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수)

  • 맑음동두천 7.3℃
  • 맑음강릉 11.5℃
  • 맑음서울 7.7℃
  • 맑음대전 8.1℃
  • 맑음대구 11.9℃
  • 맑음울산 11.5℃
  • 구름조금광주 7.8℃
  • 맑음부산 10.4℃
  • 구름많음고창 5.9℃
  • 구름많음제주 9.7℃
  • 맑음강화 5.1℃
  • 맑음보은 8.9℃
  • 맑음금산 7.0℃
  • 구름조금강진군 8.4℃
  • 맑음경주시 11.7℃
  • 맑음거제 9.9℃
기상청 제공

커버스토리

[kharn·한국BEMS협회 공동기획] BEMS 성장 ‘부진’…반전 해법은?

설치확인·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시급
기술·연구·관리인력 부족…업계 ‘울상’
소비자 위한 효과검증체계 마련돼야


BEMS업계가 주춤하는 모양새다.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는 세계적인 기후변화 위기에 따라 각국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강력한 정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건물운영측면에서의 에너지효율화 해법 중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


지난해 초 1만㎡ 이상 공공건물에 BEMS가 의무화되면서 시장이 급속히 확산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지만 막상지나고 보니 현실은 사뭇 달랐다.


산업통상자원부의 2014년 조사에서 BEMS시장은 2017년 2,184억원 수준으로 전년대비 3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연평균 약 1~2% 성장에 그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BEMS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지 못했고 이에 따라 정부에서도 강력한 정책드라이브를 걸지 못했으며 기업들도 지난해 사정이 녹록지 않았다고 토로한다.


시장에서는 수요가 증가하고는 있지만 상승폭이 미미하고 여러 가지 걸림돌이 제거되지 않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BEMS 자체는 잠재력이 있지만 현재로서는 폭발적인 성장이 제한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지는 한국BEMS협회와 공동으로 ‘2018년 BEMS산업 전문가간담회’를 마련해 현 BEMS시장을 진단하고 성장을 저해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도출하는 한편 정책·제도·사회적 개선방향을 짚어봤다.



■ BEMS산업을 진단한다면


주동현 차장 올해 BEMS 설치확인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계획하고 있는 곳과 접수된 곳을 보면 수요가 많이 증가한 상황이다.


에너지공단은 BEMS 보급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특징적인 점은 지난해 기준으로 1만㎡ 이상 공공기관에 BEMS 설치가 의무화됐다. 이는 민간확산을 위한 기반작업 성격으로 추진됐다.


또한 BEMS KS표준 정교화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으며 편의성 증진을 위해 전자민원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연계규격도 추진할 계획이다.


개인적으로 설치확인제도는 지난해 처음 적용하다보니 여러 문제점이 도출된 것을 알고 있고 고도화 필요성도 느끼고 있다.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운 점들을 알려주면 검토해서 정책개선 방안에 반영토록 하겠다.

 

박병훈 사무총장 가장 큰 문제는 일선현장에 BEMS전문가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학·석·박사과정 전반적으로 BEMS관련 교육과정이 부족해 전문인력이 많지 않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BEMS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이해 없이 단순한 설비, 소프트웨어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BEMS 도입을 추진하는 수요처에서도 협회에 문의하는 것이 정말 에너지절감효과가 있는 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정말 그 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항이다. 성능검증에 대한 데이터수집과 업체의 실적이나 역량을 보증하는 제도가 필요하다.

 

황동곤 연구본부장 우원엠앤이는 여러 기관, 업체와 함께 국토교통부 국책과제로 BEMS KS표준 정립 및 플랫폼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년째 진행하고 있다. 국책과제로 연구가 이뤄진다는 것은 그만큼 국가적으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우려되는 부분은 BEMS가 유행에 따라 움직인다는 점이다. 한동안 BEMS가 상당히 이슈화되다 지금은 조용한 상황이 됐다. 에너지 수입국으로서 BEMS를 잘 활용해야 하는데 최근 에너지가격이 떨어지면서 관심에서 멀어졌다.


국가적 측면에서는 국책과제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BEMS 기술을 실용화해서 유행을 타지 않고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1만㎡ 이상 공공시설에 의무화한 이후 다음 단계인 민간건물 의무화 또는 인센티브 등이 시급히 추진돼야 한다.

 

김진 상무 현업에 있으면서 지난해 매우 큰 기대로 시작했지만 상반기를 지나면서 그 기대가 상당히 사그라졌다. 당초 설치확인 제도가 활발히 운영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실제로는 그러지 못했다.


