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8 (수)

  • 맑음동두천 1.5℃
  • 구름많음강릉 6.7℃
  • 맑음서울 5.6℃
  • 박무대전 4.4℃
  • 맑음대구 7.2℃
  • 구름많음울산 10.1℃
  • 박무광주 6.4℃
  • 구름많음부산 10.4℃
  • 맑음고창 5.2℃
  • 구름많음제주 12.7℃
  • 맑음강화 4.3℃
  • 맑음보은 2.3℃
  • 맑음금산 -0.6℃
  • 맑음강진군 6.0℃
  • 흐림경주시 6.1℃
  • 맑음거제 10.7℃
기상청 제공

[인터뷰] 류경호 장한기술 에너지융합사업본부장

“디자인 태양광패널, 설치 한계 극복…태양광산업 게임체인저될 것”
INVENT·Q.olor·Floor® 도입…신재생 포트폴리오 완성

장한기술은 다년간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진출해 PVT 등 새로운 제품들을 연구 개발했다. 특히 건물에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하는 솔루션에 대해 신기술 개발에 집중했으며 해외에서 독특한 신기술들을 국내에 소개하고 있다. 

올해는 디자인에 중점을 둔 Invent® 태양광패널 3종을 국내에 소개해 호평을 받고 있다. Invent® 디자인 태양광모듈은 패널의 기능적인 측면에서 미적인 측면으로 태양광패널의 개념을 변화시킨 제품으로 △INVENT 디자인 패널 △Q.olor 태양광패널 △태양광 타일 Floor® 등 3가지 타입으로 출시했다.

미활용되는 태양에너지를 회수해 전기와 온수를 동시에 생산하는 PVT도 국내 최초로 출시 및 상용화해 주목받고 있는 장한기술의 건물용 신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 강화에 앞장서고 있는 류경호 본부장을 만나봤다. 

■ 새롭게 도입한 태양광패널은 어떤 제품인가
기존 태양광패널은 미적 가치가 낮은 제품이지만 앞으로는 디자인 태양광패널이 일반화될 것이며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의 장점을 바탕으로 가정, 공공시설, 사옥 등의 벽과 지붕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멋진 디자인 오브제가 될 것이다.

먼저 소개할 제품은 ‘INVENT 디자인패널’이다. 태양광패널에 패턴을 넣어 태양광패널이 아닌 하나의 예술작품을 설치한 것처럼 보이는 패널이다. 특허 받은 InvisibleCell® 기술 덕분에 전기적인 연결선들이 보이지 않아 태양광패널이 완전히 검게 보이며 패널을 캔버스 삼아 아름답고 예술적인 패턴을 만들었다. 

패턴과 그래픽은 제공되는 패턴 옵션 중 선택하거나 또는 개인화된 제품을 주문할 수도 있다. 프레임에 장착되는 LED조명시스템을 추가하면 해가 진 후 깊이 있는 시각 효과를 만들어 예술작품 같은 느낌을 전할 수 있다.

보석 같은 색상을 가진 Q.olor 태양광패널도 관심이 높은 제품이다. 디자인패널과 동일한 InvisibleCell® 기술이 적용됐으며 극한의 온도와 악천후 조건에 견디도록 인증된 60개의 고출력 다결정 실리콘으로 제작됐다. 기존 패널에 비해 25% 더 두꺼운 유리를 사용해 기계적 응력이 50% 더 높고 우박에 대한 저항이 20% 더 높다. 

Q.olor® 제품군은 현대적인 주거 및 상업용 건물에 적합하며 반짝이는 퍼플, 골드, 오렌지, 다크퍼플, 청록색과 녹색으로 매우 다양한 색상을 갖추고 있어 취향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최근 기업마다 자체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상을 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Q.olor®는 모듈을 건물에 적용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아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INVENT 디자인패널과 Q.olor® 제품군은 다양한 장식으로 건축물 외관의 미적요소를 향상시키고 회사 건물에 설치할 경우 신재생에너지원을 사용해에너지비용을 최적화하고 건물에 부착된 독창적이고 우아한 디자인 태양광 패널로 회사이미지와 평판을 향상시키는 친환경 비즈니스 마케팅의 일환으로 좋은 솔루션이 될 것이다. 

보행이 가능한 태양광타일 Floor®도 출시했다. 태양광패널을 언급할 때마다 우리는 건물 옥상에 설치되는 고정관념이 있지만 Floor®는 ‘태양에너지가 도달하는 건물 주변 모든 곳에서 전기를 생산하면 어떨까?’라는 영감에서 만들어진 제품이다. 태양광패널을 설치하지 않는 놀이터 주변 바닥 또는 인도 등의 바닥을 이용하기 때문에 재생에너지 의무화비율과 제로에너지건물인증에 매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Floor®는 조정가능한 지지대를 제공해 유지보수가 쉬운 지면 위 3.5~5cm 높이로 설치되며 타일은 미끄럼 방지 처리된 200kg/m²를 견디도록 강화된 특수유리로 만들어졌다. Floor®는 신재생에너지 생산 면적을 크게 높일 수 있어 태양광발전 설치를 위한 지붕면적이 충분하지 않은 건물에 매우 적합한 제품이다.

