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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너지公, 2년연속 경영평가 ‘나’ 등급 달성

행안부, 주민참여단 평가 및 ESG경영 지표 강화 반영



서울에너지공사(사장 김중식)가 2022년 행정안전부 경영평가에서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나’ 등급 달성이라는 쾌거를 거뒀다. 서울에너지공사는 광역특정 공사‧공단 평가군 18개 기관 중 2위 그룹으로 올해 강화된 주민참여단 평가방법을 통해 도출된 결과여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최근 지방공기업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전국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한 2021년 경영실적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지방공기업 평가대상은 257개(공사 69, 공단 85, 하수도 103) 기관이며 평가방법은 △지속가능경영 △경영성과 △사회적가치 등 3개 분야 20여개의 세부지표가 반영됐다. 

행안부에 따르면 이번 경영평가는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 대응지표를 도입해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지방공기업의 대응노력을 평가에 반영하고 윤리·안전·지역상생 등 환경·사회·투명 경영(ESG경영) 지표의 배점을 강화했다. 

또한 정책수혜자인 주민이 직접 경영평가에 참여하는 주민참여단을 대폭 확대해(2021년 96명→2022년 204명) 지방공기업 경영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제고한 결과다. 

공사는 선제적 ESG 경영체제 구축을 통해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악조건 속에서도 철저한 방역관리로 안정적 열공급을 했으며 지역상생을 위한 지역주민 갈등해소 노력과 교육기부 인증기관선정, 공정무역실천기업 선포 등은 사회적가치 실현을 구체화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및 공동주택 회생제동장치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사업 등 신개념 탄소중립 추진 실적도 이번 경영평가 점수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중식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나’등급을 획득한 성과는 전 임직원이 긴장을 늦추지 않고 경영성과 향상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한 결과”라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 직면한 여러 현안들이 있지만 지금처럼 임직원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맡은 바 업무를 충실히 해달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