반면 하반기에는 기대치가 많이 회복됐다. 최근 설치확인에 요청이 증가하고 있어 아직 기대를 많이 걸게 된다. 다만 지난해 BEMS를 설계, 설치, 운영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전문인력이 너무 없다는 사실이다.


나라컨트롤 내에서도 BEMS를 다룰 수 있는 인력이 10여명 이내다. 전체적인 제어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도 없어 스스로 공부해야만 하는 여건이다.

 

■ BEMS제도에 대해 평가한다면


황동곤 연구본부장 의무적용 기관, 인증획득 건축물을 대상으로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제도로 개선돼야 한다. 현재 설치확인 등 제도는 설계·시공에 대한 것만 확인하고 있고 이후 과정에 대해서는 손대지 않고 있어 현장에서는 운용하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다.


실제로 한 건축물은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을 받았지만 실제 사용량을 분석해보면 인증을 받지 않은 건축물보다 더 많이 쓰고 있었다.


제도는 ‘적용했다’는 가시적 성과위주가 아니라 드러나지 않더라도 실제 소비자들이 비싼 장비·설비를 사용하면서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게 정비돼야 한다.


이를 위해 인증제도를 비롯한 모든 시스템들이 실제 사용량기준으로 넘어가는 패러다임 시프트가 필요하다.

설치확인이 아니라 실제 사용량을 기초로 인증해주고 그에 따른 혜택을 부여하면 실질적인 에너지절감 효과가 도출될 것이다.

 

김진 상무 현장에서는 ‘설치확인 제도 양극화’도 일어난다. 병원, 호텔 등 에너지다소비 건축물은 효율을 높여서 상징성을 부여하려는 니즈가 있다. 반면 학교 등 에너지집약적이지 않은 건물은 어쩔 수 없이 적용해야 하니 최저점수만 받자는 것이 전반적인 분위기다.


사실 에너지공단에서 운영하는 설치확인 제도는 등급제로 짜여있지만 3등급을 받으나 1등급을 받으나 차이가 없다. 실제 절감량에 관계없이 확인만 받으면 된다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실질적인 절감효과를 배제하고 BEMS라고 보기 어려운 형태가 보급되고 있고 이에 따라 BEMS가 에너지절감에 효과가 없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악순환이 발생하고 있다.


학교 등 현장에서 담당자 얘기를 들어보면 납득은 간다. 의무화해놓고 예산도 주지 않으면서 전문 관리인력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절감은 무시하고 저비용에 최소로 설치한 뒤 시스템을 꺼버리는 상황도 있다.


업계 입장에서는 일은 하지만 인건비 회수하기도 어려운 사업구조가 되고 있다. 그러나 반대로 순기능이 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설치확인제도가 없었다면 지금 BEMS산업이 어떤 모습일지 생각해 보게 된다. 아마 올해, 내년을 못넘기고 시장이 소멸해버리지 않았을까 싶다.


설치확인제도가 생기면서 BEMS기준이 등장했고 경쟁도 발생한 측면이 있어 매우 긍정적이다. 순기능이 있는 제도라면 이를 잘 운용하고 보완해서 EMS업계나 학계가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제도가 됐으면 한다.

 

주동현 차장 우선 제도시행 이후 실적면에서는 시행 초기이기 때문에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판단하기에는 다소 이르다. BEMS는 지난해부터 신규건축 허가건물부터 시작됐다. 건축물은 허가 내고 설계하고 하는 절차에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2017년에는 BEMS설치확인 제도실적이 10건정도로 미미했다.


그러나 하반기부터는 관련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고 현재는 설치계획 검토부문이 증가하고 있다. 공공부문도 의무화됐기 때문에 관련시장 활성화 효과가 차츰드러날 것이며 민간확산의 기반이 될 것으로 본다.


또한 제도의 기능적 측면에서는 분명 의미가 있다. 설치확인제도 운영, KS표준 제정 등으로 기준을 세워 기존에 지적됐던 BEMS의 정의와 경계를 세웠다는 의미가 있다.


이 경우 설치확인제도가 오류없이 기준의 역할을 하는지 여부가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부분은 보완하고 기준을 고도화함으로써 실질적으로 1~3등급 BEMS가 활용성 측면에서도 차이가 나타날 수 있도록 운영돼야 한다.


