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Kharn 피플

로버트 샤프(ROBERT T. SHARP) 에머슨 상업 및 주거용 솔루션 사업부 사장



“에머슨은 에너지효율적인 냉난방솔루션과 세계 최고의 압축기기술을 통해 환경친화적인 냉장·냉동기기를 제공하며 각 산업과 고객이 냉장·냉동시스템을 개발하고 시험, 설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최고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의 환경문제와 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냉난방공조산업은 현재 강력한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에너지효율성, 지속가능성 및 성장이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특히 환경규제가 가속화되는 현 시점에서 기업들은 효율성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친환경성을 강조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에머슨은 오랜 기간 동안 전 세계 냉동공조산업의 선두주자로서 혁신적인 제품개발에 앞장서왔으며 시장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로버트 샤프(ROBERT T. SHARP) Emerson 상업 및 주거용 솔루션사업부 사장을 만나 글로벌 냉동공조시장 트렌드를 살펴보고 에머슨의 솔루션과 향후 시장확대 전략에 대해 들었다.

■ 그동안 걸어온 길을 소개한다면
지난 2015년 에머슨 클라이밋 테크놀로지의 수석 부사장 겸 비즈니스 총괄로 임명됐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상업 및 주거용 솔루션부문에서 △공조 △냉장·냉동 △밸브 및 시스템 보호장치 △제어 및 모니터링 시스템 △공구 및 주거용 제품 등 다섯 가지 비즈니스그룹을 이끌고 있다. 상업용 및 주거용 솔루션부문에는 기존의 클라이밋기술 비즈니스를 포함해 RIDGID, InSink Erator 비즈니스 및 기타 여러 사업이 새로 포함됐다.

올해로 23년째 에머슨과 함께하고 있다. 1996년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에 위치한 에머슨 본사에 전략기획 담당자로 처음 입사했다. 이후 1998년 IR(Investor Relations)담당이사를 지냈으며 2002년 미네소타주 챈허슨시에 위치한 Rosemount Measurement 사업부로 옮겨 글로벌 마케팅과 온도계기사업부 부사장직을 담당했다.

에머슨의 글로벌시장 확장을 이끌며 2006년 스웨덴에 위치한 Rosemount 레벨과 마린 (Rosemount Level and Marine) 비지니스 사장이 됐다. 2009년 유럽지역 에머슨 Process Management 대표로 임명됐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이익계획(Profit Planning) 담당 부사장을 역임하며 에머슨의 모든 사업에 대한 장기적 전략운영 계획개발과 구현을 총괄했다.

■ 상업 및 주거용 솔루션사업부를 소개한다면
에머슨은 오토메이션 솔루션과 상업 및 주거용 솔루션 등 두 가지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상업용 및 주거용 솔루션사업은 최첨단 압축기, 콘덴싱유닛, 열교환기 및 관련시스템과 구성품을 이용해 식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지속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하며 에너지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사람에게 안락하고 건강한 삶을 제공한다.

에머슨은 업계를 선도하는 제품, 시스템 및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생산성, 효율성 및 산업 규정에 대한 까다로운 표준을 충족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상업 및 주거용 솔루션의 매출은 2018년 60억달러로 전년대비 1억2,500만달러(2%) 증가했다.

에머슨은 에너지효율적인 냉난방솔루션과 세계 최고의 압축기기술을 통해 환경친화적인 냉장·냉동기기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각 산업과 고객이 냉장·냉동시스템을 개발하고 시험, 설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최고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의 환경문제와 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에머슨은 업계 선두주자로서 미국 오하이오주 시드니에 최첨단 냉난방 시험실 본부를 설립하기 위해 1억달러를 투자했다. 또한 중국 쑤저우 연구센터에 약 1,800만달러를 투자해 차세대 냉동공조시스템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더불어 지난해 12월 부산에 한국, 일본 및 대만지역 HVAC/R 고객들을 위한 최첨단설비를 구축해 다양한 시험이 가능한 한국 최초의 ‘클라이밋 통합 솔루션 시험실’을 설립했다.


