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온실가스 배출의 91%가 에너지소비에서 발생하고 에너지소비는 석유·가스 등 화석연료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화석연료를 줄일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2021년 기준 4.3%(0.8GW)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지열 △수열 △연료전지 △태양광 △소수력 등 다양한 에너지원의 균형있는 보급을 기반으로 2026년 12.6%(1.6GW), 2030년 21%(2.4GW)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구 분 | ~2021 (누계) | 연차별 목표 | 2030년 보급목표 |
2022 | 2023 | 2024 | 2025 | 2026 |
신재생에너지 보급량(MW) | 831.5 | 132.6 | 175.0 | 165.0 | 180.0 | 169.0 | 2,405 |
태양광 | 346.0 | 40.0 | 40.0 | 40.0 | 40.0 | 44.0 | 800 |
연료전지 | 147.0 | 53.0 | 65.0 | 65.0 | 70.0 | 40.0 | 600 |
지열·수열 | 243.0 | 37.0 | 70.0 | 60.0 | 70.0 | 85.0 | 905 |
소수력발전 | 0.5 | 2.6 | - | - | - | - | 5 |
기타 (폐기물,태양열) | 95 | - | - | - | - | - | 95 |
▲ 신재생에너지원별 보급목표(단위: MW).
균형감있는 신재생E원 확대
화석연료를 대체해 건물 냉난방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지열은 올해 서울시건물 3개소, 반포 재건축사업, 신축 공공건물 등 18MW를 보급하고 △재정투자 △민간융자지원 △신축의무화 등을 통해 2030년 총 600W를 설치한다. 수열은 올해 환경부 공모사업 선정지와 반포 재건축사업에 19MW를 보급하고 2030년까지 신축건물 중심으로 총 305MW를 설치한다.
서울시는 올해 물재생센터 등 공공시설에 53MW규모 연료전지 보급을 추진하고 2030년까지 공공 유휴부지 발굴 및 민자투입으로 600MW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연료전지는 서울이라는 한정된 공간에 적합한 분산형 전력공급시설로 태양광 발전시설의 10분의 1 이하 공간에서 전력과 동시에 열을 생산해 도시형 신재생에너지원으로 활용성이 높다.
또한 주유소에 연료전지, 태양광 등을 설치해 직접 전기를 생산하고 전기차 충전시설까지 갖춘 ‘종합에너지스테이션’을 2030년까지 서울시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내연차량 감소추세에 따라 휘발유·경유 소비량이 줄면서 기존 주유소들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주유업계는 신재생에너지 생산과 전기차 충전병행 등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서울시는 차량 접근성이 좋은 도심 내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하면 친환경차량 충전인프라로 활용하면서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하는 거점시설로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월 금천구 소재 박미주유소를 국내 최초의 종합에너지스테이션으로 개장한데 이어 정유사와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해 올해 10개 주유소를 전환하고 2030년까지 서울시 전체로 확대한다.
서울시는 잠실수중보에 2.5MW 연료비없이 24시간 상시가동할 수 있는 소수력설비를 설치한다. 올해 설계를 시작해 내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소수력발전이 본격가동되면 3,440가구에 전력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암사아리수정수센터에도 정수처리시설 배관간 낙차를 이용한 150KW급 소수력발전시설을 올해 안으로 설치해 정수센터 전기사용량의 일부를 대체할 예정이다.
한편 태양광은 과거 양적확대에 치중했던 보급정책에서 벗어나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등 신기술, 고효율 중심으로 전환한다. 올해는 △공공청사 △태양광 신기술 시범사업 선정지 △철도부지 등에 40MW를 보급하고 2030년까지 800MW를 설치한다.
이를 위해 2021년부터 운영 중인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를 통해 BIPV, 방음벽 태양광 등 15개 신기술에 대한 기술검증을 계속하고 오는 8월에는 우수 태양광기술을 공공시설물에 우선 적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해 국내 태양광기술의 고도화를 선도할 방침이다.
또한 민간건축물 건축자재를 BIPV로 전환할 경우 설치비의 최대 80%까지 보조금을 지원해 도시미관을 고려한 민간주도의 신기술, 디자인형 태양광 보급을 촉진한다.
서울시는 미활용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해 규제개선 등 정부 각 부처의 제도개선을 건의해 보급확산에 한발 더 앞장설 계획이다. △주유소 종합에너지스테인션 전환 △연료전지보급 확대를 위한 지역주민 지원방법 개선 △미활용 수자원의 수열에너지 범위 포함 △건물비상전원(경우발전기)의 연료전지 대체 △미활용 신재생에너지 보급 촉진을 위한 자금지원 확대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해 정부에 제도개선을 건의할 방침이다.
유연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는 온실가스 주범인 화석연료를 줄여야 한다”라며 “서울 에너지소비의 67%를 차지하는 화석연료를 다양한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