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이랩, ‘AI인프라 최적화’ 세미나 개최

  • 등록 2025-02-12
크게보기

AI인프라 관리솔루션 AstraGo, AI개발 생산성·비용효율↑

 

Vision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씨이랩(대표 이우영)은 2월11일 에이에스티글로벌을 대상으로 ‘AI인프라 최적화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그래픽처리장치(GPU) 리소스운영효율을 높이는 ‘AstraGo’ 솔루션을 중심으로 AI인프라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관리하는 방안을 공유하며 실제 도입사례와 적용효과를 소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AstraGo는 AI모델 학습·추론과정에서 GPU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GPU 인프라관리솔루션으로 AI프로젝트 운영에 필수적인 △자동분배 △실시간 모니터링 △잡스케줄링 △분산학습지원 등 기능을 갖추고 있다.

 

씨이랩은 쿠버네티스기반 워크로드와 연동해 다수 사용자가 동시에 최적화된 GPU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 AI개발자들의 생산성을 높여 GPU 사용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또한 GPU분할기술을 적용해 단일 GPU에서도 여러 워크로드를 동시 수행할 수 있어 동일 자원으로도 더욱 높은 처리량을 확보하고 총소유비용(TCO)을 절감했다. ‘HPE OneView’ 등 주요 IT서버환경과도 연동가능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단일플랫폼으로 통합관리할 수 있다.

 

씨이랩은 △서버상태 모니터링 △로그분석 △자원최적화 △장애예측 등 운영·유지보수 전 과정을 단순화해 AI인프라 관리안정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강화했으며 최신 업데이트된 레드피쉬(RedFish) 연동서비스를 통해 폭넓은 하드웨어 모니터링·제어가 가능하며 세부적인 리포트 지표를 기반으로 유지관리비용을 줄이고 운영가시성을 높였다.

 

세미나 참석자들은 AstraGo를 직접 체험하며 GPU자원관리 자동화와 쿠버네티스기반 분산학습 적용방법을 확인해 프로젝트 일정단축과 비용절감가능성을 실감했다.

 

유진수 씨이랩 매니저는 “GPU 최적화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반도체·바이오·금융 등 고성능연산이 필요한 산업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며 “AstraGo를 통해 글로벌 IT기업을 비롯해 국내 대기업·연구소와 PoC(Proof of Concept)를 확대해 시장점유율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씨이랩은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장기적인 기술공유세션을 마련해 국내외 기업 기관이 AI인프라를 효과적으로 도입·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성유진 기자 yjsung@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 youtube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