설치확인 제도 개선 측면에는 분명히 공감한다. 기존 BAS와의 분명한 차별화 기준제시, BEMS에서 활용가능한 기능 규정, 성능평가기준 고도화 등을 통해 실제 운영에 도움이 되도록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

향후에는 설치확인 제도가 군관리*제도를 다룰 수 있도록 발전해 나가야 한다. 일본도 소규모에는 설치지원금을 주고 ESCO 등 건물관리 업체들이 어그리게이트(aggregate: 총합) BEMS로 수요관리에 참여하고 있다.

 

 

*군관리: 다수의 건물을 하나의 집합으로 묶어 단일주체가 에너지관리를 맡는 것.

 

김진 상무 설치확인 대상을 확대하기 위해 면적규제 기준을 강화할 계획은 없나. 현재 ESS는 계약전력 1,000kW 이상 공공건축물은 의무적으로 5% 이상 용량을 설치해야 하는데 계약용량 규모별로 시한을 두고 추진한다.


BEMS도 이와 같은 형태로 추진하면 로드맵처럼 활용해 시장을 확대하면서도 단계적으로 대비할 수 있고 BEMS업계는 전략을 세울 수 있어 긍정적일 수 있다.

 

주동현 차장 아직 계획은 없다. 시작단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데이터가 쌓이고 효과가 검증돼야 한다. 산업부와 에너지공단은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당연히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김진 상무 제도개선을 서둘러야 한다. 지켜봐야 한다는 정부, 공기업의 입장은 이해하지만 실제 사업자의 경우 1~2년 사이에도 도산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현재제도 적용을 받는 1만㎡ 이상 공공건물은 지방이전이 대부분 완료된 상황이다.


에너지공단의 설명처럼 설치확인제도 시행 후 하반기 들어서는 민간에서도 도입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지만 아직 인식이 크게 확산되지 않은 시점에서 더욱 파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제도강화가 필요하다.

 

■ BEMS의 사회적 인식제고 방안은

김대훈 실장 업계가 고객에게 지속적인 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수요처가 자사건물에 BEMS를 적용하는 경우 에너지효율화에 의욕이 많아 분석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


하니웰에서는 SBS사옥에 BEMS를 적용했는데 분석리포트와 운영가이드를 제공하니 에너지절감효과가 가시화돼 수요처는 물론 외부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호텔, 리조트, 백화점 등은 상황이 다르다. 수요자와 최종소비자가 달라 에너지절감에 어쩔 수 없는 한계가 발생하기도 한다. 에너지절감을 위해 적정수준의 제어를 하다가 이용객들의 민원을 받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부분이 관련 시장에서 관리의 필요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렇다 보니 통상적인 경우 15~20% 절감효과를 얘기 했다가도 이런 민원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면 최적제어할 부분을 계속 줄일 수밖에 없다.

 

황동곤 연구본부장 지속적인 서비스제공도 방법이다. 다만 업계입장에서는 군관리가 효율적이다. 다수의 건물을 묶고 본부에서 모니터링 후 원격으로 제어하면 각 건물에는 전문가 없이 최소인력만 상주하면 된다.


이 경우 시설관리 인력이 줄고 전반적인 비용도 떨어지는 등 비효율을 줄일 수 있다. 업체 입장에서는 여러 곳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수익확보도 가능하다. 미국, 일본은 군관리가 많이 이뤄지고 있어 우리나라도 이와 같은 형태로 가야할 전망이다.

 

■ 경제성이 있어야 확산될 텐데

황동곤 연구본부장 사실 BEMS는 비용증가가 불가피하다. 기존 BAS와 같은 자동제어보다는 더 많은 계측기와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 현재 에너지비용이 낮은 상황에서는 ROI가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인센티브와 같은 유도책이 마련돼야 한다.


특히 BEMS 원가를 낮춰야 한다. 먼저 하드웨어를 국산화할 필요가 있다. 구축비 문제 중 계측기와 같은 하드웨어에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소프트웨어 비용보다 3~4배 더 많다.


열량계, 압력계, 온도계 등은 외산 제품이 많다. 건물규모 및 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대규모 건물에는 보통 고성능 제품이 적용되는데 성능이 한 등급 높아지면 가격이 4배까지 뛴다.


또한 실질적인 계측효과를 위해 서브미터링**을 해 비용증가가 심하다. 업무시설이라도 회의실, 사무실, 휴게실은 물론 층별 부서에 따라서도 개별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계측기 국산화 등을 통해 가격을 낮출 필요가 있다.

