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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캠퍼스·타운챌린지사업 선정

대학·지자체 제안 스마트시티 솔루션·사업 지원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도시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2021년 ‘스마트챌린지사업’ 중 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캠퍼스챌린지’ 분야에 8개 대학을, 중소도시에 적합한 스마트서비스를 발굴·실증하는 ‘타운챌린지’ 분야에 4개 도시를 최종선정했다.

스마트챌린지사업은 교통, 안전, 환경, 복지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4차 산업 신기술(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접목해 혁신적으로 해결하는 스마트솔루션·서비스를 개발·실증하는 지역·민간주도사업이다.

캠퍼스챌린지는 대학이 주관하고 기업과 지자체가 참여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캠퍼스와 인근 상가, 도심에서 실험하고 새싹기업 창업 등 사업화까지 연결하는 스마트솔루션 실증사업으로 11~15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추진한다.

타운챌린지는 시민참여 리빙랩 운영 등을 통해 주민과 지역주도로 교통·환경 등 지역특화 스마트솔루션을 제안받아 진행하는 사업으로 도시별로 30억원(지방비 50%)이 투입된다.

사 업

선정 내용

캠퍼스 챌린지

(8개 대학)

한신대, 안양대, 연세대, 한국교통대계명대, 성신여대, 동아대, 공주대

타운 챌린지

(4개 도시)

경북 김천시, 경기 과천시, 강원 양양군, 경기 오산시

△스마트챌린지사업 대상.


캠퍼스챌린지, 대학 아이디어 활용
올해 처음 실시한 캠퍼스챌린지 공모에는 전국 81개 대학이 응모해 10:1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중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의 도시 통합관제서비스, 개인형 이동수단(PM) 등 모빌리티의 혁신, 신기술을 접목한 화재 안전관리,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 등 지역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거나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한신대 △안양대 △연세대 △한국교통대 △계명대 △성신여대 △동아대 △공주대 등 8개 대학의 스마트솔루션 실증사업을 선정했다.

한신대는 현재 운용중인 CCTV 등 영상 중심의 도시 관제망을 도시데이터를 수집·저장·분석·공유할 수 있는 차세대 스마트도시 통합운영플랫폼 모델로 발전시키고 이를 활용해 부천시에서 개인용모빌리티(Personal Mobility) 안전관리 서비스를 실증한다.

안양대는 공간 빅데이터를 활용한 이슈분석 및 주민 리빙랩을 통해 다목적 스마트 폴을 최적의 장소에 설치하고 이를 안양시 도시통합센터와 연계시켜 신호·정지선·주정차 위반차량 및 실종자 모니터링 등을 수행하는 지능형CCTV 도시관제 체계를 실험한다.

연세대는 신촌역 상권침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동성 및 접근성을 높여줄 수 있는 개인형 이동수단(PM: Personal Mobility)의 활용성을 높이는 실증사업을 제안했다. PM과 보행자의 동선 분리, 수요 대응형 주차유도를 위한 마일리지 지급 등 PM과 연계한 상권 활성화 솔루션을 학생·지역사회 주도로 실증한다.

한국교통대는 캠퍼스 통행시간 단축을 위해 자율주행셔틀과 개인용 모빌리티의 연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여가·물류·수송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다목적 개인용모빌리티와 이를 지원하는 다목적 모빌리티 스테이션(충전·수리, 물류보관, 문화공간 등)을 통해 스마트 종합 모빌리티를 실증하는 사업이다

계명대는 대구 성서지역과 월배지역 간에 지하철 등 대중교통수단의 연계가 부족해 통학·통근 시간이 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요응답형(Mobility on Demand) 교통체계를 기반으로 통합교통서비스(MaaS) 실증하는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성신여대는 서울 성북구 전통시장이 시설노후화로 전기화재사고 우려가 높음에 따라 사물인터넷(IoT)으로부터 전기안전정보(누설전류, 부하전류 등)를 모니터링하고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전기화재 위험을 예측하거나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전기안전 스마트 관제플랫폼을 실증하는 사업을 제안했다.

동아대는 도시의 낡은 건물에서 날로 커지고 복잡해지는 화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후화된 공공청사(사하구청)를 대상으로 5G기반의 지능형 통신망과 화재센서를 설치하고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화재안전 관리서비스를 실증한다.

공주대는 지방 소도시의 인구감소 및 고령화에 따른 디지털정보 격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의 유휴시설을 활용해 스마트서비스 거점(디지털쉼터)으로 제공하고 리빙랩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교육 및 헬스케어 서비스, 디지털정보 등을 대학이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사업을 실증할 계획이다.



타운챌린지, 중소도시 특화형 솔루션 실증
올해 타운챌린지 신규사업으로 도로결빙, 동물 찻길사고(로드킬)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도로위험 탐지 솔루션을 구축하는 김천시,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 불법주차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천시, 오산천 생태환경을 보호하고 시민과 공유하는 오산시, 남대천 환경보전과 수질개선을 위해 스마트 워터관제를 도입하는 양양군 등 4곳이 선정됐다.

김천은 차량주행 음향을 분석해 실시간 노면상태를 파악하고 도로위험 정보를 관리하는 도로위험 탐지 솔루션을 실증할 예정이다. 또한 로드킬 예방 솔루션을 도입해 동물의 도로진입을 방지하고 운전자의 서행을 유도해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과천은 도심 내 주차공간 부족으로 불법주차 건수가 계속 늘어남에 따라 시민의식을 높이는 스마트 불법주차 통합관리 솔루션을 제시했다. 이동식 주차단속 CCTV, 스마트 소화전, 버스장착형 주차단속 모니터링 등 주차단속 서비스를 스마트화하고 주차단속 알림 시스템, 주차정보 제공 미디어보드 등을 통해 불법주차 차량의 자발적 이동주차를 유도 할 계획이다.

양양은 국내 최대 연어 회귀 하천인 남대천의 환경보전과 수질개선을 위해 스마트 IoT 관수시스템과 빗물저금통을 도입해 갈수기에 하천의 식생을 자동으로 관리하고 수문 자동제어로 수위를 안정적으로 조절하는 스마트 워터관제 솔루션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통합 친수플랫폼을 통해 하천의 수질·수위 데이터를 모니터링해 침수위험 등 하천관련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오산은 생태하천으로 복원된 오산천을 보호하고 자연 친화적인 스마트 하천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하천 생태감시 모니터링을 위해 CCTV와 환경AI 순찰 로봇이 배치된다. 또한 재활용 및 공용자전거 이용 시 마일리지를 지역화폐로 적립해주는 시민참여형 에코포인트 시스템을 구축해 환경보전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지역의 발표자료는 국가 스마트시티 통합포털(www.smartcity.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의 관계자는 “앞으로 사업지역별로 전문가 컨설팅 및 핵심 성과목표(KPI) 구체화 과정 등을 통해 각 지역과 대학의 특색있는 솔루션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집중관리할 것”이라며 “우수 대학·지자체의 성과사례는 타 대학·지자체로 공유·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임락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지역과 대학이 스스로 자기 지역의 도시문제 해결의 솔루션을 고민해서 만들어 내는 전형적인 상향식(Bottom up) 모델인 만큼 지역사회 생활권단위의 스마트시티 성공모델이 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