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창간 9주년 축사] 유해성 한국축열설비발전협회 회장

  • 등록 2024-10-16
크게보기

축열산업 발전에 적극적인 지지와 동참 기대

칸kharn 창간 9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올해 여름은 길고 무더웠습니다. 기후변화는 어느새 우리 곁에 바짝 다가와 숨통을 조이고 있는 듯합니다. 지난 8월 전력피크가 97.1GW(예비율 8.5%)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전력수요 증가추세는 사회전반의 디지털전환과 AI기술의 급속한 확산으로 최근 들어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갈수록 더워지는 여름철 냉방수요까지 겹쳐 전력수급에 각별한 관심과 대비가 필요합니다.

 

축열설비는 전력사용을 심야시간대로 이동시켜 전력수요 피크를 삭감함으로써 발전설비 건설을 회피할 수 있으며 이용효율도 향상시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를 완화하고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건물분야에서 해야 할 일은 제로에너지빌딩 보급과 그린리모델링 활성화와 함께 재생에너지이용 확대, 가스냉난방을 전기식 히트펌프로 대체, 축열설비의 적극 활용 등입니다.

 

아직은 우리 정부나 국회가 탄소중립이라는 중대한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는데 쏟는 노력은 너무나 미미합니다. 축열설비발전협회는 꾸준히 관계기관에 건의하고 설득하면서 제도와 관행을 바꿔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활동에 칸의 적극적 지지와 동참을 기대합니다. 새벽을 깨우는 산사의 종소리처럼 지금까지 앞장서서 우리 분야의 목소리를 대변해 주는 칸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칸 기자 kharn@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 youtube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