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Kharn 피플

최정만 한국패시브건축협회 회장


“패시브하우스인증은 독일 PHI에서 이미 운영하고 있지만 국내실정에는 다소 맞지 않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패시브건축 협회는 등급을 세분화한 인증기준을 개발해 에너지성능을 확보하면서 공사비부담을 줄이는 한편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환경문제에 둔감하다. 세계적인 기후변화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기구에 동참하고 다양한 친환경요소를 보급하기 위한 정책·제도가 시행되고 있지만 사회의 지배적인 핵심가치관으로 자리를 잡지는 못하고 있다.

국가가 의무화를 통해 끌고 가는데도 한계가 있고 각종 제도와 정책이 여론을 기반으로 하는 점을 고려하면 이와 같은 가치관은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확산되는 것이 중요하다.

건축물부문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면서도 건강과 쾌적성을 향상하는 대안으로 제시되는 한편 녹색건축의 기본적인 토대가 되는 패시브건축도 마찬가지다.

패시브건축의 개념은 민간에도 점차 알려지고 있으나 환경·건강·쾌적성보다 경제성의 체감도가 크다는 당연한 사실 때문에 좀처럼 정착되지 않고 있다. 섣불리 패시브건축을 시도하지 못함에 따라 시장형성이 지체돼 경제성이 해소되지 않는 악순환도 우려된다.

(사)한국패시브건축협회(Passive House Institute Korea)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 패시브건축의 민간보급을 확산하고 보다 경제적인 적용이 가능하도록 연구·교육·보급·홍보활동과 기업의 자재국산화를 지원하고 있다. 최정만 회장을 만나 협회의 활동방향과 국내 녹색건축, 패시브건축의 전망을 들어봤다.

■ 협회를 소개한다면
협회는 건축물에 고효율, 에너지절약설계기법을 도입한 패시브건축물을 보급·확산시키기 위해 설립된 건축전문사회단체이며 국가의 에너지정책에 동참하고 나아가 하나뿐인 지구를 지속가능한 상태로 후손에게 넘겨주자는 전 인류적 목적에 기여하고자 한다.

협회는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활동, 국내외 정보교류를 시행하며 우리나라에 에너지절약형 건축물이 일반건축물의 표준으로 자리를 잡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역사의 흐름을 기록하고 정리해 보다 나은 건축문화를 추구하는 전문사회단체의 책임과 역할을 하려 한다.

이미 오래 전부터 기후변화에 따른 문제점과 우려가 지구촌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다. 탄소배출권 시장을 위해 선진국은 여러해 전부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선진국을 따라 잡기 위해 각계각층에서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과도기에 머물고 있다. 또한 건축물에서의 에너지절감에도 공감하고 있지만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뚜렷한 방향이 결정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 주택의 에너지사용량 중 난방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율이 60%를 넘는다. 패시브건축은 난방에너지의 90% 이상을 줄일 수 있다. 건축물에너지 절감에 대한 패시브기법의 효용성은 이미 세계적으로도 입증되고 있다.

협회의 전신은 패시브건축물을 배우고 보급하고자 하는 작은 모임이었다. 이 작은 모임이 우리나라의 패시브건축물 보급에 큰 밑거름이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았으며 건축물의 에너지절감 화두 속에서 패시브건축물이 논의의 중심이고 명확한 대안임을 확신했다.

이에 따라 2009년 3월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2014년 1월 당시 국토해양부 사단법인 인가를 받아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됐다.

■ 전문가 양성에 주력하고 있는데
협회가 핵심적으로 추진하는 부문이다. 교육은 크게 3가지이며 △실무자교육 △에너지평가교육 △전문공정교육으로 구성된다.

실무자교육이 가장 규모가 크다. 패시브건축을 설계·시공하는 설계사무소와 시공사를 대상으로 7일간 진행한다. 항상 인원초과될 정도로 관심이 크고 교육내용도 만족스럽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내용은 패시브하우스의 핵심원칙인 기밀·단열·창호·차양·환기 등 5대분야를 다룬다. 기존 교육들은 국가가이드라인 및 체계 등을 큰 틀에서 다루는 개념적인 내용이었다.

그러나 개념과 이론만으로는 실제 건물을 설계, 시공할 수 없다. 실무자 교육은 기존교육과는 반대로 이론을 바탕으로 한 현장중심 교육이 대부분을 이룬다.

패시브건축물의 원리와 이에 따른 실례를 들어 왜 이러한 방법을 적용했고 어떻게 하면 구현할 수 있는지, 더 나은 방법은 없는지를 다룬다. 분기마다 24명 정원으로 진행하고 있어 매년 90여명이 배출된다.

