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창간 9주년 축사] 송두삼 그린리모델링 얼라이언스 위원장(성균관대 교수)

  • 등록 2024-10-16
크게보기

건물분야 탄소중립 견인 ‘오피니언 리더’ 위상 이뤄

냉난방공조·신재생·녹색건축 전문저널 칸kharn 창립 9주년을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난 2015년 국내에서 아직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냉난방공조저널을 창간하겠다는 강은철 대표의 포부를 들었을 때 과연 자리를 잘 잡을 수 있을까 하는 반신반의하는 마음이었습니다.

 

그러나 9년차를 맞아하는 지금 칸은 이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냉난방공조·신재생·녹색건축 전문저널로 굳건히 자리잡았습니다.

 

각 분야별 세미나, 정책발표회 등에는 늘 칸의 기자들이 있었으며 칸은 누구보다 먼저 관련분야의 최신이슈들을 독자들에게 전하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때로는 칭찬이나 환영이기도 하며 때로는 신랄하기도 했던 칸의 기사를 읽으면서 독자들은 각자의 마음을 대변해주며 새로운 정보를 전달해주는 칸의 기사를 기다리게 됐습니다.

 

이는 칸이 어느새 국내 건축분야의 탄소중립을 견인하는 오피니언 리더가 됐음을 의미합니다.신랄한 비판과 자기반성은 성장의 동력이 된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우리나가 진정성있게 건물부문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더욱 날카로운 시선으로 독자들을 이끌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내년부터 제로에너지건축인증이 민간부문에도 의무화되면서 건물부문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또 다른 여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려 합니다. 이에 따라 향후 칸이 건축분야의 주요 이슈를 보도함으로써 언론으로서 홍보역할을 기대합니다.

 

현장에서 늘 고생하는 강은철 대표를 비롯한 칸의 모든 기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독자의 한 사람으로써 감사드리며 다시 한번 칸 창립 9주년을 축하드립니다.

칸 기자 kharn@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 youtube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