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더 리더

[인터뷰] 김광집 힉스 대표

“고효율·친환경·안정성 기반 상업용 보일러시장 선도할 것”
기계실 최소화 대응 최적화 제품 공급
3% 비례제어 실현…고효율 운전실현
용량 다양화·A/S강화 등 성장기반 마련




힉스(대표 김광집)는 와츠의 수질 및 밸브관련사업을 포괄하는 100% 외국인 투자기업인 한국와츠의 지사장이었던 김광집 대표가 국내·외 시장여건을 고려해 Heating and Hot Water Solution부문에 집중하기 위해 포괄적 사업양수도방식으로 2020년 7월 설립했다. 

힉스는 한국와츠의 전신인 한국에르코 당시 국내에 쉘앤튜브 입형방식의 스팀-물변환 열교환기인 급탕가열기의 직접 생산 및 설치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활동했다.

2000년대 후반에는 평창올림픽 숙박시설 확충에 대응해 국내 최초로 고효율인증을 받은 에르코의 가스직화식보일러 도입을 주도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호텔 △고급 콘도시설 △연수원 △오피스 △문화체육시설 △고급 주상복합건물 등 상업용 건물의 건축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면서도 가스비 등 운전비용을 낮추길 원하는 고객들에게 많은 신뢰를 얻고 있다. ‘고객의 기대치를 넘어서’라는 사업목표를 바탕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는 김광집 힉스 대표를 만났다. 

■ 국내 상업용 보일러시장의 특성은
지역난방 고시지역 확대에 따른 지역난방시장 확대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활용에 대한 의무화가 강화되면서 2000년대 일반 상업용 건물의 급탕과 난방을 책임지던 스팀보일러의 성장세가 주춤한 상황이다. 스팀보일러는 공장 또는 병원 등 스팀을 사용하는 시설에만 설계반영되고 있는 추세로 수요가 지속 감소하고 있으며 기존 설치된 스팀보일러도 온수보일러 등으로 교체되고 있다. 

또한 신축 호텔, 오피스, 주상복합건물, 오피스텔 등의 상업용 및 준주거용 건물들에 온수보일러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더해 현재 대기업들의 캐스케이드보일러까지 온수보일러시장에 진입하면서 현재 온수보일러시장은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했다. 

최근 건축물의 용적률과 건폐율이 완화되면서 초고층 빌딩의 설계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에 따라 건물 높이에 맞춰 난방 및 급탕용량이 비례적으로 증가된 열원을 설치해야 한다. 

이와 함께 최근 건축물의 용적률과 건폐율이 완화되면서 초고층 빌딩의 설계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건물 높이에 맞춰 난방 및 급탕용량이 비례해 증가한 열원을 설치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기계실 면적은 주차장 등 타 시설의 필요사항에 따라 점점 더 작은 설치면적이 할당되고 있어 설계단계에서 좁은 기계실에 장비를 배치하기 위한 고민이 늘어나고 있다. 

■ 힉스의 주요실적 현황은 
온수보일러는 크게 직화식보일러, 진공온수보일러, 캐스케이드보일러 등으로 구분된다. 지난 7~8년간 진공온수보일러가 온수보일러시장을 점유해왔지만 설치면적, 유지관리비 측면에서 가스비절감 등 강점을 가지고 있는 직화식보일러가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다. 

최근에는 저NOx(질소산화물) 및 고효율 운전을 통한 가스사용량 절감은 물론 좁은 기계실 설치면적 등 직접적인 요인으로 힉스의 직화식보일러를 설치하는 고객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힉스가 공급하고 있는 에르코 직화식보일러는 콘덴싱기술이 적용된 상업용 보일러다. 특히 국내 최초로 고효율에너지기자재인증을 획득한 상업용 보일러로 국내 보일러시장에서 에너지효율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계기를 제공했으며 이어 진공온수보일러도 고효율에너지기자재인증을 받으며 건물의 에너지 고효율화에 기여하고 있다. 

우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힉스는 지난 10년간 전국적으로 △호텔 △리조트 △복합문화시설 △오피스 △연구시설 등 많은 상업용 건물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투자가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도 서울시 주요 신축호텔인 △조선팰리스서울강남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마포 리버뷰 나루하우스 등에 힉스의 보일러가 설치돼 탄소저감을 통한 고객과의 동반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속적으로 주한미군부대의 경유보일러를 직화식보일러로 교체하는 에너지성능개선 및 개보수사업에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 힉스가 공급하는 보일러의 차별성은 
에르코제품은 타사와 구별되는 두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중 하나는 ‘운전부하 비례제어’다. 이는 에너지절감을 위한 핵심운전기술이며 에르코제품의 경우 100%에서 최저 3%까지 비례제어가 가능하다. 

통상적으로 건물에서 보일러는 전체 운전시간 중 90%는 50% 이하 부하로 운전하므로 저부하운전을 대응할 수 있는 성능이 중요하다. 그러나 진공온수보일러나 스팀보일러에 적용되는 단순 On·Off 제어방식은 건물부하에 적합한 운전이 불가능하다. 

반면 에르코제품에 적용된 비례제어는 On·Off 제어방식대비 30~50% 수준으로 가스비포함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에르코제품은 저부하운전일수록 효율이 증가해 최대 99%까지 효율이 증가한다. 

