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터뷰] Alexander P. Ward Daikin Applied Americas 부사장

“HVAC Total Solution 제공, DC 안정적 운영 기여”
MCE, 빠른 서비스 바탕 브랜드 이미지관리 탁월

다이킨은 HVAC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기업 중 하나로 국내에서는 시스템에어컨 VRV로 잘 알려져 있다. 다이킨은 Air-Conditioning, Chemical 등이 주력인 그룹사로 본사는 일본 오사카에 위치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는 다이킨의 주요그룹사는 Daikin Applied(舊 McQuay)다. 다이킨은 2008년 미국의 주요 중앙공조시스템 브랜드인 McQuay를 인수한 이후 현재는 Daikin으로 브랜드를 통일해 판매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McQuay는 Daikin Applied Americas Inc.로 법인명을 변경한 후 북미지역을 포함한 전 세계에 Daikin 중앙공조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도 터보냉동기를 포함해 공기조화기, Fan Coil Unit 및 Rooftop Unit 등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최근 한국의 데이터센터시장이 급성장하자 시장동향 파악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Alexander P. Ward Daikin Applied Americas Inc. Vice President(부사장)을 만나봤다. 
 
■ 이번 한국 방문 목적은
한국은 최근 데이터센터가 집중되는 시장이며 많은 미국기업을 포함한 글로벌기업들이 한국에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해 진출하고 있다. 미국에 진출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센터 공급자 및 운영자들은 북미시장에서 이미 다이킨 제품을 사용하거나 사용할 예정이다. 다이킨은 북미시장에서 데이터센터시장에 많은 HVAC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는 한국의 데이터센터시장에 다이킨 브랜드를 더 알리고 한국판매에 기여하기 위해 방문했다. 다이킨 한국대리점인 미션크리티컬엔지니어링(이하 ‘MCE’)과의 협업을 통해 다이킨의 국내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방문이다. 

■ 한국 내 주력판매 제품은 
Daikin Applied는 중앙공조를 중심으로 하는 기업으로 주로 냉동기, 공기조화기 및 FCU 등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중 다이킨의 마그네틱 냉동기는 전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이자 최초로 자체 마그네틱 압축기를 장착한 Oil-Free 수냉식 냉동기다. 전 세계 8,000여대 이상의 실적을 보유한 검증된 냉동기다. 

다이킨의 마그네틱 oil-free 수냉식 냉동기의 장점은 전통적인 방식의 냉동기와 다르게 oil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는 효율적인 측면과 유지보수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먼저 효율적인 측면에서는 마찰 손실이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효율이 더 높다. 일반적인 터보냉동기가 IPLV(실부하효율)를 약 7~8 적도로 가지고 간다면 조건에 따라 마그네틱 oil-free 냉동기는 최대 22의 IPLV를 나타내기도 한다. 또한 oil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정기적인 overhaul 대신 sensor들 위주의 점검으로 압축기 관리가 가능해 불필요한 oil교체 등으로 냉동기의 연간 유지보수비용을 많이 절감할 수 있다. 

또 다른 다이킨의 주력 제품은 Air Cooled Screw Chiller다. Daikin의 주력 공냉식 냉동기인 Pathfinder® AWV 모델은 업계 유일 Single Screw 방식의 인버터 운전을 하는 냉동기다. Single Screw는 1개의 Main Screw Rotor와 2개의 Gate Rotor로 운전되는 방식으로, 대부분의 제조사가 적용하고 있는 Twin Screw 방식에 비해 여러 운전범위에서 압축기의 효율 및 수명을 높게 해주는 Daikin만의 압축기기술이다. 여기에 VVR®(Variable Volume Ratio) 압축기기술을 더해 다양한 lift조건과 외기변화 등에 맞춰 냉동기를 가장 효율적으로 운전한다.



Daikin의 Pathfinder® AWV 공냉식 냉동기는 Water-side Economizer 일체형 즉, Free Cooling기능을 제공해 경쟁력을 더 높였다. Free Cooling기능은 외기온도에 따라 기계적인 냉각(압축기를 이용한 냉각)이 아닌 자연냉각방식을 통해 연중 압축기의 운전시간을 줄여 에너지절감을 실현하는 것이다. Free Cooling 운전 중에는 건물 냉각수는 통합 Free Cooling 코일로 직접 순환된다. 이에 따라 별도의 Free Cooling용 열교환기 및 펌프가 필요없으며 더 높은 외기온도에서 Free Cooling모드 전환이 가능하다. 최근 지어지고 있는 데이터센터 에너지절감(PUE)에 기여할 수 있는 기능이다. 

