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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여름 수요 급상승 끄떡없어”

급격한 예비력 하락 대비 ‘단계별 훈련’ 시행

한국전력(사장 김종갑)이 전력수급 비상상황 발생을 대비해 지난 22일 전남 나주 본사 재난상황실에서 ‘전력수급 비상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최근 이상고온 지속으로 전력수요가 높은 상황에서 발전기의  갑작스런 고장으로 인해 예비력이 200만kW 이하로 급격히 떨어지는 비상상황을 가정해 전력수급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주요 훈련 시나리오는 오후 4시 전력예비력이 400만kW 이하로 떨어지는 상황을 가정해 전력수급비상 ‘관심’단계 발령 시 △사업소와 핫라인 운영 △SMS·팩스 등 가용 통신수단을 활용한 전력수급상황 방송사 통지 △회사 소셜미디어 및 홈페이지 실시간 공지 △전력거래소 등 유관기관과의 신속한 협조체계 유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동시에 고객 건물에 냉난방 부하를 원격으로 조정하는 냉난방기기 원격제어 시스템을 통해 전력수요를 감축시키는 조치를 시행했다. 원격제어시스템은 전력수급상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 고객이 미리 약정을 체결하면 설치지원금 및 제어지원금을 주는 제도다.


또한 오후 4시10분 전력예비력이 200만kW 이하로 떨어지는 상황을 가정해 ‘경계단계’를 발령하고 긴급절전 약정고객을 대상으로 수요조정 등의 조치를 시행해 예비력을 확보하는 시나리오를 훈련했다. 긴급절전은 전력수급 위기상황을 대비해 사전에 고객과의 약정을 통해 수급비상 시 한전 요청으로 고객이 전력부하를 낮출 경우에는 지원금을, 이행하지 않을 시에는 위약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이후 비상시 조치사항 이행에 따른 수요 감소 및 발전기 이상 등에 따른 예비력의 변동을 가정해 대용량고객에 절전 협조 및 절전 파도타기 등 단계별 대응조치를 시행한 후 오후 4시50분 훈련을 종료했다.


절전 파도타기는 한전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절전SMS를 발송하면 직원이 이를 지인에게 전파함으로써 전력 수요 감소를 꾀하는 방법이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안정적 전력수급은 우리의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업무다”라며 “공급설비 이상이나 기온변동에 따른 폭염은 언제든 발생하는 만큼 전력수급대책기간이 끝나는 9월까지 전력수급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