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대병원 HVAC적용기업] 나라컨트롤

  • 등록 2024-07-10
크게보기

‘SMAT-i’ 등 제품성능 개선 스마트빌딩자동제어시스템 적용
FCU 2,004대·중앙제어기 포함 제어솔루션 설치



나라컨트롤은 건물자동제어시스템(BAS)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한 BAS분야 국내 대표기업이다. ‘4차산업을 선도하는 고품질제품과 완벽한 솔루션’을 목표로 BAS와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등을 납품하고 전문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나라컨트롤은 업계 선두를 달리는 자동제어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근 기능을 발전시킨 4세대 제품인 ‘SMAT-i’ 등을 적용해 의정부 을지대병원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SMAT-i는 4차산업 핵심기술인 AI·IoT 등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빌딩 자동제어시스템이다. 유·무선시스템을 현장상황에 맞게 적절히 구성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쾌적한 건물환경을 조성하며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통신네트워크시스템은 전통적 건물자동제어 통신프로토콜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설비·클라우드시스템·IoT제품 등을 데이터통합 할 수 있도록 IoT 국제표준인 ‘oneM2M’ 플랫폼 기반 ‘NARA IoT 통합플랫폼’으로 확장해 적용하고 있다.


BEMS는 AI 데이터학습 기능을 탑재해 에너지베이스라인 생성·에너지부하 예측·최적운전 제어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효율적인 빌딩자동제어시스템 구축

나라컨트롤은 의정부 을지대병원이 1만포인트가 넘는 자동제어 감시·제어관제점을 가진 대형 현장임을 고려해 △AHU(공조기) 61대 △흡수식냉온수기 2대 △터보냉동기 5대 △빙축열시스템 2대 △냉각탑 8대 △대형보일러 9대 등을 제어대상으로 설정했으며 다수 전력·조명관제점을 구축했다.


나라컨트롤의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에 제품을 성공적으로 납품해 우수한 시공능력을 다시 한번 입증할 수 있게 됐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이번 프로젝트에 적용된 제품은 공사원가 절감으로 강점이 부각되고 있는 무선네트워크시스템과 통신안정성이라는 유선네트워크 시스템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최적조합으로 940MHz 통신대역으로 무선통신간 간섭을 최소화해 통신안정성을 높였으며 통신 거리·배터리소모량을 최적화했다"라고 전했다.


특히 "BEMS와 BAS 공급처가 같아 시스템간 통신협조가 원활해지므로 BEMS 에너지절감 기능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나라컨트롤은 병원분야 HVAC이 코로나19를 겪으며 실내공기 오염원 배출의 중요성이 커져 외기도입에 의한 실내공기질 개선운전이 우선순위가 됐다고 분석했다.


나라컨트롤의 관계자는 “나라컨트롤은 병원건물에 대한 BAS와 BEMS 외 음압병실 설계·시공·납품 등 우수한 공조제어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라며 “최근 고도의 공조제어기술력이 있어야 사업이 가능한 음압병실·격리병상시장에서 정부와 연구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병원시설 HVAC사업 확대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성유진 기자 yjsung@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 youtube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