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보급 및 설치돼 있는 필터류는 산업 전반에 광범위한 쓰임과는 달리 마땅한 시험검사소가 없었다. 대부분 제조사의 자체테스트에 의존해 국제적 인증 코드에 준하지 않은 방법으로 제작 및 설치되고 있었다. 특히 원자력발전소 내 설치된 공기처리시스템에 대한 기술기준에 합당한 시험 및 검사방법으로 인정검사를 수행하지 못하고 시스템의 핵심부품인 HEPA필터는 선진국 등에서 수입해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최소한 한국필터시험원(원장 강선행, www.kftl.re.kr)이 설립되기 전까지 그랬다.
한국필터시험원은 지난 2004년 4월 공인된 검증성을 마련하고 국내 필터산업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한편, 향후 국내 제조 필터업체의 국내외 기술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하고자 설립됐으며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 최초 인정을 받았다.
2005년 4월부터 원자력발전소 시험·검사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06년 2월 KOLAS 국가공인검사기관으로 최초 인정을 받았다. 같은 해 10월부터 미국 NUCON사 국내 교정 및 수리 업무를 시작했으며 클린룸 공기청정도 등급 KOLAS 인증을 획득했다. △2009년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시험·검사서비스 개시 △석면 조사기관·분석 서비스 개시 △2010년 이온교환수지 성능시험 서비스 개시 등 지속적으로 시험서비스 항목을 늘리고 있다. 2011년에는 미국 LAT사와 장비 국내공급권 및 기술 협력을 체결했으며 올해는 △UAE BNPP 1&2 해외 시험·검사 서비스 개시 △한수원 원전 주제어실 거주성 평가용역 Q등급 유자격업체 등록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 유일한 필터 시험기관 ‘주목’
한국필터시험원은 주요 시험업무는 △원자력분야 및 산업분야 공기 및 가스필터 시험검사 △공기정화시스템 시험검사 △기체유출물 감시계통(RMS) 시험 △거주성 시험 △공기청정도 등급인증 △첨착활성 물리적 시험 △현장누설시험장비 교정 등 기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산업분야에서는 석면제거용 또는 음압병실용 음압기, 집진기 등에 설치돼 사용되는 헤파필터를 제조사 의뢰 시험 및 검사를 하고 있다. 특히 원자력분야에서는 국내에서 신고리 1호기를 시작으로 신규로 건설되고 있는 공기정화시스템의 공기정화기의 현장인수시험 및 헤파필터의 공인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원전용 필터 전수시험 실시
산업용 헤파필터의 경우 필터의 차압이 250Pa, 필터의 효율은 99.97% 이상을 만족하면 되지만 현실로 필터의 제작사는 발주처에서 공인된 시험기관의 성적서를 요청하지 않으면 필터제작사의 자체 성적서로 제공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원자력용 헤파필터의 경우 기술기준(ASME AG-1, KEPIC MH) 요건에 따라 설계요건, 재료요건, 성능요건을 제시하고 5년에 1번씩 검증시험을 통과한 제품에 한해 원자력발전소에서 필터제작사에 구매요청을 한다. 이때 요청을 받은 필터제작사는 검증된 제품에 한해 헤파필터를 제작해 공인기관인 한국필터시험원에서 전수시험을 실시한 후 합격된 제품만을 납품함으로써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세계 최고·국내 유일 시험장비 보유
한국필터시험원이 보유하고 있는 Q107 시험장비는 MIL-STD-282 코드기준에 따라 제작된 0.3㎛ 단분산 입자를 조성해 헤파필터의 성능시험항목인 효율 및 차압을 시험하는 장비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장비다.
또한 Q127 시험장비도 MIL-STD-282 코드기준에 따라 제작된 0.3㎛ 단분산 입자를 조성해 여재 및 방독면 필터 등의 효율 및 차압을 시험하는 장비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다.
공기청정도 등급인증 서비스 실시
공기청정도 등급이란 KS M ISO14644-1 규격에 따라 표준 환경에 비해 미세입자의 수가 몇 배나 깨끗한지를 등급으로 나눠놓은 것이다. 표준 환경이 9등급이면 10배 깨끗한 환경은 8등급, 병원수술실 및 크린룸은 5등급이다. 표준 실내 환경에 비해 약 1만배 이상 깨끗한 환경을 말한다. 특히 수술실 같은 경우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등급관리를 엄격하게 하고 있다. 한국필터시험원은 공기청정도가 매우 중요한 국내 의료 시설을 비롯한 다양한 시설의 공기청정도를 평가할 기술력과 설비를 갖추고 있다.
실내공기질 중요성 부각, 역할 커져
다중이용시설 및 일정규모 이상 환기시스템 설치가 의무화되면서 환기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다시 말해 환기의 중요성이 커진다는 것은 결국 필터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강선행 원장은 “최근 에너지절약 및 효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 건물의 단열재 사용과 밀폐를 강화하고 있으나 건축자재와 가구, 인쇄잉크 등 다양한 공기 오염원이 산재돼 있어 실내공기질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고 밝혔다.
실내공기질을 청정하게 관리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환기다. 미국 CDC에 따르면 ‘의료시설의 인간결핵균 전파방지를 위한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1시간당 환기횟수가 증가할수록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짧아진다’는 보고도 있듯 환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강 원장은 “환기의 중요성으로 인해 최근 환기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신축되는 다중이용시설은 인위적으로 실내공기질을 청정하게 유지하도록 공기정화장치가 포함된 환기설비 적용이 의무화 되고 있다”라며 “이로 인해 건물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에게 오염물질을 사전에 제거하고 인체에 미치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기정화장치가 포함된 환기설비시스템은 실내로 공급될 수 있는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기능을 최적상태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공기정화시스템의 핵심부품인 공기필터(헤파필터) 성능시험이 실시된 후 환기설비시스템에 설치돼 시험을 통과한 시스템이 최적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영구적으로 깨끗한 실내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다. 필터에 대한 성능시험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결국 한국필터시험원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강 원장 “공기가 안전韓 나라 선도할 것”
한국필터시험원은 민간기관으로써 정부 또는 민간으로부터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고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의 어떠한 압력에도 자유로운 위치이며 매우 독립적이고 객관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강 원장은 “전 직원이 수많은 노력과 연구개발 등을 통해 현재의 시험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독립성, 공평성, 신뢰성있게 검사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대해 전 직원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자부심을 갖고 있다” 라며 “앞으로도 한국필터시험원의 전 직원은 협심해 자만심과 안일함을 늘 경계하고 기술력 향상에 매진해 국제적으로도 전문기관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원장은 특히 “공기안전을 위한 필터전문시험기관으로써 신뢰성있는 시험을 통해 관련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 공기오염으로 고통받는 국민을 위한 ‘공기가 안전韓 나라’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