■ 전시회 출품 성과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참관객이 적었지만 많은 분들이 장한기술 부스를 방문해줬다. 참관객들이 매년 비슷한 PV제품만 전시장에서 보다가 우리 제품을 보고 너무 눈에 띄었다고 해 매우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제로에너지건물과 연계하기 원하는 건설사들이 특히 관심을 보였다. 발전사, 공기업 등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여줬으며 향후 미팅을 통해 제품 소개를 부탁한 참관객들이 많았다.

PV 제조사들도 큰 관심을 보였다. 앞으로 이런 디자인적인 측면을 강조한 PV에 대한 연구개발 등 기술에 관한 질문이 많아 이 제품의 기존 시장에 대한 파급효과를 가늠해 볼 수 있었다. 

■ 기존 제품들과 가장 큰 차별성은
가장 큰 차별성은 디자인이다. 이러한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많은 기술들이 녹아 있다. 특히 전기적인 연결선을 보이지 않게 한 invisible cell이 가장 핵심기술이다. 비슷한 시도를 해본 PV 제조사 연구원도 제품을 보고 많이 느끼는 것 같았다. 참관객들과 이야기를 나눠봐도 대부분 건물용 PV는 이런 디자인 형태가 많이 나와야 한다는 데 동의하는 분위기였다.

Invent 디자인 태양광모듈을 건물에 설치하면 건물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우리는 건물용을 목표로 나온 제품이기에 건물의 외관에 설치했을 때 건물값을 높여 줄 수 있다. 현재 건물 외벽에 기존 PV를 설치하면 디자인측면에서 건물의 가치에 영향이 없거나 오히려 가치를 낮추는 경우가 많아 선호하지 않고 건물외벽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도 신재생에너지 의무화비율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이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고들어 해결해 줄 수 있다. 

또한 Invent 디자인 태양광모듈을 기업이나 기관 건물에 설치하면 기업과 기관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줄 수 있다. 최근 ESG경영이 화두다. Invent 디자인 태양광모듈은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해 기업 로고나 이미지, 문자를 태양광패널에 새길 수도 있다. 공장이나 사옥외벽에 멋진 디자인 태양광이 걸리고 그 위에 기업로고가 새겨져 있다고 상상해 보면 기업이미지를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자연스레 홍보할 수 있다. 서울시 공공기관 건물에 남대문 이미지나 상징적인 이미지를 태양광패널에 새겨서 벽면에 걸어 놓는다면 그 기관이 가지는 이미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디자인 개선으로 인한 공간 확보도 장점이다. 기존 태양광패널은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숨겨야 하는 제품이었다. 그래서 지붕에만 한정해서 설치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그나마 보이는 부분도 덜 거슬리게 하려고 애쓰는 경우가 많았다. 이 제품은 이러한 경향을 뒤집어 놓을 수 있는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다.

태양광패널이 예뻐지면 숨겨야 하는 제품이 아닌 보여주고 싶은 제품이 돼 벽면과 바닥에도 노출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관람객들도 바닥과 벽에 깔고 싶다는 반응이 많았다. Floor 제품은 바닥에 설치하도록 두꺼운 강화유리에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한 돌기도 적용돼 있다. 결국 태양광을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지붕을 벗어나 벽면이나 야외 바닥면까지 늘어나게 된다. 많은 건축물들이 의무화비율이나 제로에너지로 신재생에너지를 많이 설치하고 싶으나 공간이 모자라는 문제를 혁신적으로 바꿔 놓을 것이다.   



■ 기존 PVT 등 사업과 시너지는
장한기술은 건물에너지시스템에 특화된 기업이다. 신재생에너지사업 또한 건물에 적용되는 부분으로 특화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건물에 쓰일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있는 단계다. PVT는 미활용되는 태양에너지를 회수해 전기와 온수를 동시에 생산해 같은 면적에서 에너지생산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린 제품이며 Invent 디자인 태양광모듈은 디자인적 차별성을 가지고 건물필지 내 설치할 수 있는 면적을 극대화하고 건물의 가치를 올리는 제품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선택의 폭이 넓어지며 기업입장에서는 목표 고객이 동일해 영업적인 시너지를 가져올 것이다. 장한기술은 항상 한발 앞서 기존의 문제에 집중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 왔다. 앞으로도 좋은 기술들을 시장에 소개하고 보급하는데 앞장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