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웨더, 1시간 동별 미세먼지 예보 네이버 제공

  • 등록 2025-04-03
크게보기

기존 1일‧12시간 미세먼지 예보, 1시간 동별 미세먼지 예보로 구체화

 

날씨 빅데이터플랫폼 기업 케이웨더는 3월31일 인공지능기술을 적용한 1시간 단위 읍면동별 미세먼지 예보를 네이버포털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케이웨더는 그동안 네이버포털에 1일, 12시간 단위 주간(7일) 미세먼지 예보와 대기오염 방송서비스 등 미세먼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여기에 보다 세분화되고 정밀한 미세먼지 예보제공을 위해 1시간 단위 3일간(72시간) 동별 미세먼지 예보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한다.

 

케이웨더가 1시간 동별 미세먼지 예보를 네이버에 제공하게 된 이유는 케이웨더 미세먼지 예보의 정확도가 입증됐기 때문이며 특히 미세먼지는 실시간으로 변하므로 짧은 시간의 간격의 예보 정보를 제공해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케이웨더는 공간적으로 조밀하며 시간적으로 세분화된 미세먼지 예보서비스를 위해 자체 생산하는 동별 미세먼지 실황데이터를 활용한다. 동별 미세먼지 실황데이터는 600여 곳의 국가관측망정보와 3,700여곳 케이웨더 IoT 실외공기측정기가 측정하는 자체측정정보에 △오염배출정보 △인구밀도 △지역특성 등을 고려하고 케이웨더의 인공지능기술을 결합해 실시간으로 생산되는 정보이다.

 

자체 생산하는 차별화된 동별 미세먼지 실황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압계, 풍향‧풍속, 대기안정도 등 기상정보와 국내‧외 미세먼지 예측모델 등을 케이웨더 기상예보관이 종합적으로 분석, 판단해 1시간 단위 동별 미세먼지 예보를 생산, 서비스한다.

 

케이웨더에서 제공하는 미세먼지 예보는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예보보다 공간적으로 조밀하며 시간적으로 세분화돼 있다. 환경부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예보는 19개 권역에 대해 일 단위 예보를 하고 있는 반면 케이웨더 미세먼지 예보는 3,700여개 동별에 대해 1시간 단위 예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이 활용하는데 보다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이사는“최근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고 초미세먼지주의가 발령되는 등 미세먼지 정보가 중요해지고 민감해지고 있다”라며 “케이웨더가 네이버에 제공하고 있는 미세먼지 정보는 기존 정보와는 차별화된 미세먼지 정보로 실생활에서 필요한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종성 기자 jslee@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 youtube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