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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신성씨에스 정상옥 CS사업부 상무·강승완 IT사업부 상무

“공조기기 A/S+IoT기술 접목
원격 유지보수 ‘Smart HVAC’ 출시”
노후 공조장비도 SMART한 장비로 변신

1992년 설립된 신성씨에스는 올해로 32년차를 맞이하는 클린룸, 공조기 유지보수 및 기업IT 솔루션 전문기업이며 반도체 클린룸 및 태양광 재생에너지 전문기업 신성이엔지의 관계사다.

주력사업은 신성이엔지 제품 포함 클린룸 및 공조기기 유지보수서비스로 최적의 산업환경을 제공하는 CS사업부문과 ITO서비스, 스마트 팩토리 등 맞춤 솔루션으로 기업의 디지털혁신을 돕는 IT사업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등 대기업과 중견, 중소기업, 관공서, 대학교 등이 있다. 

‘Explore possibilities with our solutions’이라는 슬로건 아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유능한 파트너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신성씨에스는 최근 사물인터넷(IoT)기술을 이용한 온·오프라인 연계 공조기 유지보수관리서비스 ‘Smart HVAC’를 출시해 주목받고 있다. 정상옥 CS사업부 상무와 강승완 IT사업부 상무를 만나 개발 배경 및 향후 사업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최근 출시한 Smart HVAC은 무엇인가
기존 인력이 담당하던 공조기기 A/S에 IoT기술을 접목한 원격 공조기기 유지보수서비스다. 수집된 공조기의 온·습도 및 알람정보가 고객과 엔지니어에게 실시간 전달됨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 장비상태를 확인하고 문제발생 시 보다 빠른 A/S를 받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정기적인 유지보수와 사후관리에만 의존하던 기존 서비스방식에서 벗어나 엔지니어는 실시간으로 대응이 가능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지정비까지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고객은 장비수명을 연장시킴은 물론 기존 서비스대비 30% 이상 운영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도 누릴 수 있도록 △웹과 앱으로 실시간 장비 모니터링 및 제어 △체계적인 이력관리 △부품 적시 교체 △데이터 기반 분석 및 레포트 등을 제공한다. 숙련된 엔지니어가 제공하는 기술서비스에 IT기술이 더해져 고객은 보다 고도화된 장비 유지관리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 개발 배경은
최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흐름 중 신성씨에스는 디지털기술로 고객에게 어떻게 더 큰 효용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됐다. 이는 IT사업부에서 주로 발휘하던 우리의 디지털역량을 CS사업부 현장에 적용해 보는 계기로 이어졌다. 기존 공조기 유지보수작업은 주로 인력에 의존해 수행됐다. 이 때문에 시간과 장소제약이 따르며 장비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어려웠다. 

이러한 제약사항을 극복해 현장 출동시간을 단축하고 현장 출동없이도 장비 상태를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솔루션으로 Smart HVAC 시스템이 개발됐다.  이로써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는 효율적이며 편리한 서비스를, 회사 내부적으로는 빠른 대응과 모니터링기능을 갖춰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게 됐다.

■ 국내 공조기 유지보수관리시장 동향은 
공조장치는 기술 주도형 산업으로 에너지절감과 친환경이라는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따라 친환경냉매 적용과 함께 고효율화가 진행되고 있는 산업이다. 최근 친환경 트렌드를 반영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에너지절감 공조시스템과 IoT 디지털 네트워크의 장점을 결합한 유무선장치와 빅데이터 등 지능형 HVAC시스템에 대한 개발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 Smart HVAC 특장점은 
우선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즉각적인 장비 이상 감지 및 대응이다. 문제발생 시 즉시 전문 엔지니어에게 알람을 보내고 빠른 조치를 가능케 한다. 결국 장비를 수리하는 것은 시스템이 아닌 엔지니어이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오프라인 출동서비스와 유기적으로 잘 이어져야 한다. 시스템설계단계부터 이러한 부분을 고민하고 반영했기 때문에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필요 자재를 수급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프로세스가 신속하게 이뤄지고 장애상황을 최소화한다.

또한 고객친화형 시스템이라는 점도 장점이다. 고객은 문제발생 시 전문 엔지니어의 서비스제공 과정에 대해 마치 택배배송조회 서비스처럼 단계별로 확인이 가능하다.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고객도 장비의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기간별 수집된 온·습도 데이터 추세도 관찰이 가능하다. 향후 누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사별로 효율적인 장비운용에 대한 맞춤제안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기존 시스템과 차별성은 
먼저 기존 사용 중인 노후된 공조장비에도 접목이 가능하다는 차별성이 있다. SMART하지 않은 장비도 SMART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공조장비를 최신 모델로 교체하지 않더라도 IoT기술을 접목시켜 고도화된 유지보수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공조장비 제조사와 관계없이 다양한 모델에 서비스도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공조기 네트워크 프로토콜 표준화, 암호화 기능으로 장비 및 펌웨어 등에 종속성을 제거해 국내 거의 모든 시판모델에 서비스제공이 가능하며 향후 출시되는 모델에도 확장할 수 있다. 네트워크를 연결해 간편하게 인터페이스가 가능한 구조로 쉽게 설치가능하며 웹·앱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향후 업그레이드 방향은
더 정교하고 확장된 센서와 데이터수집기능 개발로 시스템의 모니터링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기술을 통해 데이터분석 및 예측기능을 개선해 보다 정확한 유지보수계획 수립과 예방정비를 강화할 계획이다. 고객들은 Smart HVAC를 쓸수록 데이터 기반의 정밀한 맞춤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며 풍부한 경험을 가진 신성씨에스 공조엔지니어의 전문적인 컨설팅도 제공받을 수 있다.

공조기뿐만 아니라 현장의 온·습도, 에너지사용 등과 결합한다면 빌딩관리시스템(BMS)으로 진화할 수도 있으며 스마트공장의 여러 시스템과 연동해 건물 전체를 최적화하는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 Smart HVAC 확대 방안은
기본적으로 우리는 Smart HVAC를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알리고 서비스의 가치를 광범위하게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Smart HVAC는 전산실, 실험실, 제약, 빌딩, 공장 등 공기조화가 필요한 모든 현장에 적용 가능하다. 

다만 아직까지 이러한 서비스가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때문에 일정기간 무료 체험기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고객들은 보다 쉽게 서비스기능과 효과를 직접 경험하고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후 기존 유지보수계약 방식과 달리 구독모델로 가입이 가능한 옵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시스템 도입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신성이엔지에서 출시될 공조기에도 접목해 제품과 결합된 서비스 형태로도 제안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