에너지평가교육은 패시브하우스 에너지해석프로그램인 에너지샵(Energy#)을 이용해 교육한다. 에너지샵은 국토교통부의 배성호 서기관이 개발하고 객관적 검증을 거친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무료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프로그램이 쉽게 만들어지기는 했지만 배우지 않고는 다소 어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첫걸음 교육’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정기적으로 시행하지는 않았지만 올해부터 연간 4회, 회당 25명 수준으로 시행을 추진하고 있다.

전문공정교육은 외단열, 창호 등 각 공정분야별로 진행되는 전문심화과정이다. 회원사를 비롯해 산업현장에서 요구가 많아 올해부터 강화하려고 한다. 각 분야별로 보다 깊은 이야기가 오갈 것으로 기대한다.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장을 별도로 구성했다. 기존에는 장소를 임대해 진행하다 보니 교육회수나 규모에 한계가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이와 같은 제약이 없어질 전망이다.



■ 국내실정에 맞는 인증제도를 개발했는데
패시브하우스인증은 독일 패시브하우스연구소(PHI)에서 이미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기후환경, 건축수준, 내수시장 활성화 등 우리나라 시장상황을 고려할 필요가 있었다.

우리나라는 겨울철 기온이 독일보다 낮지만 일사획득에서는 유리한 측면이 있다. 실제로 PHI기준대로 1.5L 수준을 구현할 경우 오버히팅(over heating)이 문제가 됐다.

또한 패시브하우스는 지속적인 난방이 필요 없지만 따뜻한 바닥을 선호하는 문화 때문에 실내기온이 높아져 문을 열어 열을 배출하는 등 에너지낭비 요인도 발견됐다.

이에 따라 협회인증기준은 A0(1.5L 이하), A₁(3L 이하), A₂(5L 이하)로 등급을 세분화했다. 시뮬레이션 결과 5L 이하정도만 돼도 일정수준의 에너지성능을 확보하면서 공사비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오버히팅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HI인증은 에너지해석프로그램으로 PHPP를 사용하는 반면 협회인증은 에너지샵을 사용한다. 이는 PHPP가 용어의 불일치 등 직관적이지 못한 면도 있지만 내부 수식을 볼 수 없는 항목들이 있으며 PHI에서 연구한 내용을 이용해 계수처리하는 경우도 있다.

국내전문가들의 입장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결과값과 계수가 산출됐는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습득과 응용이 더딜 수밖에 없었다.

반면 에너지샵은 ISO와 독일기준 등을 함께 참고해 에너지해석에 어떤 프로세스와 수식을 사용하는지 국제기준 에 따라 선정·공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다 신뢰성과 이해도를 높이고 검증가능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국내 건축시장의 문화는 신속성만 강조하고 품질은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궁극적으로는 강제규정은 아니면서도 법적분쟁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인 ‘건축코드’가 마련돼야 합니다”



■ 협회인증제도의 성과는
해마다 꾸준히 인증건수가 늘고 있지만 올해는 특히 많아질 전망이다. 협회인증이 지금까지 100여건 부여됐는데 올해에만 100여건이 예정돼 있다.

고무적인 부분이 지난해부터 공공건축물의 인증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기존에는 민간단독주택이나 협회회원사가 진행한 건축물 인증 등을 중심으로 진행했지만 최근에는 국토교통부 제로에너지 시범사업지인 아산시 중앙도서관 등에 인증이 부여됐다.

또한 현재 LH에서 시행하고 있는 세종·김포·오산의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단지에도 대규모로 인증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같은 공공부문의 인증은 과거사례와 다른 점이 있다. 예전에는 시범적 차원에서 홍보효과를 노리고 인증제도에 접근했다면 지난해부터는 실제적인 성능을 확보하고 이를 검증·공인받기 위해 진행한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인증의 규모도 늘었고 품질도 높아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올해는 특히 (사)패시브제로에너지건축연구소(IPAZEB, 소장 김광우)와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IPAZEB는 현재 유일한 패시브건축물 관련 전문연구기관으로 심도 깊은 이론과 많은 경험을 갖고 있어 실무위주인 우리 협회와 큰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국내 패시브건축시장을 평가한다면
국내 패시브건축물은 지난해까지 전국에 약 150동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활동하고 있는 전문설계·시공인력은 1,600여명으로 추산된다.

