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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B Azipod®, 선박 탄소중립 선도

성능·효율성·지속가능성·신뢰성 증명




ABB는 1991년 핀란드 극지항해선박 세일리(Seili)호에 처음 선보인 아지포드(Azipod®) 전기추진기가 99.9% 가동률과 운항 2,000만시간 이상, 유람선부문 약 100만톤 연료절감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ABB는 지난 30년간 Azipod® 추진기를 개발해 해운업체의 변화하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모든 종류 선박의 성능 향상에 기여해 왔다. 현재 유람선, 화물선, 쇄빙선, 페리 및 고급 요트에 이르는 다양한 유형 25개 선박이 Azipod®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ABB는 그간 700대가 넘는 Azipod® 제품을 공급했다.

비요른 로젠그렌 ABB CEO는 “ABB는 지난 한 세기 이상 전기운송분야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해왔다”라며 “1991년 Azipod® 기술출시는 선박추진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고 해양산업에서 환경영향을 줄이는 데 ABB 공헌을 확고히 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첨단 아지포드 전기추진기술이 지속가능한 운송분야에서 선두주자로서 업계를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Azipod® 추진기는 조선산업에서 수많은 기록을 세웠다. 대형 유람선 전력공급부터 별도 쇄빙지원선 없는 유조선 북극해 횡단지원 등 다양하다. 

유하 코스켈라(Juha Koskela) ABB 해양 및 항만 사업본부(Marine and Ports) 총괄대표는 “Azipod® 기술은 모든 유형 선박의 비용절감 및 탄소발자국 저감에 도움을 준다”라며 “그 이유는 우수한 추진 솔루션일 뿐만 아니라 전기 추진기에 내재된 효율을 한층 더 높여주는 기술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진행된 독자적인 연구 결과 Azipod® 추진기를 통해 페리호 선주는 선박당 연간 연료비 170만달러를 절약할 수 있었고 CO₂ 배출량은 약 1만톤 가량 감소했다”라며 “2050년까지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인다는 국제해사기구(IMO) 목표에 발맞춰 Azipod® 추진기가 앞으로 30년 후, 그리고 그 이후에도 지속 가능한 해상 운송을 가속화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Azipod® 시스템은 선체 외부에 있는 선회장치(Pod) 안쪽에 전기구동 모터를 설치해 360° 회전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기동성이 높아져 대형 선박이라도 회전이 다소 제한적인 항구에 정박할 수 있다.

특히 Azipod® 추진기는 가동효율성 또한 향상시켜 선박의 유체역학 성능을 높이고 기존 축선설계대비 연료소비량을 최대 20%까지 절감한다. 선체 외부에 모터를 배치해 보다 유연한 설계 및 선실, 화물, 또는 기타 외관을 위한 여유 공간도 확보할 수 있다.

Azipod® 추진기는 처음부터 사실상 모든 에너지원에 적합한 미래대비 시스템으로 설계됐다. 전기구동 모터가 중심부에 있어 배터리, 연료전지를 포함해 기타 다른 에너지원에서 끌어온 전기로 구동될 수 있다. 또한 선주들은 상황에 따라 동력원을 추가 또는 교체할 수 있다. 전력은 엔진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보다 부드럽고 조용한 운항을 보장한다.

선박의 전체 전기 추진 설정에서 핵심요소인 Azipod® 기술은 선내 전력시스템 및 장비와 원활하게 통합된다. ABB 추진 제어장치는 선상 시스템과 통신되며 ABB 전력 에너지관리시스템(PEMSTM)은 전반적인 배전을 제어한다. Azipod® 시스템과 ABB 전기추진 설정 조합은 최적화된 성능으로 장비를 구성해 결과적으로 효율성이 증가하고 배기가스 배출은 감소한다.

Azipod® 전력범위는 1~22MW이며 핀란드 공장 두 곳과 상하이 공장 한 곳에서 다양한 모델이 생산된다. ABB는 제품세대를 거듭하며 유체역학 향상, 공간효율성과 구조강화, 용이한 설치 및 유지관리에 대해 개선하고 있다. Azipod® 생산에 사용된 소재 최대 95%가 재활용이 가능하며 이는 지속가능한 생애주기적 측면에서 보여주는 뛰어난 기술개발과 적용을 증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