■ 주력제품의 한국 내 경쟁력은 
Daikin이 공급하는 냉동기들은 데이터센터를 포한한 Mission Critical시설에서 필요로 하는 운전에 필수조건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RapidRestore®와 Fast Loading기능이다. 대부분의 Mission Critical시설들은 UPS, 비상발전기 등 정전에 대비한 장비들을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짧은 시간 정전에 대비해 냉동기 등의 핵심시설이 가동이 중단됐을 때 가능한 빠른 복원을 통한 시설의 정상화를 필수조건으로 보고 있다. 

Daikin 냉동기는 RapidRestore®와 Fast Loading기능을 통해 압축기는 최소 60초 이내에 기동(가장 빠른 기동은 20초)하며 복구 후 75초가 되면 용량의 80%까지 복구하는 기능이다. 또한 마그네틱 냉동기 중 WME 모델에는 RideThrough®기능을 통해 17초 이내 순간정전에는 압축기 정지없이 지속운전이 가능하다.

■ 경쟁사대비 다이킨만의 차별성은 
최근 한국에서 적용되고 있는 Oil-Free 마그네틱 공냉식 냉동기는 냉동기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새로운 제품군에 포함된다. Daikin의 Screw 공냉식 냉동기는 오랜시간 시장에 적용돼 다양한 기술요구사항에 대한 테스트를 거쳐 한국 및 전 세계에서 안정적인 작동을 제공한다. 



RapidRestore®와 RideThrough® 등의 핵심기능을 포함해 다양한 운전범위(high lift, high ambient 등)에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한다. 또한 Screw 냉동기는 주요 냉동기 제조사로부터 많은 기술 및 유지관리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예비 부품을 쉽게 구할 수 있다.

■ MCE를 파트너로 선택한 배경은
MCE의 주요 인원들이 모두 HVAC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로 구성돼 있다. 또한 자체적으로 유지보수가 가능한 서비스조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일반 대리점과는 차이가 있다. 외산 제품의 경우 판매도 중요하지만 빠른 서비스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관리는 아주 큰 영역에 포함된다.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MCE는 Daikin HVAC 제품을 공급하는 한국대리점으로 다년간의 경험과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내 Daikin 제품을 가장 효율적으로 공급하고 관리할 수 있는 파트너다. 

■ 그동안 한국 진출 성과는
Daikin은 MCE와 함께 고객 맞춤형 HVAC Total Solution을 제공해왔다. 평택을 포함한 대구, 포항 등 한국 내 구축되는 여러 미군시설이 대표적인 예이다. 미국 및 한국에서 이뤄지는 수많은 미군프로젝트에 Design단계부터 참여해 Daikin 제품을 바탕으로 한 Engineering Solution을 제공하고 구축단계에서는 설계에 가장 부합하는 장비를 신속하게 공급한다. 

운영단계에서는 검증된 장비를 바탕으로 MCE의 기술진을 통한 효율적인 장비운영을 제공해 가장 이상적인 HVAC Total Solution 제공했다. VRV시장에서는 국내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시스템에어컨시장에서 Daikin만의 Blue Ocean을 개척해 많은 VRV장비를 공급했다. 

또한 한국이 수출하는 해외 원자력발전소에도 MCE와 함께 HVAC Total Solution을 제공해 현재까지도 원자력발전소가 안정적인 운영되는데 기여하고 있다.

■ 한국 내 주목하는 분야는 
데이터센터다. 한국에는 최근 미국 데이터센터 공급자 및 운영사를 포함해 다양한 글로벌 CSP들이 들어오고 있으며 수많은 데이터센터가 구축 및 구축 예정이다. 미국 내에서도 자율주행을 포함 4차 산업에 대한 주요 핵심기반으로 데이터센터가 수도 없이 구축되고 있으며 한 분야에서만 50억달러에 달할 정도로 규모가 큰 시장이다. 

Daikin과 MCE는 이러한 시장 환경에 발맞춰 한국 내 데이터센터시장에 북미시장을 포함 전 세계에서 검증된 HVAC 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 한국 내 영업 목표는
MCE와 협력을 통해 꾸준히 성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 내 Daikin의 지표는 MCE의 역할이 중요하며 Daikin은 MCE의 든든한 지원자로서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 한국 내에서 Daikin브랜드가 지속 성장하고 있다. 

■ 한국에 출시할 신제품은 
Daikin은 글로벌 제조사 중에서도 R&D에 가장 많이 투자하는 기업 중 하나다. 미국 및 중국의 R&D센터는 지금도 꾸준히 운영되고 있으며 신제품 및 개선제품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글로벌 차원의 신제품이 출시된다면 당연히 한국시장에도 MCE를 통해 공급될 수 있다. 

최근 출시돼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제품은 Free Cooling 일체형 공냉식 냉동기다. 기존 공냉식 냉동기에 Free Cooling Economizer를 장착한 Pathfinder® AWV모델이다. 이는 북미 데이터센터시장에 수많이 공급돼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주력 모델이다. 또한 한국의 대형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대형화 모델을 통한 효율적 운영시스템을 적용한 장비도 곧 한국에 공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