올해부터는 공공에서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움직임이 있어 가속도가 더 커질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연간 패시브건축물 수가 2~3배 많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우려하는 점은 아이러니하게도 성장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것이다. 패시브라고 주장하는 건축물은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제대로 설계·시공되는 경우는 드물다. 건축물은 작은 열교에도 단열성능이 크게 저하되기 때문에 디테일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지만 잘 되지 않고 있다.

많은 원인 가운데 하나는 국내 건축시장이 품질보다는 물량과 규모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가 1970년대 건설붐 이후로 건축기술 측면에서 발전된 것이 별로 없다. 신속하게 짓는 것만 중요하게 여기고 제대로 짓는 것은 등한시하는 문화가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생존중심의 건축은 결국 경제적으로도 손해다. 예컨대 방수는 한 번 하면 건물의 수명과 같아야 정상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3~4년에 한 번씩 보수를 한다. 이 비용을 다 합치면 애초에 제대로 시공했을 때보다 비싸다.

지금의 건축시장은 강화된 규제를 따라가기 벅차다. 문화는 일순간에 형성될 수 없어서 규제가 강하면 옳고 그름을 고려치 않은 채 더 싸고 쉽게 하는 방법만 모색할 우려가 있다.



■ 건축시장의 문화를 바꾸려면
궁극적으로는 ‘코드의 건축’이 필요하다. 코드(Code)는 각종 건축자재선정, 시공방법, 설비의 계획 및 시공 등 공사단계의 처음부터 끝까지 세세하게 담은 건축물 디테일 가이드라인과 유사하다.

이는 수만페이지 분량의 방대한 양이 될 것이다.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관련 연구집단, 협회 등의 조직이 건축의 제반사항을 세세하게 담은 규정을 제정하고 지속적으로 개정해 나가고 있다.

물론 중앙 및 지방정부는 이를 참고해 설계·공사를 진행하라고 권고하는 수준이지만 사실상 사회적으로 강제하는 성격이 있다.

각국의 기술가이드라인인 코드는 건축물에 하자가 발생해 법적분쟁이 생기면 법원의 판단근거로 활용된다. 가이드라인을 반영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소송에서 불이익을 받는다.

우리나라도 최근 대형아파트를 중심으로 건축물의 하자관련 소송이 크게 늘고 있다. 물론 소송의 과정은 항상 길고 어렵지만 만약 건축코드가 있다면 보다 쉽게 누구의 잘못인가를 판단해 낼 수 있다.

현재 구조와 관련한 코드는 이미 완성된 상태이며 대한건축학회에서 설계코드를 만들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우리 협회도 패시브건축부문에서 설계코드 작성을 장기프로젝트로 추진 중이다.

어느 쪽이든 방대한 양을 정리해야하고 정부, 학계, 협회, 업계 등 다양한 주체의 의견을 반영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릴 것이다.

■ 강화된 건축기준도 개선이 필요한가
그렇다. 법적으로 열관류율 기준이 지속적으로 상향됐는데 그 자체는 바람직하지만 강화된 단열재 두께탓에 국내 불연소재의 외단열 시장은 급격히 위축된 점이 아쉽다.

단열재는 열성능·안전을 모두 고려할 경우 궁극적으로는 유럽시장과 같이 불연재 외단열로 가게 된다. 아직까지는 준불연을 쓰도록 돼 있지만 언젠가는 6층 이상은 불연재로 갈 것이다.

그러나 불연단열재는 법적기준처럼 두껍게 생산하고 붙이기가 어렵다. 에너지효율을 고려하되 안전측면에서 단열재두께를 더 깊이 고민해서 정할 필요가 있다.

현재 불연단열재 회사는 법적인 단열재 두께수준을 따라갈 자재 생산기술조차 없는 상황이다. 최근 150mm 이상 불연단열재를 중국에서 수입해 국내에 공급하는 사업을 준비하는 사례가 나올 정도다.

중국은 유럽의 OEM 생산지여서 유럽기술을 상당히 보유했는데 가격은 국산과 거의 같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단열기준과 안전기준이 조율되지 않고 단열측면에서 강화만 된다면 국내 무기단열재시장은 당분간 수입산으로 대체될 전망이다.

또한 단열두께만이 아닌 기밀성능기준도 포함돼야 한다. 물론 가장 중요한 창문의 기밀은 제도권에서 이미 다루고 있지만 건물전체의 기밀도 포함돼야 한다. 5~6년 시간을 두고 착실히 준비해서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이와 함께 최저가 낙찰제도를 적정단가 낙찰제도로 손봐야 한다. 물론 정부도 억울한 측면이 있다. 최저가 낙찰건물과 적정단가 낙찰건물이 결과가 똑같으니 돈을 더 줄 필요가 없지 않냐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는 적정단가 낙찰제도로 가면서 낙찰이후 결과물에 대해 엄정하게 검증해야 한다. 시공사들은 어느 경우든 최저가시공을 하면서 품질을 포기하고 들키지만 않으면 된다는 인식을 하고 있어 누락·편법공사가 만연하다.

