박문환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디지털에너지사업부 부문장은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스페이스로직 터치스크린 룸컨트롤러는 호텔 고객에게는 더욱 편안하고 직관적인 객실환경을, 운영자에게는 안정적인 에너지관리와 지속가능한 운영의 기회를 제공한다”라며 “개인화된 서비스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호텔의 지속가능성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