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3월17일부터 21일(현지시간)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된 냉난방공조 전시회 ‘ISH 2025(International trade fair for Sanitation, Heating and air)’에 AI로 한층 강력해진 냉난방공조시스템을 선보이며 유럽 공조시장 공략에 나섰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약 489m²(약 150평) 규모의 전시장에서 효율 냉난방 시스템인 히트펌프 ‘슬림 핏 클라이밋허브(Slim Fit ClimateHub)’, ‘EHS 모노(Mono) R290’ 등 EHS 제품과 올해 초 출시한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벽걸이형 에어컨 신제품 등 가정용부터 상업용까지 다양한 냉난방공조 솔루션을 전시했다.
‘슬림 핏 클라이밋허브’는 200L 전용 물탱크가 탑재된 가정용 히트펌프 EHS 제품이다. 7형 터치스크린 기반 ‘AI 홈’을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600mm 깊이의 슬림핏 디자인으로 사이즈로 집 안 빌트인 가구와 잘 어울린다.
‘EHS 모노 R290’도 고효율 냉난방시스템인 히트펌프 EHS 제품으로, 자연냉매인 R290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강력한 성능으로 난방을 위한 최대 75℃의 고온수를 공급할 수 있다.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에어컨 신제품은 삼성전자의 독보적인 ‘무풍’ 기능에 섬세한 습도 센싱·제어시스템을 갖췄다.
새롭게 탑재된 ‘쾌적제습’ 기능은 습도를 낮추기 위해 온도를 급격하게 낮추는 기존 제습과 달리 실내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하며 제습하기 때문에 한층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준다. 공간의 습도에 맞춰 냉매를 섬세하게 조절하는 기술로 열교환기를 필요한 만큼만 냉각해 불필요한 냉기를 방출하지 않고 효율적이다.
삼성전자 전시장에는 기기간 연결 플랫폼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통한 연결 편리성을 소개하는 전시코너도 마련됐다. 방문객들은 삼성전자 가전과 스마트싱스로 연결된 전구·태양광패널 등이 서로 연동해 집안의 에너지효율을 높이는 시나리오를 만나볼 수 있어 관심이 높았다.
또한 호텔·소매점 등 다양한 상업용 공간을 위한 스마트한 냉난방 에너지관리 솔루션과 B2B 전용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 프로’, 빌딩 통합 솔루션 ‘b.IoT 라이트’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삼성전자는 지속가능한 디자인과 제품 혁신성을 인정받아 ‘디자인플러스 어워드(Designplus Award)’의 ‘물 & 효율성 플러스(Water & Efficiency+)’ 부문에서 상을 받았다. ISH가 주관하는 ‘디자인플러스 어워드’는 냉난방공조설비분야 제품의 기술∙혁신∙지속가능 디자인 등을 평가해 수여하는 상이다.
수상 제품은 △200L 전용 물탱크가 탑재된 ‘슬림핏 클라이밋허브 모노(Slim Fit ClimateHub Mono)’ △콤팩트한 사이즈의 벽걸이형 ‘하이드로 유닛 모노(Hydro Unit Mono)’ 등 EHS 실내기 2종이다.
최항석 삼성전자 DA사업부 상무는 “삼성전자는 독보적인 무풍기술과 고효율 에너지기술 그리고 편리한 연결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공조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별 소비자 니즈와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