■ 사업부의 주력 솔루션은 무엇인가
현재 에머슨의 상업 및 주거용 솔루션 사업부가 집중하는 솔루션은 크게 HVAC와 냉장부문이 있다.

HVAC는 상업 및 주거용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고급 냉난방기술로 고효율의 Copeland 스크롤컴프레서부터 고정밀 서모스탯, 최첨단 전자 및 난방기술, 주거 환경 및 상업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고객이 실내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산업표준을 제시한다.

냉동공조부문은 압축기, 응축기를 통해 식품안전을 확보하고 효율성을 높이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핵심 구성요소를 포함한 상업용 냉동솔루션의 완벽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Farm to Fork(식품의 생산에서부터 소비에 이르는 식품사슬) 이니셔티브로 제품 모니터링 시스템은 콜드체인 전반에서 식품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효율적인 성능과 엔드 투 엔드의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는 모두 에머슨의 미션인 식품안전, 에너지효율, 지속가능한 환경조성을 반영한 솔루션이다.

■ 가장 눈여겨볼 만한 트렌드는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성에 초점이 맞춰져 기술이 연구, 개발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저탄소 배출을 통한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기술개발이 정책이나 입법에 우선시되고 있다.

이러한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에머슨은 처음부터 솔루션을 고효율 응용 프로그램 용도로 설계했으며 앞으로 중국 내 활용에 적합하도록 더욱 현지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반면 한국의 주거용 HVAC/R시장은 최고급 수준이지만 상업용 HVAC/R시장은 에너지효율과 친환경적인 측면에 있어 다른 국가에 비해 소극적인 편이다. 최신 기술을 도입하는 데 드는 비용이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하지만 기존 시스템을 완전히 교체하지 않고 설계환경과 기존 시스템에 알맞은 HFO를 적용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 에머슨은 이러한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도울 최첨단 장비를 구비했으며 부산에 시험실을 운영하고 있다.

■ 글로벌 환경규제 현황과 전망은
전 세계는 HCFC를 폐지시킨 ‘키갈리(Kigali) 개정안’에 따라 공통적인 목표는 앞으로 30년 내 수소불화탄소의 예상 생산 및 소비를 80% 이상 줄이는 것이다. HVAC산업은 냉각시스템의 GWP를 낮추려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다양한 냉매 기술연구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은 상업용 냉각기와 같은 일부 분야에서 탄화수소(부탄, 프로판)를 냉매로 채택하기 시작했다. 올해부터 4년간 위험평가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실제로는 2025년부터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엄격한 환경규제는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더 나은 삶을 제공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반영된 것이다. 에머슨 상업 및 주거용 솔루션은 제품과 솔루션에 내재된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러한 움직임과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에머슨을 포함한 냉난방공조산업은 냉각시스템의 GWP를 낮추는 방향으로 상당한 진전을 이뤘으며 에머슨 클라이밋 테크놀로지는 다양한 냉매기술의 발전이 2019년에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에머슨은 저온에서도 성능이 뛰어난 혁신적인 발전기술로 석탄을 통한 화력발전에서 고효율 히트펌프 발전으로 전환이 가능해 중국정부의 ‘보다 깨끗한 공기를 위한 3개년 계획’을 지원한다.

에머슨은 중국정부가 히트펌프 기술로 전환하도록 정책수립을 지원했으며 OEM 파트너와 협력해 중국 북부지방의 건물에 필요한 작업 단위를 제공했다.

