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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퀴닉스, 인도 데이터센터 시장 진출

인도 뭄바이 소재 데이터센터 2개 인수

전 세계에 디지털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인 에퀴닉스(Equinix)는 GPX 글로벌 시스템스(GPX Global Systems) 인도 사업부 인수를 완료함에 따라 인도 데이터센터 시장에 진출했다고 2일 밝혔다. 에퀴닉스는 총 1억6,100만달러를 투자해 인도 뭄바이에 있는 데이터센터 2개를 인수했다.

에퀴닉스는 이번 인도진출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인도기업들과 인도시장에서 성장 및 혁신을 추구하는 다국적 기업에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한다. 인도 내 5G가 상용화될 예정임에 따라 기업은 에퀴닉스를 통해 인프라를 빠르게 디지털화하고 확장하며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아키텍처를 도입, 350여개의 다국적 기업 및 인도기업과 상호 연결해 디지털 시대를 앞서 나갈 수 있다.

2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마노즈 폴(Manoj Paul)은 에퀴닉스 인디아의 초대대표를 맡아 인도 현지 데이터센터산업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활용해 인도기업의 디지털혁신 여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에 인수된 에퀴닉스 MB1 및 MB2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익스체인지(IBX) 데이터센터는 △세계 최고의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 △글로벌 네트워크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공급 업체 △170개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 및 5개의 인터넷 익스체인지를 포함한 350개 이상의 국제 브랜드 및 현지 기업이 참여하는 네트워크 기반 데이터센터 캠퍼스를 형성한다.

수많은 글로벌 조직의 디지털 인프라를 포함하는 MB1과 MB2는 초기 1,350개의 캐비닛을 제공하며 향후 500개의 캐비닛이 추가로 제공될 예정이다. 완전히 구축되면 Platform Equinix에 9만ft² 이상의 코로케이션 공간을 추가로 제공한다.

에퀴닉스 뭄바이 캠퍼스는 △AWS 다이렉트 커넥트(AWS Direct Connect) △구글 클라우드 Dedicated 인터커넥트(Google Cloud Dedicated Interconnect)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 패스트커넥트(Oracle Cloud Infrastructure FastConnect)를 포함한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한다. 아울러 △AMS-IX 인디아 △익스트림 IX (Extreme IX) △뭄바이 IX-DECIX △인도 국가인터넷교환부(NIXI) △바라트 IX(Bharat IX) 등 주요 인터넷 익스체인지 포인트를 제공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통신사,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및 대기업이 인터넷 트래픽을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에퀴닉스는 △Equinix Connect △Equinix Internet Exchange® △메트로 커넥트(Metro Connect) △Equinix FabricTM △Network Edge를 포함한 모든 범위의 상호연결 및 디지털 인프라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인도 내 기업은 Platform Equinix를 통해 1,800개 이상의 네트워크와 3,000개 이상의 클라우드 및 IT 서비스 공급 업체를 포함한 1만개 이상의 기업에 직접적으로 그리고 프라이빗하게 연결해 성능, 보안 및 확장성을 높일 수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Frost & Sullivan)에 따르면 인도는 2030년까지 2조달러 규모의 디지털 경제를 구현, 연평균 21%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인도기업의 40~50%가 2025년까지 애플리케이션 배치를 위해 컨테이너형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접근 방식을 취할 것으로 전망했다. 향후 인도정부의 5G 및 정보통신 기술 정책 개혁에 따라 인도에서의 디지털화 및 클라우드 도입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Platform Equinix의 인도시장 진출은 인도기업 및 인도에 진출해 있는 다국적 기업이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을 활용해 성공에 필요한 기반 인프라를 통합하고 상호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 GPX India 고객은 전 세계 Platform Equinix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세계적인 스마트 디바이스 브랜드인 OPPO는 MB2에 구축됐으며 젠레이어(Zenlayer)의 IP 전송 및 IP 피어링 서비스를 활용해 OPPO 앱 마켓 스토어, 로컬 공식 웹사이트, 사용자 데이터 등 인도에서의 주요 IT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에퀴닉스는 이번 발표를 바탕으로 OPPO의 인도 내 옴니채널 전략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에퀴닉스는 수년간 △HCL 테크놀로지스(HCL Technologies) △인포시스(Infosys) △타타 컨설턴시 서비스(Tata Consultancy Services) 및 위프로(Wipro) 등을 포함한 인도에 진출한 파트너사의 고객 디지털 인프라를 인도 이외의 에퀴닉스 IBX 데이터센터에 구축해왔다.

마노즈 폴(Manoj Paul) 에퀴닉스 인디아 신임대표는 IT 및 통신인프라분야에서 25년 이상의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에퀴닉스에 합류하기 전 GPX India의 인도사업부를 이끌며 GPX India를 인도에서 가장 뛰어난 통신사 중립 및 클라우드 집약적인 데이터센터로 자리매김하는 데 일조했다. 그는 GPX India 입사 전 바티 에어텔(Bharti Airtel)에서 11년간 근무했으며 서부지역의 최고운영책임자(COO) 직책을 맡았다.

Platform Equinix는 전 세계적으로 65개 주요 도시 및 27개 국가에 걸쳐 230개 이상의 데이터센터로 구성돼 있으며,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의 50% 이상을 포함한 1만 개 이상의 주요 기업에 데이터센터 및 상호연결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에퀴닉스는 △호주 △중국 △홍콩 △인도 △일본 △한국 △싱가포르 등 아태지역의 13개 주요도시에서 49개의 IBX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마노즈 폴 에퀴닉스 인디아 대표는 “뭄바이에 있는 두 개의 상호연결성이 높은 세계적인 데이터센터를 Platform Equinix에 포함해 인도 전국에 플랫폼을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라며 “에퀴닉스는 글로벌 커버리지와 업계 최대 규모의 생태계를 바탕으로 인도 디지털 혁명의 핵심요소이자 기업이 국내·외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