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하자에 강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 건축물의 안전과 관련된 사항은 물론 디테일 가이드라인이나 결로, 곰팡이 등의 하자결과를 토대로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제재강도를 높여 영업정지를 넘는 강력한 제도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이런 강력한 조치에도 어떤 방식으로든 편법이 나오게 돼 있다. 일례로 모든 공공건물이 하도급 공사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이를 적발할 인력도 부족하고 증거도 찾기 어려워 공공연히 자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제도의 개선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으며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코드의 건축’ 이야기로 회귀할 수밖에 없다.

■ 해외 패시브건축 시장분위기는
먼저 세계시장은 다소 잠잠한 느낌이다. 원인은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호기심을 갖는 단계, 새로운 대안으로 여기는 단계가 끝났기 때문이다. 이미 기술수준도 상당히 발전했고 건축기준과 사회문화도 많이 올라와서 점차 건축물의 기본으로 정착되고 있다.

게다가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가 독일의존에서 벗어나는 분위기다. 독일은 패시브건축을 최초로 제시했기 때문에 관련 이론이나 기술에서 독보적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은 유럽국가와 미국 등이 각자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추세로 전환됐다.

결과적으로는 크게 이슈가 되지 않아 표면적으로는 정체된 느낌이 있지만 들여다보면 다양한 주체가 열심히 하고 있고 기술이 보편화돼 이제는 궤도에 들어섰다고 본다.

■ 협회의 해외진출 계획은
러시아 패시브건축협회, 상트페테르부르크(Saint Petersburg) 스마트시티 연구단과 MOU를 맺었다.

러시아의 두 단체에 한국보다 독일이 가깝고 기술도 나은데 왜 우리와 협약을 원하느냐고 물었더니 패시브기술을 현지화한 사례가 인상깊어 러시아의 현지사정을 고려해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한다. 러시아는 독일의 기준으로 하면 일부지역은 1m가 넘는 두께의 단열재를 적용해야 한다.

이와 같이 기후대별로 성능기준을 연구하고 도출하는 현지화경험은 우리나라가 우수하다. 이에 따라 러시아는 물론 일본에도 진출가능성이 있다.

일본은 건축기술이 탄탄하다. 또한 저에너지분야에서 기계설비부문 역시 수준이 높다. 그러나 패시브건축 수준은 우리나라보다 뒤쳐진다.

이런 분야에서 선의의 기술·경험교류를 통해 현지화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기업들의 시장진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일례로 현재 에너지샵 프로그램의 일본진출이 추진되고 있다.

■ 향후 협회운영 방향은
먼저 단기적으로는 교육부문을 강화한다. 앞서 언급한 3가지의 교육 외에 한국에너지공단, IPAZEB와 함께 컨소시엄 형식으로 전문가 교육을 추진한다.

‘SKILL UP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IPAZEB에서 지난해 실시한 바 있다. 이를 확대해 협회는 기초이론부문을 맡고 IPAZEB가 심화과정을 맡는다.

SKILL UP 교육은 에너지평가프로그램의 내부알고리즘을 이해하도록 교육하는 것으로 피동적으로 입력만 해오던 에너지평가 시장을 내용이해 후 평가하도록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교육대상은 친환경컨설팅업체, 설계사무소, 건축물에너지평가사 등이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우리나라 시장에 적합한 패시브건축의 설계·시공디테일과 시방서를 개발하고 배포할 계획이다.

주변에서 종종 정부가 패시브의무화를 하는데 그러면 협회의 역할은 없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를 한다. 그러나 이 질문자체가 패시브건축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제도와 규범은 매우 포괄적으로 다뤄질 수밖에 없다. 국가가 의무화한 형태와 협회가 다루는 패시브건축물의 내용은 범위와 정밀도에서 많이 다를 수밖에 없다.

패시브건축이 구현되려면 기술자가 깨어있어야 한다. 협회의 역할은 국가의 큰 목적을 세밀하게 완성시킬 수 있는 기준의 정립과 이를 위한 기술자 양성이며 큰 목적이 제대로 설정되도록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우리 협회는 본연의 목적에 따라 꾸준히 소임을 다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