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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강현 존슨콘트롤즈코리아 냉동공조사업본부장

“좋은 팀워크, 제품 신뢰·확신, 부담보다 자신감 앞선다”
한국 내 빌딩 트렌드 선도기업 자리매김 목표

존슨콘트롤즈 코리아의 냉동공조사업본부는 145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YORK® 브랜드의 다양한 냉동공조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조직으로 10년 이상 경력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가들이 팀을 이루고 있다. 지난해 12월부로 냉동공조사업본부장으로 취임한 이강현 본부장을 만나봤다.  

■ 신임 본부장으로서의 소감은
3년간 기술지원팀장으로 근무하면서 뛰어난 품질의 YORK® 제품을 고객에게 소개하고 학회에서 논문을 발표하고 여러 업계 전문가들과 교류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빌딩 솔루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었다. 

특히 한국 냉동공조시장에 대한 이해도 전보다 더욱 깊어졌다. 신임 본부장으로서 부담감도 있었지만 본부원들과 그동안 좋은 팀워크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제품에 대한 신뢰와 확신이 있었기에 걱정보다는 자신감이 더 앞서는 것 같다.

■ 고객초청세미나 개최 배경 및 성과는
냉동공조사업본부가 생긴 이래 최초로 개최한 고객초청세미나는 오랜 준비기간과 신중한 검토를 통해 진행됐다. YORK® 제품에 대한 세미나 기획을 고민하던 중 외부 행사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한국기후변화연구원의 이현수 에너지사업단장의 강의를 듣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인지하고는 있었지만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온실가스 감축의 시급함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실제 운전효율이 높아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YORK® 제품의 장점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고민을 실질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해결책의 하나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세미나 사전 신청 과정에서 예상보다 훨씬 폭발적인 반응에 놀랐고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참석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초청 고객의 96%가 참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된 점에 대해 참석해주신 고객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싶다. 

세미나를 통해 국내 고객들에게 존슨콘트롤즈 코리아와 YORK® 제품의 인지도를 한층 높일 수 있었다. 앞으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후속작업을 차분히 진행할 계획이다.

■ 한국의 냉동공조시장에 대해 평가한다면
한국 냉동공조시장은 삼성, LG와 같은 대기업과 국내 중견기업들, 그리고 존슨콘트롤즈 코리아와 같은 외국기업들이 공존하고 있다. 현재 시장은 초기 투자비 절감을 무엇보다도 우선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효율과 신뢰성이 우선인 산업용 일부 플랜트와 재실자의 만족도를 중요하게 여기는 상업용 대형빌딩에서만 고사양 및 고품질의 제품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공급에 필요한 인증 및 제도가 로컬기업에 유리한 방향으로 설정돼 있어 해외에 공장을 두고 있는 경우 우수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공정한 경쟁을 하기가 쉽지 않다. 존슨콘트롤즈가 보유 및 제공하는 제품이 성능과 품질면에서 뛰어나다 하더라도 말이다.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과 다양한 선택을 제공하며 함께 성장하는 Win-Win의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국산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조사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길 바란다. 
 
■ 주력 제품은 무엇이며 특장점은
이번 세미나에서 소개한 제품 중 하나인 신냉매 적용 YORK® YZ 마그네틱 터보냉동기는 해외에서 화려한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 10년간 시장을 선도할 혁신적인 솔루션이다. 

사용기간 동안 온실가스 배출량은 감소하고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윤활유를 사용하지 않아 냉동기 총유지보수비용이 초기투자비대비 10% 미만이다. 국내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북미에서 오피스건물의 주류를 차지하고 있는 바닥공조시스템도 고객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미 납품 사례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천장공조와 차별화된 재실자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다.

국내에는 처음으로 소개하는 YORK® 프리미엄 효율 인버터 스크루 냉동기와 산업용 흡수식 냉동기 또한 앞으로 국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포부가 있다면
존슨콘트롤즈는 빌딩 자동제어, 소방 및 보안 등 광범위한 빌딩기술과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빌딩 및 스마트시티 구현에 앞장서고 있는 글로벌 리더이다. 

본부장으로서 자신있게 소개하고 싶은 열원설비 최적화 솔루션(CPO: Central Plant Optimization)을 비롯해 기본적인 환경을 이루는 냉난방공조부터 소방, 빌딩 제어, 보안에 이르기까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앞으로 미국과 다른 아시아국가의 적용사례를 꾸준히 벤치마킹해 한국에서도 빌딩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올해 냉동공조사업본부 목표는
존슨콘트롤즈의 한국 진출 이래 지난해 냉동공조사업본부는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는 주력제품인 냉동기와 바닥공조시스템 외에도 국내에서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공조기와 흡수식 냉동기 판매 범위를 확대하고 24시간 안정적인 냉방이 중요한 데이터센터분야에도 집중해 아시아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YORK® 제품의 우수성을 고객에게 더욱 널리 알리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올해 존슨콘트롤즈가 새롭게 발표한 태그라인 ‘The power behind your mission’과 같이 고객의 성공에 힘이 되기 위해 진행하는 여러 활동이 즐거운 경험이 되고 있다. 이런 즐거움을 같은 본부원들과 그리고 사내 다른 직원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력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새내기 본부장으로서 본부원들이 냉동공조 전문가로서 역량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업계에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지원하는 리더십(Supportive Leadership)으로 누구나 같이 일하고 싶어하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 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