 

 

**서브미터링(submetering): 보조계측. 에너지데이터를 세밀하게 나누기 위해 개별가구, 실별, 설비별로 각각 계측하는 것.

 

 

주동현 차장 공감한다. 전력량계, 가스미터의 개당가격은 비싸지 않지만 수량이 많고 열량계, 유량계는 대당 가격이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까지 된다. 비용측면에서 충격이 큰 하드웨어들의 국산화가 필요하다.

 

황동곤 연구본부장 소프트웨어도 표준화한다면 가격을 낮출 수 있다. 한 가지를 만들어서 모든 건물에 쓸 수 있고 약간의 기능 추가·삭제를 통해 규모에도 맞출 수 있다면 개발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되므로 원가를 낮출 수 있다.


이와 같이 설치비용을 낮추면 ROI가 개선돼 건물 수명을 고려했을 때 시장에서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 될 것이다.

 

김진 상무 전적으로 동의한다. 이에 더해 설치확인제도 등급별 인센티브는 반드시 필요하다. IBS 인증제도는 일반적으로 BEMS보다 비용은 높지만 용적률 인센티브가 있어 시장에서 잘 받아들이고 있다.


수요처에서 BEMS를 고민하면서 인센티브, 혜택이 있는지 문의하면 에너지비용 절감을 제외하고 내세울 것이 마땅치 않다. 건물진단주기 5년 연장, 설치비 세액공제 등이 있지만 유인효과가 너무 낮다.

 

주동현 차장 직접적인 BEMS 인센티브는 크지 않지만 BEMS는 제로에너지건축물(ZEB)과 함께 추진되기 때문에 혜택이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


정부는 정책적으로 ZEB의무화 로드맵을 세우고 있고 제로에너지건축물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는데 인증을 획득하기 위한 조건에 BEMS가 포함돼 있다. 이 경우 용적률 등의 인센티브가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틀에서 고려해야 한다.


당장 인센티브 정책마련은 예산부담이 매우 크기 때문에 시행하기 어렵고 지금으로서는 계획이 없다. 다만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EERS***와 연계하는 방안이다. BEMS를 에너지공급자가 일부 보조해주면 효율향상의무를 이행한 것으로 인정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을 도입하고자 한다.

 

 

***EERS(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 에너지효율향상의무화 제도. 에너지공급자가 고효율기기보급 등으로 판매전력의 일정비율만큼 절감을 실현하는 것. 올해 한국전력을 시작으로 시범시행된다.

 

■ 업체·성능에 대한 불신도 있어


주동현 차장 꾸준히 지적돼 온 BEMS의 문제점 중 하나는 BAS와의 차별성이다. 기존 업체가 단순히 건물의 온·습도만 조회하는 등 성능, 기능상 BAS를 설치하고 BEMS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만약 이것을 BEMS라고 본다면 외기온·습도를 상태감시하는 기존 BAS와 차이가 없어진다.


BEMS는 이와 같은 정보를 비롯해 에너지소비량 정보를 연결하고 건물관리자에게 운영상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을 갖춰야 한다.

 

박병훈 사무총장 BEMS 도입을 고려하는 수요처에서 협회에 업체를 소개해 달라는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 수요처에서는 막상 도입을 하려고 해도 제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BEMS를 구현할 수 있는 업체를 탐색하기가 어렵다. 이에 따라 협회에서는 BEMS업체의 역량을 보증하기 위해 ‘공사실적 증명제도’를 올해 자체적으로 개발해 운영할 계획이다.


공사실적 증명제도는 전기공사협회 등 다른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법제도로 정립이 돼 있지만 아직 BEMS업계에는 활용되지 않고 있다.


협회는 이와 같은 체계를 만들고 실적증명을 등록하고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포털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업체가 일정한 수준 이상의 BEMS를 구축할 능력이 되는지, 해당 업체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이 BEMS기능을 충분히 갖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증명해 준다.


