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이 힘차게 하늘로 비상하는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해는 국가간 군사·경제 분쟁, 글로벌 에너지·기후위기, 저탄소 녹색성장 등 다양한 이슈들이 점철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산업계, 연구계 모두가 숨가프게 달렸습니다.
새해에도 글로벌 에너지 및 환경이슈는 여전히 핵심 화두가 될 것이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산업계와 연구계의 기술선점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입니다. 이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에너지수요관리, 수요효율화, 녹색건축 등의 분야에 대해서도 산·학·연 모두가 공동협력해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정부는 각 분야별 관리체계 혁신, 예산, 표준화 등에 대한 정책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지난해 우리 연구원은 광·에너지·ICT 융복합 산업, 친환경·저탄소분야의 핵심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시험·연구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한국조명ICT연구원에서 키엘(KIEL)연구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비전을 선포한 바 있습니다.
올 한해도 우리 연구원은 국내 3,000개 이상의 협력기업, 유관기관 등과 공동협업해 에너지 효율화 기술혁신 역량 강화 및 기반 생태계 구축을 위해 임직원 모두가 혼연일체가 돼 힘차게 뛸 것입니다.
또한 우리 연구원이 선도하고 있는 조명시험·인증 원스톱 지원 서비스체계를 녹색건축·에너지 진단부문에도 확대 적용해 수요자에 대한 서비스편의를 강화해 나가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냉난방공조, 신재생, 녹색건축분야 발전을 위한 칸kharn의 끊임없는 열정과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올 한해도 칸에서 산·학·연·정 그리고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양질의 기사를 기대하며 무궁한 발전과 건승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