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23일 공동주택관리 현장의 효율적인 업무수행과 입주자의 주택관리에 대한 이해도 증진을 위해 국내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위탁으로 발간한 이번 매뉴얼은 산재된 공동주택관리 관련법령 및 기준과 그간 발간된 주택관리 관련 각종 가이드라인, 매뉴얼 등을 분야별로 정리한 종합 길라잡이다.
매뉴얼은 공동주택 관리방법,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관리규약, 관리비 및 회계운영,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 장기수선계획, 관리주체의 의무 등 총 11장으로 구성됐으며 현장에서 쉽게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장마다 주요 판례와 유권해석 사례를 포함했다.
매뉴얼은 전국 지자체 공동주택관리 담당자에게 배포되며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http://myapt.molit.go.kr) 자료실에 게시돼 전국 주택관리업무 종사자를 포함한 입주민 등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조인수 LH 중앙공동주택관리센터장은 “이번 매뉴얼 발간으로 공동주택관리 업무수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입주민, 동별대표자 등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해 공동주택관리 선진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