최근 중국에서 개최한 상해 제냉전(China Refrigeration 2019)에 참가했는데 중국시장에 새로운 솔루션을 선보인 동시에 중국정부와 환경을 보존할 수 있는 협력을 다지는데 성공적인 결과를 창출해 냈다. 중국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을 포함해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도 적극적인 솔루션 출시와 대외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콜드체인은 기기부터 제어, 데이터관리까지 이르는 산업 피라미드를 형성하고 있으며 에머슨은 이러한 콜드체인 전체 산업의 통합된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카고 솔루션을 통해 콜드체인의 전 영역에 대한 서비스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 통합시스템이 강조되는데
한국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이 채택한 에머슨의 스크롤컴프레서 기반의 랙 및 모니터링 솔루션은 대표적인 적용사례 중 하나다.

한국의 물류산업은 식품의 품질을 보다 잘 관리하고 가정에서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는 신선 식품에 대한 고객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저온보관을 개선하는 데 주력해왔다. 슈퍼마켓에 적용된 고성능 냉장·냉동시스템은 환경친화적인 동시에 식품을 안전하게 저장하고 에너지와 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에머슨은 대한민국의 주요 슈퍼마켓 브랜드와 해당 브랜드의 국내 유통 네트워크에 냉장·냉동 시스템용 스크롤 컴프레서 기반의 랙 및 모니터링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공급했다. 이를 통해 성능, 안전성 및 에너지효율성 극대화에 기여했다.

한국의 해당 슈퍼마켓 체인은 전체 수명주기 동안 높은 유지비용이 들었던 기존 시스템을 높은 성능과 관리효율성을 갖춘 에머슨 냉각 및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대체했다. 파리기후변화 협약과 같은 에너지 및 환경보존을 위한 전 세계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존 냉동·냉동시스템은 비교적 많은 양의 온실가스를 생산하고 있었기 때문에 보다 친환경적인 냉장기술을 채택해 지구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해결해야 할 과제였다.

스크롤 컴프레서 기반의 랙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해 냉각기능을 개선하고 전력소비량과 GWP를 줄였다.

기존보다 우수한 성능의 스크롤 컴프레서 기반의 랙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채택함으로써 냉장·냉동 성능이 15% 향상됐으며 전체 수명주기 동안의 비용효율을 높였다.

■ 한국시장의 특색이 있다면
한국은 앞서 언급했다시피 기술력에 있어 매우 선도적인 국가다. 에머슨에게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접하는 것은 사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에머슨의 냉동공조분야는 다방면으로 활발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일반 에어컨설계는 물론 세계적인 기술강국으로 한국제품을 널리 수출할 수 있도록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에너지효율이 가장 큰 화두인데 한국의 에너지효율등급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까다로운 국가 중 하나다. 에머슨의 상업 및 주거용 사업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에어컨사업과 관련 최근 한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이 에너지효율등급의 장벽을 높이고 있는 추세다. 특히 한국의 경우 주거 MEPS(Minimum Energy Performance Standard: 최소에너지성능표준)와 라이트 커머셜 에어컨시스템의 표준을 상당히 높였다.

대규모 사업체가 아닌 이상 새롭고 까다로운 규제에 맞는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시험실은 현실적으로 갖추기 어려운 제약들이 많다. 중소기업에 까다롭고 고가의 검증과정을 통합적인 솔루션으로 지원하기 위해 에머슨 부산시험실을 설립했다. 기술력이 높아져 점점 복잡해지는 상황에서 중소규모 업체들은 시험실을 자체적으로 구축할 여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에머슨이 그 부분을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 콜드체인의 글로벌 트렌드는
식품 마케팅 연구소(Food Marketing Institute)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신선식품은 포장식품보다 더 각광받고 있다. 이는 콜드체인이 전보다 더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장변화는 에머슨의 실적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콜드체인의 수요는 전 세계적으로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콜드체인 트렌드는 온전하게 연결된 통합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있다. 이는 에머슨에서 잘 알려진 장치 및 구성요소인 제어, 전자, 콤프레서, 소프트웨어에서 시작해 비교적 새로운 분야인 온도 관리, 트래킹 등이 포함된다.

