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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스터즈, 도심 속 환기가전 종합전시 쇼룸 '오픈'

체험·판매·도면상담 ‘한번에’
전국 시공·A/S망 구축
20여년 서비스기술 기반 품질제고



마이스터즈(대표 천홍준)는 1995년 정수기납품을 사업영역으로 창립해 현재 환기가전·부자재 및 가전제품 전문 시공·설치·A/S기업으로 발돋움했다.

전국적인 시공·A/S망을 확보하고 있으며 풍부한 가전제품 기술경험을 바탕으로 꾸준한 교육훈련·인력관리를 통해 기술자를 양산, 높은 수준의 시공 및 A/S품질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미세먼지, 코로나19, 실내공기질 등 이슈와 리모델링 수요증가 시류를 타고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성장세를 지속하기 위해 최근 서울 강남구에 환기장치 쇼룸을 구축했다.



전국 A/S망, 中企 제조사 니즈 충족
마이스터즈는 독일어 마이스터(Meister: 기술자, 장인)에서 사명을 따왔다. ‘기술자가 모인 회사, 기술자들’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마이스터즈는 현재 △환기 가전 및 전열교환기 전국 설치, 시공 및 A/S, 유지보수 △가전제품 전국 설치 및 A/S △환기제품 및 부자재 유통망 구축 등 크게 3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국 15개 서비스센터 운영으로 전열교환기 및 환기가전 설치, 시공, A/S를 진행하고 있다. 경동나비엔, 그렉스, 더존하우징, 에이올코리아, 하츠, 한샘, 힘펠 등 많은 기업들이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마이스터즈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제조사의 경우 건설사, 대리점, 렌탈사, 프랜차이즈, 홈쇼핑과의 협업을 위해 전국 시공 및 A/S가 가능해야 하므로 전국망을 보유한 마이스터즈와 협업하고 있다.

마이스터즈는 A/S 전문기업으로써 시공 후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공불량, 제품 초도불량건에 대해 A/S를 문제없이 진행해 시공-입주하자-A/S까지 한번에 모두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빌라, 아파트, 오피스텔 현장은 물론 공장, 주택, 리모델링, 상가, 오피스 등 모든 형태의 현장을 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스파이럴, 플랫, 플렉시블 등 부자재를 물류창고에 상시보관한다. 특히 지난해 12월 경기도 하남시에 마련한 물류창고를 통해 제품 및 부자재의 원활한 유통기반을 구축했다.

천홍준 마이스터즈 대표는 “어떤 현장이든 즉각 대응이 가능하다”라며 “또한 설계팀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어 CAD 도면작업 진행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마이스터즈는 전열교환기뿐만 아니라 설립초기 수행했던 비데, 정수기서비스부터 대형가전, 빌트인가전, 생활가전 등 제품구분 없이 전국 설치, A/S, 물류배송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빌트인 가전업체인 아르펠, 파세코, 화인어프라이언스 등 많은 업체와 협업하고 있다.

천홍준 대표는 “많은 제조사와 협업하는 만큼 전산시스템, 물류시스템, 부품 유지관리시스템 등을 정립해 가고 있다”라며 “올해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앱개발도 진행해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인 전국설치 및 A/S 망을 체계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환기마트(smartstore.naver.com/venmart)와 Vmart(www.venmart.co.kr) 등 환기 가전제품 및 부자재 전문 쇼핑몰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여러 제조사의 환기가전과 부자재를 하나의 사이트에서 모아 볼 수 있으며 판매뿐만 아니라 시공에 대한 문의도 접수하고 있어 환기 가전제품에 대해 사전지식이 없는 소비자라도 콜센터를 통해 상담이 가능하다.



도심 전시장 ‘새단장’
마이스터즈는 지난해 3월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환기제품 쇼룸을 마련했으며 지난 4월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새단장을 완료했다.

사무공간 100㎡(약 30평), 전시장 100㎡ 규모에 △경동나비엔 △그렉스 △에이올코리아 △하츠 △힘펠 등 5개사 30여개 제품을 전시하고 있다.

전시제품은 △덕트형 전열교환기 △무덕트형 전열교환기 △벽걸이형 전열교환기 △복합환풍기 △스탠드형 전열교환기 △욕실 환풍기 △주방 공기청정기 △주방 레인지후드 △현관 청정기(에어샤워, 에어브러쉬) 등으로 환기에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체험할 수 있다. 전시장에서는 제품체험과 구매에서 나아가 공사견적, 도면산출 등 상담서비스 또한 가능하다.

천홍준 대표는 “지난해 ‘강남에 환기가전 전문매장을 만들겠다’고 하자 주변에서는 건설산업의 후속공종이라는 업계특성과 공간 유지비용을 우려하며 만류했다”라며 “그러나 마이스터즈는 제품을 판매만하는 대리점이 아니라 제품판매, 시공, A/S를 전문으로 하는 기술기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강화된 규제로 인해 중소형 건설사 및 소비자들의 전열교환기에 대한 문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전열교환기 제조사의 경우 대부분 화성, 평택, 성남 등에 위치하고 있어 제품을 한번 보기 위해 경기도 외곽으로 나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는 점을 파악했다”라며 “접근성이 우수한 서울 강남에 매장을 둬 궁금해하는 소비자가 실제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체험케 함으로써 공사계약 및 판매까지 이뤄질 수 있다고 판단해 쇼룸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4월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을 개정·시행해 환기설비 의무설치대상을 기존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주상복합 건축물에서 30세대 이상으로 확대한 바 있다.

“제조사·소비자 가교역할”
지난해 본격화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환기의 중요성이 대두됐다. 당초 중소형 건설사를 타깃으로 했던 전시장은 전원주택, 리모델링을 계획하는 개인들과 렌탈·인테리어, 프랜차이즈, 하우징기업의 방문으로 북적였다.

천홍준 대표는 “이에 따라 쇼룸운영의 손익분기점을 이미 넘어섰으며 지난 4월 리모델링까지 진행하게 됐다”라며 “현재 시장은 전열교환기뿐만 아니라 현관 청정기 등 새로운 공기질개선 아이템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 직접 보고 구매하지 못했던 제품들을 가까운 강남 전시장에서 체험해볼 수 있다”라며 “판매제품에 대한 설치, 시공, A/S, 유지보수 등 일괄서비스로 제조사, 건설사, 대리점, 렌탈사, 소비자의 중간에서 다리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전시장을 운영하는 기존기업의 경우 제품판매 위주인 것에 비해 마이스터즈는 다양한 현장경험, 관련사진, 동영상, 도면 등 내부자료를 토대로 전문적인 기술응대 및 상담을 전시장에서 진행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천홍준 대표는 “건설관계자뿐만 아니라 이제 개인고객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공기질개선 및 환기제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라며 “이에 따라 앞으로 새로운 아이템을 지속 유치하고 보다 개선된 전문기술상담이 가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 말 2배 이상 넓은 전시장으로 이전을 계획 중”이라며 “앞으로 많은 제조사가 마이스터즈 전시장을 이용해 개인, 건설사, 렌탈사, 인테리어, 하우징 등 소비자와 가까워지는 계기를 만들고 현재 겪고 있는 시공, 설치, A/S의 어려움을 해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