또다른 특징은 급탕탱크가 필요하지 않은 ‘무온수탱크 급탕시스템’이다. 급탕탱크를 설치하지 않아 기계실 설치면적을 70% 줄일 수 있으며 유지보수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라지오넬라 감염증도 예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에르코제품은 72만6,000kcal/hr당 크기가 0.7×1.7×1.9m로 동급 진공온수보일러대비 50% 이상 작아 리모델링현장 적용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라지오넬라균은 목욕탕, 병원, 호텔 등 모든 건물의 수배관시스템 내 급탕탱크에 존재할 수 있으며 라지오넬라균이 번식하기에 이상적인 온도환경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급탕탱크의 온도관리가 부실하면 거대한 라지오넬라균의 서식지가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것은 중요한 관리포인트다. 

에르코의 보일러는 급탕온도를 비례제어기술로 50~52℃를 유지해 라지오넬라균을 제거하고 화상을 예방할 수 있어 사용자의 위생과 안전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신제품도 출시했는데 최근 설계되고 있는 고층빌딩에 직화식보일러와 열교환기 패키지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시스템에서 직화식보일러는 중온수보일러 역할을 수행하며 열교환기를 통해 2차측 난방과 급탕을 공급한다. 이는 지역난방의 콤팩트유니트 개념에서 착안한 방식이다. 

이 제품은 기계실 최소화 추세를 반영한 것이 특징으로 타사 동일용량 진공온수보일러 및 캐스케이드보일러대비 약 30~60%의 설치공간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최근 서울 강남에 오픈한 6성급 호텔뿐만 아니라 600여실 규모 오피스텔까지 힉스의 보일러가 설치, 운전되면서 제품의 본질적인 성능은 물론 설치면적 최적화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오피스텔 신축이 증가하면서 건물외관에 연도가 돌출되는 것에 대한 미관상 부정적인 견해도 증대되고 있다. 또한 각 세대별 보일러를 개별적으로 설치함으로써 중앙공급식 보일러보다 건축설치면적을 더 필요로 한다. 최근 준공돼 입주를 개시한 신도림역 인근 오피스텔은 힉스의 직화식보일러 및 열교환기 패키지시스템을 적용해 건물의 외관도 미려해졌다. 또한 건축주 입장에서 임대분양 면적을 극대화하는 한편 최소한의 설치면적으로 난방과 급탕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힉스가 공급하는 직화식보일러의 비례제어기능은 보일러의 용량에 따라 1:15~1:30까지 제어가 가능하며 다중 설치시에도 대수제어 및 순차제어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낮은 부하에서도 높은 효율성능을 구현한다. 또한 타 보일러시스템대비 약 20% 이상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을 2~3년 이내로 회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에르코의 모든 보일러는 전부하에서 NOx 배출량이 20ppm 이하로 친환경보일러로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힉스가 공급하고 있는 직화식보일러 중 벤치마크(BenchMark) 모델의 경우 전국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모든 제품에 대해 품질이슈 ‘0’라는 놀라운 성능과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의 성능과 품질에 대한 자심감이 ‘고객의 기대치를 넘어서’라는 사업목표를 자신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만든 원동력이라고 생각하며 많은 잠재고객도 힉스의 설치운영실적과 사례들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향후 성장전략은 
현재까지 힉스는 제품의 품질을 기반으로 비교적 작은 규모의 인력으로 서비스 조직이 편제, 운용되고 있다. 그러나 상업용 건물의 특성상 서비스는 고객이 필요한 시점에 제공돼야만 하는 것이 지당하다. 

그러나 대내·외적으로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속적인 원자재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제품단가 상승을 포함한 인플레이션이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산업적으로도 근로시간에 대한 규제 및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등으로 많은 변화 속에서도 고객만족을 실현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따라 힉스는 모든 고객으로부터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기 위해 대표번호를 1800국번으로 전환했으며 QR인증이나 홈페이지를 통한 일관된 서비스접수를 통해 신속한 서비스대응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서비스 담당직원 전원에게 친환경차량을 지급해 신속한 서비스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와 함께 모빌리티 콘셉트의 서비스방식을 구상하고 있다. 지방의 경우 힉스의 서비스센터가 없는 상황이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거점지역(KTX 기차역 등)에 서비스차량을 365일 상시배치해 지방에서의 서비스 요청시 신속히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역량을 제고할 계획이다. 

지난 20여년간 김포공장에서 직접 생산하고 납품한 순간급탕가열기는 전국에 3,000여대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설치현장에 대한 지속적인 서비스대응은 물론 장비노후화에 대해 힉스의 보일러로 전환을 유도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기회를 멀리서 구하기보다 힉스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극대화할 것이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유통하고 있는 제품과 함께 다양한 용량대의 제품을 인증받아 고객의 니즈에 적극 대응하며 성장해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급탕탱크를 사용해야 하는 국내 보일러들의 경우 호흡기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라지오넬라균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힉스의 직화식보일러가 이를 원천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강점을 저탄소·친환경·고효율보일러라는 이미지와 함께 홍보해 고객의 관심을 적극적으로 유도해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