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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김중식 서울에너지공사 사장

“약자와 동행하는 서울, 에너지복지사업 전개”
지속가능한 발전 위한 ‘Social’ 역할 강조

서울에너지공사는 1985년 목동에서 국내 최초 지역난방공급 시작한 이래 30년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2016년 출범한 서울시 유일 에너지공기업이다. 지역난방사업을 넘어 수소, 전기차충전사업, BIPV 등 태양광발전사업에 이르기까지 신재생에너지 크리에이터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갈 새로운 컨트롤타워로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 확대, 에너지나눔을 통해 ’에너지자립도시 서울’을 실현해왔다.

현재는 ‘지속가능하고 깨끗한 에너지로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미션 아래 행복한 미래에너지 가치를 선도하는 친환경공기업, ESG 선도기업으로 에너지와 시민 그리고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에너지공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서울시가 최근 2차 추경예산을 편성하고 ‘약자와 동행하는 매력적인 서울’ 만들기에 나서고 있는 서울에너지공사는 시민과 직접 접촉하는 에너지분야 일선기관으로서 에너지복지사업 전개에 분주하다.

김중식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을 만나 공사의 에너지복지 성과 및 방향성에 대해 들었다.

■ 서울시의 에너지빈곤층 수는
에너지빈곤층은 적정수준의 에너지소비를 감당할 경제적 여력이 안되는 가정을 의미한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에너지빈곤층을 추정하는 기준은 4가지다. △가구 경상소득대비 연료비 지출액비율이 10% 이상일 때(연료비 비율 기준) △가구원수별 평균 연료비의 70% 이하를 연료비로 쓸 때(최소에너지 기준) △가구경상소득이 기준 중위소득의 40% 이하이면서 노인이나 영유아가 포함됐을 때(에너지바우처 기준) △가구 경상소득에서 연료비 지출액을 뺀 비용이 최저생계비에서 최소광열비를 뺀 비용보다 적을 때(부담가능비용 기준) 등이다.

특히 더운 여름, 추운 겨울 에너지비용을 감당하지 못하는 서울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는 40만3,311명이며 이중 독거노인은 36만6,134명으로 확인되고 있다. 적정한 에너지비용을 감당하지 못하는 에너지빈곤층이 여기에 해당된다.

■ 그동안 추진한 에너지복지 성과는
서울에너지공사의 ‘비전 2030 경영전략 4대 핵심가치’는 △안전 △자립 △나눔 △소통이다. 함께 성장하는 에너지사회를 위한 서울시의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사회적약자인 에너지취약계층에게 선별적인 열요금 지원을 지속하고 있으며 공사출범 이후 혹한기·혹서기를 대비해 여름·겨울철 에너지용품을 지원하고 있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에너지용품 혜택을 받은 서울시민은 총 2만7,255명이다. 2017년부터는 노후창호교체, 도배·장판, 노후보일러교체 등 142가구에 에너지효율화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이렇게 에너지소비가 많은 시기에 에너지용품과 효율화사업을 지원해 전기요금 절감을 유도하는 등 서울시 정책기조에 발맞춘 사회적약자와의 에너지복지 동행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에너지공사는 집단에너지사용자 대상 기초생활수급권자(생계, 의료교육), 장애인, 다자녀, 차상위계층 등 사회적약자를 대상으로 매년 열요금지원 3억1,938만4,000원(5,774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22년에는 열요금 지원대상 확대를 위한 공사 열공급규정개정으로 기존 지원대상에서 주거급여수급자, 차상위돌봄계층을 추가하는 등 열요금 지원 그늘에 숨어 있던 대상을 발굴, 복지체계의 빈틈을 보완했다. 임대주택 복지시설 열요금 감면대상은 98개소, 6만3,516세대로 열요금(기본요금) 감면(11억8,873만9,000원)지원으로 전년대비 3,489만9,000원 확대했다.

또한 햇빛행복발전소 태양광 설치지원사업으로 복지시설에 태양광설비를 지원해 시설의 에너지요금을 절감하고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도 동참하고 있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총 24개 복지시설에 총용량 440kW의 태양광설비를 지원했으며 2022년 7월 기준으로 누적발전량은 1,279MW, 누적 온실가스 저감량은 542tCO₂로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전기요금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해왔다. 2022년에도 2개 복지시설 총 60kW 설치를 앞두고 있다.



■ 서울시의 에너지복지 방향성은
서울시는 약자와의 동행을 선언하고 조직개편을 통해 1인가구 특별대책추진단을 신설해 △안심 △안전 △일자리 △질병 △주거 등 다양한 정책을 수립·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기후위기로 혹서기와 혹한기 에너지사용 불평등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사회적약자들은 폭염과 한파에 노출돼 대책이 시급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2차 추경을 통해 경기침체와 양극화로 심화된 우리사회의 약자를 보듬는 ‘동행 매력 특별시 서울’의 정책이 기대된다.

우리 생활에 가장 필수적인 냉난방, 온수, 취사용연료, 전기 등 적정한 수준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정책과 지원제도가 있어야 한다. 현재도 정부부처, 공공기관, 에너지공급자 등 다양한 전달체계를 통해 현물, 현금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추가적으로 지원돼야 할 필요성이 있다.

에너지비용지원 확대와 에너지효율개선으로 주택개량을 통해 에너지절감을 도와주고 에너지사용 연료전환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정책적·사회적 투자가 필요하다.



■ 향후 계획은
서울시 에너지취약계층은 35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서울시와 공공기관이 이 많은 에너지취약계층들을 조속히 지원하기는 쉽지 않지만 서울에너지공사는 에너지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소득층에게 열요금 감면이나 에너지바우처 서비스를 제공해왔고 올해도 에너지취약계층에게 여름·겨울철 에너지용품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에너지효율화집수리사업은 과거에 진행했지만 재정이 허락되는 대로 재개하고자 한다.

올해는 전년대비 17.24% 예산삭감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민을 위한 복지사업 확대를 위해 25% 상향한 도전적 목표를 설정했다. 에너지가격 급등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사회적 변화에 따라 에너지복지 등 공공의 업무수요가 다변화되고 있다. 지역주민을 위해 설립한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할 계획이다.

최근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ESG경영이 강조되고 있다. 이중 S(Social)는 지역에 기반을 두고 경제활동을 한 기업은 이득을 지역사회와 나누고 공생하는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민간기업들은 이러한 지역주민과의 유대관계에 소홀한 면이 있어 안타깝다.

기업이 장기적으로 성장하고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해 공공·민간기업 모두가 에너지복지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