아키텍처를 디자인하고 시스템과 솔루션을 통합하는 선도기업으로서 에머슨의 연결지원 및 서비스는 업계 전반에 걸쳐 식음료, 식품상태 및 식품 콜드체인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온도 시스템과 인프라에 대한 전사적 가시성을 제공한다. 자산 최적화를 지원해 식품품질 유지에 필수적인 시스템 및 구성요소를 올바르게 작동시키고 에너지를 절약하며 식품의 지속가능성을 개선해 최상의 품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에머슨의 콜드체인 솔루션은
콜드체인은 기기부터 제어, 데이터관리까지 이르는 산업 피라미드를 형성하고 있으며 에머슨은 이러한 콜드체인 전체 산업의 통합된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에머슨은 카고 솔루션을 통해 콜드체인의 전 영역에 대한 서비스라인업을 구축했다. 카고 솔루션으로 △물류에 부착하고 도착 후 수거하는 데이터로거 △실시간 온도·위치·보안을 담당할 수 있는 리얼타임 트래커 △트럭·창고 등에 고정식으로 설치할 수 있는 리얼타임 모니터링 시스템 등이 있다.

식자재 보관을 위한 저온창고에서는 냉동·냉장을 통해 식품이 원래 품질을 유지하도록 해야 하며 각각 식품에 정해진 온도를 지켜야 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 이는 안전성, 신속성, 에너지절감 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

물류비용이 나날이 가중되고 있지만 화주는 화물이 운송되는 동안 실시간으로 상태를 확인 할 수 없어 온도이탈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정상적으로 배송됐어도 화물상태가 입증될 때까지 사용자는 화물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점도 존재한다.

에머슨 상업용 및 주거용 솔루션은 식품의 생산, 가공, 유통, 저장, 판매부문에서 온·습도 조절을 통해 식품의 변질 및 손상을 방지한다. 안전하고 에너지효율적인 콜드체인 구축에 기여할 수 있다. 특히 카고 솔루션은 화물운송, 저온저장고, 숙성시설 등에 활용되고 있다.

GO 리얼타임 플렉스 트래커는 농산물과 기타 신선제품의 주변온도를 모니터링하고 상대습도를 측정한다. 특히 본체에 장착된 첨단장치인 ‘프로브’를 통해 펄프(과육) 온도값까지 동시에 확인한다. 

또한 신선 편이식품은 물론 부패되기 쉬운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실시간 알림기능, 위치 및 빛 센싱기능 등을 제공하며 최적의 보관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유통기한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관리자는 오버사이트 대시보드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운송과정의 제품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GO 리얼타임 플렉스 트래커는 일회용과 재사용이 가능한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됐으며 재사용 모델의 경우 제품을 회수해야 하는 왕복운송에 용이하다.

■ 콜드체인산업의 발전방향은
전 세계 콜드체인시장 규모는 2018년 167억9,9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지속 증가추세에 힘입어 2025년까지 연평균 약 15.1%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용처별로 보면 판매업체에서는 다양하고 신선한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점점 더 먼 곳에서 자원을 확보하고 높은 수준의 품질, 프레젠테이션 및 출처에 대한 신뢰를 보장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러한 추세는 주요 대형마트뿐만 아니라 소규모 점포와 편의점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도매상은 식품을 보관하고 유통하는 창고 및 물류센터의 규모가 커지고 자동화됨에 따라 첨단 냉각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기술력이 요구된다. 복잡한 유통과정 속의 제한적 환경에서도 온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더욱 복잡해진 유통경로로 인해 냉각솔루션에 대한 기대치와 의존도는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배송을 지원하는 인력은 콜드체인에 대한 높은 전문성과 이해력을 갖춰야 한다.

특히 신선한 제품을 유통하는 크고 작은 공급업체는 아시아의 예측하기 어려운 기후 조건 속에서도 수확 및 도축 시점부터 제품의 신선도를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