건설사 등에 수요분석을 한 결과 1군 건설사 중에서도 SI(시스템통합) 자회사가 없는 곳은 환영하는 목소리가 많다. 신규건물의 BEMS 입찰에 참여한 업체의 역량을 협회가 객관적으로 판단해 주는 체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황동곤 연구본부장 BEMS 효과분석도 중요하다. 연단위 데이터를 받아서 실제 설계단계에서 에너지사용량이 예상돼야 하고 설치 후에도 1~3등급별로 실제 절감데이터를 정리하면 의무화 과정에서 제기되는 신뢰성 문제를 장기적 측면에서 효과를 검증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주동현 차장 현재 BEMS 도입효과 툴이 개발돼 있지 않아 KS 연계규격에 이 부분에 대한 기준제정을 추진 중이다. 다만 지금은 의무화 대상들이 준공 전이기 때문에 도입효과를 산정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지 않아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올해는 전자민원시스템, 관련 제도보고서 등을 업데이트하고 온라인 민원시스템, BEMS포털 구축, BEMS전문가 등록 등으로 설치확인 시 활용이 용이하고 종합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황동곤 연구본부장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BEMS 생태계도 점검할 필요가 있다. 현재는 공급자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시장의 신뢰를 잃고 있다.


건물관리자, 건물주, 사용자는 BEMS제품에 어떤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고 어떤 것은 없어도 된다는 니즈가 있을 것이다. 제품은 이와 같은 욕구를 충족시켜줘야 하지만 지금은 요구사항이 제품에 반영되지 못하는 구조다.


소비자가 기본적으로 건물전문가가 아니니 요구사항을 세밀하게 따지지 못하고 공급자가 표준화해서 만든 고가의 무거운 제품이 커스터마이징 없이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완전하게 공급자의 지배를 받는 것이다.


나중에 필요한 DDC(Direct Digital Control)를 바꾸고 싶어도 애초에 호환되지 않는 제품을 설치해두면 계속 그 제품으로만 이용해야 한다.


돈을 내는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고를 수 없고 선택이 제한되는 실정이다. 외국계회사가 그런 경우가 많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모두 표준화할 필요가 있다.

 

■ 소유주·사용자 불일치 문제해법은

황동곤 연구본부장 자사건물은 경영진부터 관심이 많다. 어느 기업은 에너지를 얼마나 쓰는지 직접 보고 받고 확인하는 등 부대비용 발생을 최소화하기도 한다.


그러나 임대건물은 주체적으로 에너지를 절감할 사람이 없다. 건물주 입장에서는 임대료에 에너지비용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관심이 없다.


만약 에너지비용으로 100억원을 썼다면 관리비에 1억원씩 분담시켜 버리면 되기 때문에 에너지비용이 아무리 나와도 불이익이 없어 당연히 절감에 관심이 없다. 정작 관심은 관리비를 내는 임차인들이 갖고 있지만 이를 요구할 주체가 없고 대상도 찾기 어렵다.


이와 관련 수년 전 서울시와 에너지다소비건물 에너지절감용역과제를 진행했는데 당시 대안으로 건물별 에너지사용 원단위를 노출시키는 방안이 도출됐다.


건물임차인들이 공간을 탐색할 때 활용하는 포털사이트 및 은행의 부동산정보에 평균적인 면적당 에너지비용을 제시하면 에너지를 절감한 건물의 공실률이 낮아질 수 있어 경쟁을 촉발시킬 수 있다.


실제로 임차인들은 임대료와 함께 관리비를 상당히 민감하게 보고 있으므로 에너지절감 건물을 대상으로 경제적 측면에서 자율적인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이다.


에너지절감 건물의 공실률이 낮아져 경쟁체제로 돌입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BEMS를 선택하는 건물이 많아질 것이다.

 

김진 상무 에너지요금을 ‘단위면적당 얼마’로 지정하는 것은 비합리적이다. 현재도 에너지비용이 포함된 관리비를 단위면적에 비례하게 부과하는데 사실상 임대인들은 이 비용에서 상당부분의 이윤을 챙기고 있다.


개별적으로 측정해서 정확한 근거에 따라 관리비에 포함시켜야 하지만 BEMS적용 건물조차도 대부분 IP를 공개하지 말라는 요구를 한다. 세입자에게 공개돼 해당부분에서 발생하는 이윤이 줄어들까 걱정하기 때문이다.

 

황동곤 연구본부장 공감하지만 단위면적으로 계산하는 것이 간결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아파트의 경우 동일한 평형기준으로 관리비가 얼마나 나오는지 비교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우선 중요한 것은 정보를 제공하면 에너지절감을 위한 설비를 많이 부착하지 않아도 절약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관리비 분쟁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와 같이 비용근거 데이터를 모두 노출시키면 민원도 덜 발생할 것이다. 이는 한국감정원과 같은 기관에서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인 만큼 정보공개를 통한 에너지절감을 유도하는 방법이 있다.

 

주동현 차장 에너지공단도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 건물들의 에너지소비량을 임차인이 비교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하는 방안은 바람직하다고 본다. 다만 제도화에는 난관이 있다. 우선 국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현재는 공동주택의 관리비 고지서도 동일면적대만 비교가 가능하고 단지는 비교가 불가능하다.


만약 이를 확대한다면 부동산가격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자산가치가 하락하는 것에 반발이 심해 제도화해서 시행하기에 부담이 있다.


또한 데이터 문제가 있다. 각 건물 에너지소비량이 어떻게 되는지 통합적으로 수집하는 주체가 없다. 현재 감정원이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조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여부는 판단할 수가 없다.


건축연도, 준공연도, 노후화 정도, 용도 등을 함께 고려해 데이터를 분석한 뒤 제시해야 하는데 이처럼 체계화하기가 어렵다.


에너지공단은 공공건물부터 시행하려고 준비 중이다. 공공기관별로 연면적에 따른 에너지소비량을 놓고 소비량 효율부문 평가 등을 고민하고 있다.


다만 이와 같은 부분은 BEMS를 떠나서 전체 건물의 에너지절약 차원에서 인프라가 돼야 할 부분이다. 시급히 시행하겠지만 다소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당장 BEMS에서 중요한 것은 개별 사용자가 어디에 어떻게 쓰고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총량만 갖고 절감할 부분을 찾거나 최적화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어디에서 낭비되는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에너지를 절감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에너지공단을 비롯해 정부는 이와 같은 BEMS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기후변화와 4차 산업혁명에 공히 대응하는 차원에서 스마트계량기 보급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BEMS보급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 BEMS 설치 후 운영되지 않는 문제는

황동곤 연구본부장 BEMS와 BAS를 가르는 본질적인 차이는 분석력이다. BEMS에는 더 분석적인 도구들이 들어가야 하며 운영자가 분석·처방해서 에너지손실을 줄여야 하는 것인데 상당한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실상은 FM(Facility Maintenance: 시설유지) 회사들이 인력을 파견해 BEMS를 운용하는데 이들은 건물에너지에 대한 전문교육을 받지 않은 인력이다. 게다가 보수도 낮아 의욕적으로 에너지절감에 몰입할 수 있는 유인책도 없다.


자동제어 설계를 하다 보면 성능 좋은 BEMS를 설계하고 구축해도 나중에는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게 자동제어를 다 끊어달라고 요청이 온다. 어떤 시스템을 조작했을 때 이후 발생될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니까 단순화하려고 한다.


이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전문인력이 양성돼야하고 전문인력에게 동기부여하기 위해 보수도 따라가줘야 한다. 유럽은 에너지비용 절감량에 비례해 근로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전문적인 관리인력들은 억대 연봉을 받는다. 우리나라도 해당 시스템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박병훈 사무총장 인력이 없다는 문제에 공감한다. 국토부나 산업부를 중심으로 대학교를 졸업하고 BEMS에 관심이 있고 관련 직종을 선택한 사람들이 교육받을 수 있는 시설 및 커리큘럼을 만들고 지원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황동곤 연구본부장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또 하나의 대안은 실용적인 BEMS가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라도 운영이 잘 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다. 고성능 BEMS를 구축했어도 운영이 복잡해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TV에 비유한다면 스마트, 음성인식, 블루투스 등 고성능 제품이 많이 나오는데 막상 가정에서 활용하는 기능은 많지 않다. 오히려 의미없이 가격만 올려놓은 상황이 되는 것이다. 최근에 해외 직접구매나 중소기업 제품이 팔리는 것도 기본적인 기능만 탑재한 가성비 좋은 제품들이기 때문이다.


같은 맥락에서 BEMS도 기능적, 기술적인 다이어트를 통해 해당 건물의 수준에 맞게 사용자, 관리자가 활용하기 쉬운 솔루션으로 구축돼야 한다.

 

김대훈 실장 BEMS, BAS, IBS 등 모두 마찬가지지만 건물용도별로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 없고 특성에 따라 운영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또한 운영하는 FM인력이나 소유자, 경영진, 총부부 등 사람들이 에너지절감에 어떤 자세를 갖고 있느냐도 변수가 된다.


BEMS는 운영이 핵심이다. BEMS는 설치 후에도 서비스가 지속돼야 하는 산업적 특성이 있다. 단순히 설치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월·주·일단위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분석해주는 서비스가 있으면 실제효과도 발생하고 인식도 개선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